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 교육 모니터링 체제 구축을 위한 학습성과 지표 개발 연구 -수학·읽기 영역의 학습성과 명세화 및 평가 방안-
Specifying and Measuring Learning Outcomes in Reading and Mathematics in a Global Contex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상경아
참여연구자 오은순 , 김미경 , 최지선 , 김성훈 , 김영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77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77

초록

연구 내용 및 주요 결과
○ 학습성과 지표 개념 및 개발 방안 고찰
학습성과 지표 개발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학습성과 지표의 개념과 기능, 선택의 준거,그리고 개발 방법론 및 절차에 대한 이론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학습성과 지표는 수학과 읽기에서 기대되는 학습목표의 달성 정도를 보여줄 뿐 아니라, 수학과 읽기의 학습성과 실태와 변화정도에 대한 요약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수치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현상과 변화에 대한 이해 및 진단, 기관 및 프로그램의 평가를 통한 교육체제의 개선 및 지원 수요 예측, 정책적 판

Abstract

This study focused on extracting the common knowledge and skills that are expected to be learned by students worldwide at the primary level of Mathematics and Reading based on the development of the learning indicators discussed by LMTF. The research aimed to find out what the students are commonl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0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Ⅰ. 서 론 ... 16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7
  • 나. 연구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2
  • 가. 학습성과 지표 개발의 배경 및 관련 동향 분석 ... 22
  • 나. 학습성과 지표의 개념 및 개발 방안 고찰 ... 22
  • 다. 수학·읽기 영역의 학습성과 명세화 ... 22
  • 라. 국제 학습성과 평가 방안 탐색 ... 23
  • 3. 연구 방법 ... 23
  • 가. 문헌 분석 ... 23
  • 나. 전문가 협의회 ... 23
  • 다. 국제 회의 ... 24
  • 라. 수학 영역 성취수준 기술문 개발을 위한 전문가 패널 운영 ... 25
  • 마. 세미나 개최 ... 25
  • 바. 전문가 의견 조사 ... 25
  • Ⅱ. 학습성과 지표의 개념 및 개발 방안 고찰 ... 26
  • 1. 개념 및 기능 ... 27
  • 가. 개념 ... 27
  • 나. 기능 ... 28
  • 2. 선택의 준거 ... 30
  • 3. 개발 방법론 및 절차 ... 34
  • 가. 지표 개발 방법론 ... 34
  • 나. 지표 개발의 방법 및 절차 ... 36
  • Ⅲ. 수학·읽기 영역의 학습성과 명세화 ... 38
  • 1. 수학 ... 39
  • 가. 수학적 능력 발달에 관한 이론적 고찰 ... 39
  • 나. 교육과정 분석 ... 43
  • 다. 평가도구 분석 ... 51
  • 라. 수학 영역 학습성과 명세화 ... 59
  • 마. 시사점 ... 70
  • 2. 읽기 ... 71
  • 가. 읽기 능력 발달에 관한 이론적 고찰 ... 71
  • 나. 교육과정 분석 ... 77
  • 다. 평가도구 분석 ... 85
  • 라. 읽기 영역 학습성과 명세화 ... 90
  • 마. 시사점 ... 92
  • Ⅳ. 학습성과 평가 방안 ... 95
  • 1. 기존 평가도구의 활용 가능성 검토 ... 97
  • 가. 수학·읽기 영역 학업성취도 평가 현황 ... 97
  • 나. 기존 평가도구 내용 분석 ... 99
  • 2. 학습성과 평가 결과의 국가 간 비교 방안 ... 105
  • 가. 판단적 조정 방안 ... 106
  • 나. 국제 공통척도 개발 방안 ... 112
  • 3. 시사점 ... 120
  • Ⅴ. 결론 및 제언 ... 122
  • 1. 결론 ... 123
  • 2. 후속연구 제언 ... 126
  • 3. 정책 제언 ... 130
  • 참고문헌 ... 143
  • ABSTRACT ... 155
  • 부록 ... 158
  • 부록1. 교육과정 분석 대상인 각국 교육과정 문서 목록 ... 159
  • 부록2. KICE 수학과 학습성과 명세화 시안에 대한 LMTF 전문가 검토 요청 자료 ... 161
  • 부록3. 초등 전기와 후기의 읽기 영역 요소 분석 ... 170
  • 끝페이지 ... 185

표/그림 (4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