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상경아
|
참여연구자 |
오은순
,
김미경
,
최지선
,
김성훈
,
김영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800022977 |
DB 구축일자 |
2018-06-30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77 |
초록
▼
연구 내용 및 주요 결과
○ 학습성과 지표 개념 및 개발 방안 고찰
학습성과 지표 개발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학습성과 지표의 개념과 기능, 선택의 준거,그리고 개발 방법론 및 절차에 대한 이론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학습성과 지표는 수학과 읽기에서 기대되는 학습목표의 달성 정도를 보여줄 뿐 아니라, 수학과 읽기의 학습성과 실태와 변화정도에 대한 요약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수치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현상과 변화에 대한 이해 및 진단, 기관 및 프로그램의 평가를 통한 교육체제의 개선 및 지원 수요 예측, 정책적 판
연구 내용 및 주요 결과
○ 학습성과 지표 개념 및 개발 방안 고찰
학습성과 지표 개발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학습성과 지표의 개념과 기능, 선택의 준거,그리고 개발 방법론 및 절차에 대한 이론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학습성과 지표는 수학과 읽기에서 기대되는 학습목표의 달성 정도를 보여줄 뿐 아니라, 수학과 읽기의 학습성과 실태와 변화정도에 대한 요약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수치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현상과 변화에 대한 이해 및 진단, 기관 및 프로그램의 평가를 통한 교육체제의 개선 및 지원 수요 예측, 정책적 판단을 위한 근거 제공, 교육연구에의 활용 등을 지표의 기능으로 제시하였다. 한편 학습성과 지표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특성 혹은 지표 선택의 준거를 추출하기 위해 교육지표 관련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였으며 그 결과 타당성, 신뢰성, 유용성,이해 가능성, 비용대비 효율성, 비교 가능성, 관련성 및 융통성, 그리고 포괄성을 학습성과 지표의 선택 준거로 선정하였다. 끝으로, 지표 개발의 방법론으로 체제적 접근과 주제영역별 접근, 그리고 교육단계별 접근을 각각 살펴보고, 본 연구에서도 학습성과 지표 개발 시이 모두를 적용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할 것을 제언하였다.
○ 수학, 읽기 영역 학습성과 명세화
학습성과 지표가 구체적으로 정의되기 위해서는 수학, 읽기 영역에서 아동이 달성하기를 기대하는 학습목표가 구체적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외 교육과정과 기존 평가도구를 분석하고, LMTF의 수학, 읽기 학습성과 지표 개발 그룹과의 논의 과정을 통해 각 영역의 학습성과를 명세화하였다.
먼저 수학 영역에서는 국제 공통의 학습성과를 명세화하기 위해 내용 영역과 내용 요소를 추출하고, 성취수준을 기술하였다. 이를 위해서 지리적, 경제적 특성을 고려하여 12개국을 선정하여 각국의 초등교육과정 문서를 분석하였고, 국제적으로 혹은 권역별로 실시되고 있는 초등교육 단계 아동 대상의 평가도구들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교육과정과 평가도구의 분석결과를 WGNI와의 논의와 검토를 거쳐 학습성과 명세화 결과를 도출하였다. 초등수학은 수와 연산, 기하, 측정, 자료의 4개 내용 영역으로 구분하였고, 각 내용 영역의 내용요소를 초등 전기와 후기로 구분해 제시하였다. 성취수준은 기초, 보통, 능숙, 탁월의 4개 수준으로 구분하고 각 성취수준의 능력 특성을 기술하였다.
읽기 영역에서는 지리적, 경제적 특성과 함께 언어적 특징을 고려해 10개 국가의 초등교육과정을 분석하였고, 초등교육 단계 아동에게 실시되는 국제 및 권역별 평가도구들을 분석하였다. 또한 읽기 영역 지표 개발 그룹 내에서의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및 평가도구 분석 결과를 종합해 읽기 영역의 학습성과를 명세화하였다. 초등 전기의 학습성과 내용 영역은 해독, 어휘, 독해로, 초등 후기의 내용 영역은 유창성, 어휘, 독해로 구분하였고, 이 시기에 배워야 할 학습 내용들을 구체화하였다. 이와 함께 세계 각국 언어의 다양성으로 인해 학습성과 지표 개발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였다.
○ 학습성과 평가 방안
수학·읽기 영역의 학습성과 명세화 결과를 토대로 국제 수준의 학습성과 평가 방안을 탐색하였다. 수학, 읽기 영역의 경우 세계 많은 국가들이 아동의 학업 성취도를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므로,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국제 학습성과 지표를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먼저 기존에 실시되고 있는 다양한 국제 및 권역별 평가도구들이 국제 수준에서 합의된 학습성과를 타당하게 측정하고 있는가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초등 전기의 수학 영역 학습성과를 측정하는 기존 평가도구들은 대부분수와 연산 영역의 기초 기능만을 평가하고 있어서 초등 전기의 학습성과 내용 영역 전반에 대한 학업성취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평가도구의 보완이나 추가적인 정보 수집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서로 다른 평가도구들을 활용해 측정된 학습성과 평가 결과를 국제적으로 일관된 기준에 의해 해석, 보고하기 위해서는 각 평가도구들의 점수 척도를 연계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학습성과를 국제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방안으로 판단적 조정 방안과 국제공통척도 개발 방안을 제안하고 각각의 원리와 방법, 적용 예시, 장점과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판단적 조정 방안은 상대적으로 적은 노력과 자원을 투입해서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평가도구들 간 성취수준 분할점수의 동등성을 전적으로 내용 전문가들의 판단에만 의존해야한다는 한계가 있다. 반면 국제 공통척도 개발 방안은 학습성과의 변화,발달 정도를 연속적인 척도 상에서 확인할 수 있고 평가 결과에 대한 가감승제의 변환, 분석이 가능하여 다양한 형태의 지표를 개발할 수 있다. 그러나 국제 공통척도 개발에는 많은 자원과 노력, 국제적 동의와 협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학습성과 지표 개발을 위한 기존평가도구의 연계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지표 개발의 목적과 활용 방법, 지표 개발을 위해 투입할 수 있는 자원과 국제적 협력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 출처 : 연구요약 6p )
Abstract
▼
This study focused on extracting the common knowledge and skills that are expected to be learned by students worldwide at the primary level of Mathematics and Reading based on the development of the learning indicators discussed by LMTF. The research aimed to find out what the students are commonly
This study focused on extracting the common knowledge and skills that are expected to be learned by students worldwide at the primary level of Mathematics and Reading based on the development of the learning indicators discussed by LMTF. The research aimed to find out what the students are commonly expected to know and perform in primary school level by analyzing different curricula.
For Mathematics, twelve countries that vary geographically and economically were chosen in order to analyze their curriculum. The objective of the analysis was to find commonalities among the twelve countries' curricula in what the students are expected to achieve. Based on the data gathered and analyzed, the common domains extracted from this study in primary level Mathematics include "Number Sense and Operations,""Geometry and Spatial Sense," "Measurement" and "Data." Additionally, five panels in primary Mathematics education participated in three-round discussions to reach an agreement on Performance Level Descriptions as Foundational (The basic performance level expected to be reached by the end of 2nd grade), Intermediate (The level in which the student has exceeded the ‘fundamental’ level but has not fully become ‘competent’),Competent (The basic performance level expected of 4th to 6th grade students to have reached), and Advanced (The superb performance level expected of 4th to 6th grade students to have achieved).
As for Reading, ten countries differing geographically, economically and linguistically were chosen for analyses in this study. Based on the data gathered and analyzed, the common domains extracted from this study in primary level Reading include decoding,vocabulary and reading comprehension. For upper level Reading, common domains extracted were fluency, vocabulary and reading comprehension. Along with analyzing the different learning indicators of various countries, the study presented areas in which great consideration needed to be taken for developing the Reading learning indicator as there were language differences in each curricula.
The results from this study show that for primary level Mathematics, the majority of the curricula were limited to mostly evaluating the domain of Number Sense and Operations. Therefore, the results showed that additional domains should be added to the evaluation. However, as for upper level Mathematics and all levels of Reading, evaluation was well distributed for all the countries analyzed in this study.
As each country uses different evaluating instruments, in order to analyze the learning indicator on a coherent scale, a connection needed to be drawn on each country's evaluating instruments. Therefore, as a way of comparing the internationally different learning indicators, a common scale was developed along with a method to compare learning indicators according to professionals' judgment revisions. With the use of the common scale, the change in the learning indicator as well as the learning development rate can be measured. Analyzing the evaluation results is possible using this scale, hence allowing the development of various forms of indicators. However, developing this common scale took much resources, efforts as well as international cooperation and consent. On the other hand, the judgment revisions relied on the professionals' judgments based on the score equivalence of cut scores of the achievement level when comparing different learning indicators. Though the comparisons were limited to the professionals' opinions, this method was easy to use and required little resource. Nevertheless, deciding how to compare the different learning indicators, the reasons behind developing an international learning indicator as well as how to gather resources was thoroughly discussed prior to conducting this study. Additionally, the principles behind the method of how to compare the different learning indicators with how to apply that method has also been presented in this study.
Although this study had the limitations of analyzing curriculum documents open to public, based on this study, further research can be conducted to continuously redefine and specify the performance level descriptions as well as to improve the learning indicator. Additionally,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for the government to administratively and financially aid the development of learning indicators as well as to inspect the national level of learning indicators of primary school level Mathematics and Reading to improve the quality of education and evaluating systems.
( 출처 : ABSTRACT 155p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0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Ⅰ. 서 론 ... 16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7
- 나. 연구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2
- 가. 학습성과 지표 개발의 배경 및 관련 동향 분석 ... 22
- 나. 학습성과 지표의 개념 및 개발 방안 고찰 ... 22
- 다. 수학·읽기 영역의 학습성과 명세화 ... 22
- 라. 국제 학습성과 평가 방안 탐색 ... 23
- 3. 연구 방법 ... 23
- 가. 문헌 분석 ... 23
- 나. 전문가 협의회 ... 23
- 다. 국제 회의 ... 24
- 라. 수학 영역 성취수준 기술문 개발을 위한 전문가 패널 운영 ... 25
- 마. 세미나 개최 ... 25
- 바. 전문가 의견 조사 ... 25
- Ⅱ. 학습성과 지표의 개념 및 개발 방안 고찰 ... 26
- 1. 개념 및 기능 ... 27
- 가. 개념 ... 27
- 나. 기능 ... 28
- 2. 선택의 준거 ... 30
- 3. 개발 방법론 및 절차 ... 34
- 가. 지표 개발 방법론 ... 34
- 나. 지표 개발의 방법 및 절차 ... 36
- Ⅲ. 수학·읽기 영역의 학습성과 명세화 ... 38
- 1. 수학 ... 39
- 가. 수학적 능력 발달에 관한 이론적 고찰 ... 39
- 나. 교육과정 분석 ... 43
- 다. 평가도구 분석 ... 51
- 라. 수학 영역 학습성과 명세화 ... 59
- 마. 시사점 ... 70
- 2. 읽기 ... 71
- 가. 읽기 능력 발달에 관한 이론적 고찰 ... 71
- 나. 교육과정 분석 ... 77
- 다. 평가도구 분석 ... 85
- 라. 읽기 영역 학습성과 명세화 ... 90
- 마. 시사점 ... 92
- Ⅳ. 학습성과 평가 방안 ... 95
- 1. 기존 평가도구의 활용 가능성 검토 ... 97
- 가. 수학·읽기 영역 학업성취도 평가 현황 ... 97
- 나. 기존 평가도구 내용 분석 ... 99
- 2. 학습성과 평가 결과의 국가 간 비교 방안 ... 105
- 가. 판단적 조정 방안 ... 106
- 나. 국제 공통척도 개발 방안 ... 112
- 3. 시사점 ... 120
- Ⅴ. 결론 및 제언 ... 122
- 1. 결론 ... 123
- 2. 후속연구 제언 ... 126
- 3. 정책 제언 ... 130
- 참고문헌 ... 143
- ABSTRACT ... 155
- 부록 ... 158
- 부록1. 교육과정 분석 대상인 각국 교육과정 문서 목록 ... 159
- 부록2. KICE 수학과 학습성과 명세화 시안에 대한 LMTF 전문가 검토 요청 자료 ... 161
- 부록3. 초등 전기와 후기의 읽기 영역 요소 분석 ... 170
- 끝페이지 ... 18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