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환경정책ㆍ평가연구원 Korea Environment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이승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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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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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6-12 |
주관부처 |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환경정책ㆍ평가연구원 Korea Environment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800014436 |
DB 구축일자 |
2018-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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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자율주행.군집주행.에코드라이빙.환경 효과.Autonomous vehicle.Platooning.Eco-driving.environmental imp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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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14436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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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의 개념 및 관련 기술 조사, 발전 단계 정의 및 미래 전망 조사, 자율주행의 환경적 영향에 대한 국내외 문헌 조사 등을 통해 자율주행의 개발이 초래할 환경 영향을 고찰하고 이와 관련된 정책 방향 및 필요한 후속 연구들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바로는 도로 혼잡 감소, 에코드라이빙 기능, 군집주행 기능, 과도한 엔진 성능에 대한 요구 감소, 사고 감소로 인한 차량 경량화, 차량 공유 서비스 및 그로 인한 차량 적정 규모화 등 자율주행 도입으로 연료 소비 효율과 대기오염물질 감소 효과를 증가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의 개념 및 관련 기술 조사, 발전 단계 정의 및 미래 전망 조사, 자율주행의 환경적 영향에 대한 국내외 문헌 조사 등을 통해 자율주행의 개발이 초래할 환경 영향을 고찰하고 이와 관련된 정책 방향 및 필요한 후속 연구들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바로는 도로 혼잡 감소, 에코드라이빙 기능, 군집주행 기능, 과도한 엔진 성능에 대한 요구 감소, 사고 감소로 인한 차량 경량화, 차량 공유 서비스 및 그로 인한 차량 적정 규모화 등 자율주행 도입으로 연료 소비 효율과 대기오염물질 감소 효과를 증가시키는 순기능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이와 더불어 여행비용 감소에 따른 주행 거리 증가, 새로운 여행 수요 계층 발생, 고속도로 주행 속도 증가, 차량 중량 증가 등 연료 소비 및 대기오염물질 발생을 증가시키는 환경적 역기능도 발생 가능하다. 완전 자율주행이 반드시 환경적 편익을 의미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 측면을 극대화하고 반환경적 측면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향의 정책 개발이 필요하다. 향후 자율주행과 관련한 정책 수립 시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출처 : 국문요약 5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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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the environmental impacts of autonomous vehicle were examined through the investigation of the concept, related technologies, development stages, and future prospect of autonomous driving. Based on the investigation, related policy direction and necessary follow-up studies were propos
In this study, the environmental impacts of autonomous vehicle were examined through the investigation of the concept, related technologies, development stages, and future prospect of autonomous driving. Based on the investigation, related policy direction and necessary follow-up studies were proposed.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is study, positive environmental effects can be achieved by increased fuel efficiency and reduced emissions of air pollutants through the autonomous driving technologies and derived effects such as eco-driving, platooning, reduction of road congestion, reduced demand for excessive engine performance, light-sizing and -weighting due to reduced accidents and vehicle sharing. At the same time, however, negative environmental effects can also occur by increase of traveling distance due to decrease of travel cost, new travel demand stratum, increase of traveling speed on highway, and heavier vehicle weight with additional functions, etc. As such, autonomous driving do not necessarily mean environmental benefits.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policy that maximizes the environmentally friendly aspects and minimizes the return horns. It is expected that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be utilized in the future policy setting related to autonomous driving.
(출처 : Abstract 3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3
- 국문요약 ... 5
- 목차 ... 7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9
- 제1장 서 론 ... 1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1
- 2. 주요 내용 및 보고서 구성 ... 13
- 제2장 자율주행의 개념 ... 14
- 1. 자율주행의 정의 및 관련 기술 ... 14
- 2. 자율주행의 단계 및 미래 전망 ... 16
- 제3장 자율주행의 환경 영향 고찰 ... 19
- 1. 자율주행의 친환경적 측면 ... 19
- 2. 자율주행의 반환경적 측면 ... 24
- 3. 자율주행의 종합적 환경 영향 ... 27
- 제4장 결론 및 제언 ... 30
- 참고문헌 ... 33
- Abstract ... 37
- 끝페이지 ...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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