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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배기가스 재순환 블로워 개발
Research of Exhaust Gas Recirculation Blowe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연구책임자 박준영
참여연구자 김영철 , 박무룡 , 이안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800022769
과제고유번호 1711062320
사업명 한국기계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8-06-16
키워드 배기가스 재순환 블로워.EGR.Blower.

초록

ㅇ EGR 블로워를 설계 제작 및 시험 평가를 수행함
ㅇ EGR 블로워 개발 사양은 다음과 같음
- 운전 영역 : 체적 유량 0.9 m3/s ~ 2.0 m3/s, 압력비 1.04 ~ 1.1
- 시스템 효율 : 모든 운전점에서 50% 이상
- 회전축 진동 : ±1G 이하 (p-p)
ㅇ EGR 블로워를 위한 1D meanline 공력 설계 및 3D 수치해석으로 성능 검증
ㅇ 베어링, 씰, 전동기 설계 및 회전체 동력학 해석 수행
ㅇ 대기 조건의 성능 시험을 위

Abstract

1. Purpose and necessity of project
The EGR System (exhaust gas recirculation system) is one of the ways to significantly reduce NOx generation in marine diesel engines. EGR Blower (Exhaust Gas Recirculation Blower), one of the core components of the EGR System, has no domestic development resul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최종보고서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6
  • CONTENTS ... 7
  • 목차 ... 8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9
  • 1. 연구개발의 목적 ... 9
  • 2. 연구개발의 필요성 및 범위 ... 9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1
  • 1. 국내외 기술과 시장 현황 ... 11
  • 2. 국내외 경쟁업체의 지식재산권 현황 ... 11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3
  • 1. 공력설계 및 성능해석 ... 13
  • 2. 구조해석 ... 23
  • 3. 베어링 설계 및 회전체 동력학 해석 ... 28
  • 4. 형상 설계 및 제작 ... 48
  • 5. 시험 리그 설계 및 제작 ... 51
  • 6. 성능 시험 ... 54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7
  • 1. 목표달성도 종합 ... 57
  • 2. 관련분야에의 기여 ... 60
  •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 61
  • 제6장 연구시설·장비 현황 ... 61
  • 제7장 참고 문헌 ... 62
  • 부 록 ... 63
  • 끝페이지 ... 100

표/그림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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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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