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연비 복합연료 신형식 엔진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compound fuel engine technology for high fuel econom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연구책임자 최영
참여연구자 이장희 , 강건용 , 우세종 , 오승묵 , 조규백 , 신동길 , 김영민 , 김창기 , 김홍석 , 이선엽 , 김창업 , 이용규 , 박철웅 , 이석환 , 김용래 , 김정환 , 박원아 , 이상호 , 김태영 , 이준순 , 최원빈 , 네가시 , 김영민 , 샴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800022734
과제고유번호 1711062286
사업명 한국기계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8-06-16
키워드 엔진.에너지회수.후처리.연료소비율.질소산화물.Engine.Energy recovery.After-treatment.Fuel consumption.Nitrogen oxid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734

초록

본 과제는 에너지 효율 향상 시스템을 적용하여 복합연료 기반의 신형식 엔진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연료소비율은 290 g/kWh이하, 질소산화물(NOx)은 0.25 g/kWh 이하의 수준을 달성하고자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기술 개발 대상은 복합연료를 적용한 신연소 방식 엔진의 연비향상기술과 통합 배기 열관리 시스템을 적용한 에너지회수/질소 산화물 저감기술 개발로 구분할 수 있다. 구체적인 기술개발 내용으로는 연료 효율 향상을 위한 연소시스템 개발의 경우, 나프타연료 기반의 압축착화 연소의 구현으로

Abstract

The objective of this project is to develop a new type of engine technology based on compound fuel by applying energy efficiency improvement system. Finally, the fuel consumption rate is less than 290 g/kWh and the nitrogen oxide(NOx) is less than 0.25 g/kWh. In order to achieve this, the technolog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최종보고서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8
  • CONTENTS ... 9
  • 목차 ... 10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1
  • 1. 연구개발의 목적 ... 11
  • 2. 연구개발의 필요성 및 범위 ... 13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8
  • 1. 세계 기술개발 현황 ... 18
  • 2. 국내 기술개발 현황 ... 29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36
  • 1. 복합연료를 적용한 신연소 방식 엔진의 연비향상 기술 ... 36
  • 가. 복합연료 적용 신형식 엔진기술 개발 ... 36
  • 나. 엔진연소 해석모델 기초 개발 및 검증 결과 ... 51
  • 다. 희박연소용 멀티 플라즈마 점화기 개발 ... 63
  • 2. 통합 배기 열관리 시스템을 적용한 에너지회수/질소 산화물 저감기술 개발 ... 65
  • 가. 열전소자를 이용한 배기에너지 회수 시스템 개발 ... 65
  • 나. 고효율 Single-loop ORC 엔진폐열 회수 시스템 벤치 개발 및 성능평가 ... 71
  • 다. NOx 저감을 위한 후처리 기술 개발 ... 81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04
  • 1. 목표달성도 종합 ... 104
  • 2. 관련분야에의 기여 ... 114
  •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 115
  • 1. 복합연료를 적용한 신연소 방식 엔진의 연비향상 기술 ... 115
  • 2. 통합 배기 열관리 시스템을 적용한 에너지회수/질소 산화물 저감기술 개발 ... 115
  • 제6장 연구시설·장비 현황 ... 117
  • 제7장 참고 문헌 ... 118
  • 끝페이지 ... 120

표/그림 (13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