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이근호
|
참여연구자 |
이병천
,
가은아
,
이주연
,
김현숙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800022991 |
과제고유번호 |
1105010411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8-06-30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91 |
초록
▼
이 연구는 양질의 교육과정 개발, 개발된 교육과정의 실행 지원, 그 실천 과정의 면밀한 모니터링 등이 통합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그간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받아왔던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의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특히 국제 비교연구를 활용하여 각국의 국가 교육과정 보급·전파, 실행 지원, 모니터링 체제를 비교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현재 적용을 목전에 두고 있는 2015 개정을 비롯하여 향후 국가 교육과정의 성공적 적용과 실행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과정 적용체제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이 연구는 양질의 교육과정 개발, 개발된 교육과정의 실행 지원, 그 실천 과정의 면밀한 모니터링 등이 통합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그간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받아왔던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의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특히 국제 비교연구를 활용하여 각국의 국가 교육과정 보급·전파, 실행 지원, 모니터링 체제를 비교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현재 적용을 목전에 두고 있는 2015 개정을 비롯하여 향후 국가 교육과정의 성공적 적용과 실행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과정 적용체제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수행된 주요 연구 내용과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이 연구는 국가 교육과정 적용 지원에 대한 기존의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는 한편, 교육관계자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조사를 실시하여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적용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쟁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보급·전파의 문제점은 (1)국가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 자료가 부족하고 단조로운 것, 학부모 및 일반인 대상 연수의 부족 등이 지적되었다. (2)시·도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과 관련해서는 국가 교육과정 내용을 반복적으로 제시하는 수준으로 작성되는 문제와, 다른 한편으로 지나치게 상세하게 제시될 경우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침해할 소지를 갖게 되는 문제 등이 거론되었다. (3)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에 대해서는 연구학교 수 축소에 따른 운영 부담, 성공 사례 중심의 천편일률적인 보고서 작성, 업무부담의 증가, 연구학교 운영 시기의 부적절성 등과 같은 문제들이 제기되었다.
둘째, 교육과정 실행 지원에 대해서는 먼저, (1)전달 요원을 활용한 일시적 대규모 연수에 치우친 연수방식이 교사들의 관심과 실천동기를 갖도록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 또한 총론에만 편중된 연수로 인해 교사의 교육 실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 것 등이 지적되었다. (2) 양질의 교수·학습 자료가 여전히 부족하며, 자료들 간의 차별성이 크지 않다는 것, 교수·학습 자료들이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못하고 여기저기 산재해 있다는 것, 그리고 자료에 대한 설명회나 연수 등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것 등이 문제로 제기되었다. 더불어 (3)교사학습공동체나 협력 학습의 필요성이 강조되었으나, 실제로는 이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부족하여 지속적으로 교사들이 함께 학습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과정 모니터링과 관련해서는 (1)현재 교육과정에 대한 컨설팅이 학교의 교육과정 편제표를 검토하는 정도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실제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한 컨설팅은 활발하지 않은 것,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요원들의 전문성을 신장하는 문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의사소통 경로를 확보하는 문제, 모니터링 결과를 차기 국가 교육과정 개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환류 시스템을 갖추는 문제 등이 제기되었다. (2)현장 교사들은 학교 교육과정 평가를 위한 전문적인 평가 기준과 검사 도구가 부족한 문제를 제기하며, 자체 평가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지원 방안 마련을 요구하였다.
조사 결과, 우리나라는 국가 교육과정을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체제는 갖추어 왔으나 교사들의 필요와 요구를 충족시키기에는 여전히 개선되어야 할 측면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해외 사례 조사 시 중점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사항을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 교육과정 적용체제는 어떻게 내실 있게 운영되고 있는가? 둘째, 산발적인 지원체제를 어떻게 통합·운영하고 있는가? 셋째, 실행 주체로서 교사의 관심을 도모하고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넷째, 교육과정 개발자, 실행자, 실행지원자 간의 의사소통을 활성화하는 방안은 무엇인가?
다섯째,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를 어떻게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는가?
이와 같은 문제의식과 조사 중점을 바탕으로 호주, 싱가포르, 영국, 아일랜드, 일본을 대상으로 비교 연구를 수행하였다. 우선 호주는 공개적이고 참여적인 교육과정 개발을 통해 국민 대중의 국가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과 이해 수준을 높이고, 교사들의 실행 의지 및 주인의식을 형성하는 계기로 삼고 있다. 국가 교육과정의 실행 지원을 위한 교사 연수는 워크숍이나 협의회 형식의 면대면 연수와 웹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연수가 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온라인 교사 연수는 교육과정에 대한 정보나 설명뿐만 아니라 실제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동영상까지 제공함으로써 이론적인 내용에만 치우치지 않고 실용적인 측면의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또한 양질의 교수·학습 자료를 체계적이면서도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동시에, 종합적이고 입체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국가 교육과정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는 점이 특징적이다.
싱가포르는 전달 연수가 아닌 실습 연수, 사례 중심 연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토의 중심의 쌍방향식 연수를 시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교육부와 일선 학교 사이에 수평적 관계를 바탕으로 한 친밀한 소통 환경이 구축되어 있다는 점과 학교 내 장학이 매우 활성화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싱가포르의 교육과정 모니터링은 대상이 교사에 국한되지 않으며, 주기적 검토가 시스템화 되어 있어 교육과정 모니터링을 위한 소통이 안정적이다.
영국은 개정 교육과정의 보급·전파를 위해 교육과정 개정과정에서 이루어졌던 각종 논의, 수행 연구나 프로젝트 결과물들을 공유하고, 개정 교육과정이 어떠한 과정을 거치면서 어떠한 사회적 맥락과 합의에 의해 만들어졌는지를 알리고 있다. 영국은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지원의 핵심을 교사의 전문성 강화에 두고 있으며, 교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실천 중심의 연수를 활발하게 실시하고 있다. 또한 영국은 교육기준청에서 실시하는 학교 평가의 일부로 교육과정 모니터링이 이루어지며, 학교 평가 결과는 교육과정 개선과 학교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피드백 자료로 활용된다. 영국의 교육과정 모니터링의 특징은 중앙 정부나 지역 교육청에 의해 일괄적으로 행해지기보다는, 단위 학교 내에서 교육과정에 관심이 많고 흥미를 가진 교사들에 의해 주도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아일랜드의 교육과정 지원과 모니터링은 교육과정 실행 주체인 교사들의 실천 경험을 중요하게 취급하고, 쌍방향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이 특징이다. 아일랜드는 모니터링 시행자인 장학관 등이 학교를 방문하여 수업을 모니터링 한 다음 모니터링 결과에 대하여 수업 교사와 협의 및 논의를 진행함으로써 교사의 수업권을 보장하는 절차를 확보하고 있다. 모니터링 결과 환류와 관련하여 아일랜드는 중앙교육행정기관인 교육부의 교육과정 부서와 평가 담당 부서에서 전국의 교육과정 실행 현황과 그 정도에 관한 정보를 통괄하여 관리하고, 이를 분석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교사들의 교육과정 적용을 지원하기 위한 체제나 구조는 지역의 문부과학성과 교육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구축·가동되고 있다. 교육과정의 적용을 지원하기 위해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원 연수 실시, 교육과정 실행에 필요한 교과서 및 학습 자료 제공 등은 교육과정 적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 노력의 일환이다. 교육과정 적용을 위해 제공되는 자료나 연수는 실제 교육과정 운영이나 교수·학습에 도움이 될 만큼 구체적인 것이 대부분으로 곧 학교에서 응용할 수 있는 수준의 내용들이 제공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문부과학성 및 교육위원회 수준에서 지속적으로 교원 연수를 실시하고 다양한 예시와 자료, 모형 등을 개발·제공해 왔고 점차 그 내용이 충실해지고 있어 교사들에게도 환영을 받고 있다. 한편 일본의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는 환류에 충실함으로써 모니터링의 내실화를 꾀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국제 비교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진은 개정 교육과정 적용체제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였으며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개선 방안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첫째, 교육과정을 보급하고 전파하는 데 초점을 둔 준비 과정이 보다 충실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에 대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이 부족하고, 사회·교육적 요구보다는 다른 요인들에 의해 개정이 주도되고 있는 형편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보다 철저하고 충실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적인 공감대 형성, 교육과정 보급·전파 방식의 개선,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개선 등의 방안을 논의하였다. 둘째, 개정된 교육과정이 소기의 목적대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천 중심의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체험 중심의 교사 연수를 강화하는 방안, 양질의 교수학습 자료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개정 교육과정의 원활한 실행을 위해서 교사와 학교장, 장학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을 강화하는 방안도 제안하였다. 교사, 학교장, 장학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강화 방안으로 교과 기반의 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하는 방안, 교과 교육과정 중점학교를 운영하는 방안, 학교장과 장학사의 교육과정 리더십을 강화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셋째, 이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관련 당사자 간에 의사소통을 활성화하는 일과 관련하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방안, 의사소통 활로를 확보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개정 교육과정의 실행을 지원하기 위해 IT기술을 활용한 실행 지원 방법의 효율성을 증진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IT 기술을 활용하여 지원 방법의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는 개선 방안으로 교수·학습 자료를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는 방안, 온라인을 활용하여 교사 연수를 실시하는 방안,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온라인 지원 체제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상과 같은 개선 방안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첫째, 연구학교의 운영 개선을 제안하였다. 연구학교가 교육과정 실행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것과 동시에 실행 지원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연구학교 역할 확대, 연구과정 체험 중심의 개방형 운영을 통한 운영방식 개선, 전문 연구기관과의 협동 연구 수행을 통한 연구 과제 수행 방식 개선 등을 추진 전략으로 제안하였다. 둘째, 교사 연수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연수 대상의 확대, 연수 방식의 다양화, 연수 내용의 질적 제고와 관련된 개선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우선 교사뿐만 아니라 학교장이나 전문직 대상 교육과정 연수를 확대하고, 워크숍, 체험·실습 중심의 연수 확대, 온라인 연수 활성화 등을 통한 연수 방식의 다양화, 총론 위주의 연수 내용에서 벗어나 교과와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 등에 초점을 맞춘 연수 내용의 질적 제고 등을 제안하였다. 셋째, 교과 수업을 지원하는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보급, 관리 및 운영을 제안하고 그 추진 전략으로 17개 시·도교육청의 공동관리위원회를 결성하여 운영 주체를 일원화 하는 것, 가칭 교수·학습통합정보사이트 구축을 통한 자료의 체계적 관리 운영,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자료의 연동 운영체제 구축을 통한 자료활용의 실효성 제고 등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자체평가를 위한 교육과정 평가 도구 개발 및 보급을 통한 학교 교육과정 자체 평가 기능 강화, 모니터링단 운영을 통한 교육과정 모니터링 활성화, 모니터링 결과의 축적 및 활용의 창구를 마련함으로써 교육과정 모니터링의 환류 기능 강화 등을 제안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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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ways of improving the National Curriculum implementation system through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ies. To achieve this purpose, literature reviews and interviews were conducted as the first step to extract the issues and drawbacks which caused challenges for the cu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ways of improving the National Curriculum implementation system through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ies. To achieve this purpose, literature reviews and interviews were conducted as the first step to extract the issues and drawbacks which caused challenges for the curriculum practitioners and teacher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to successfully implement national curriculum into their classrooms. The issues and challenges include top-down and linear process of curriculum dissemination, general framework-focused lecture style in teacher training process with a lack of mutual discussion opportunities, new concept or initiative approach which is distant to practical lesson desig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ology, and assessment. Other challenges were also stated such as the ways of operating experimental or pilot research school due to a short term management of research school and its monotonous school report style with little effort to raise the issues and challenges which could be derived from its operation process. Curriculum monitoring system has also raised several issues in dispute as to how the data accumulated in the monitoring process has been efficiently utilized into next revision of national curriculum.
From the data analysis of the literatures and interviews, the main four criteria were emerged which were used for deriving implications from international countries. The criteria include; the ways of vitalizing mutual communication among education stake-holders such as Ministry of Education(MOE), local authorities of education, school leaders and teachers, and parents; the ways of integrating curriculum supporting materials so that schools teachers and other stake-holders are able to strengthen accessibility to use the materials; and the ways of enhancing school teachers’ motivation as a main curriculum agency.
Based on the criteria, five countries were selected such as Singapore, Ireland, England, Australia, and Japan for analyzing dissemination system, implementation supporting system such as teacher training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the newly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r pilot school operation and management, and monitoring system such as curriculum review and consultation process as well as utilization of the monitoring results and its process in each country.
Results from the analysis of literature review and interviews with teachers, MOE officials, curriculum development agencies, school teachers from domestic and international countries showed several suggestions on the national curriculum policy; the ways of activating the role of research pilot and experimental school; the ways of improving the quality of teacher training program such as subject-based training program through practical teaching experiences, the ways of managing curriculum materials with integrative approach; and the ways of establishing circulating feedback system for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process and the results of monitoring curriculum implementation.
Based on the results of international comparative research, Internet surveys were conducted with the total number of 18,440 stake-holders including curriculum leaders, head teachers, and general teachers in 4,610 schools, and 409 curriculum inspectors in the local office of MOE in order to review the feasibility of the suggestions. The survey results were also reviewed, as the next step, by professional experts in the field of curriculum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through seminars, conferences, and workshops. Following the literature review, interviews wi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curriculum stake-holders, the analysis of the survey and discussions with the experts of national curriculum, the final suggestions were summarized in order for curriculum policy makers and MOE to efficiently implement and monitor the process of curriculum development and monitoring. Firstly, the purpose and management style of curriculum pilot research school need to be improved in terms of the role and research focus, cooperation with other schools in the same region as well as curriculum research institute nationwide, and school operational system. Secondly, the quality of teacher training needs to be improved in terms of the number of teacher trainees, the expansion of training opportunities, the change of training focus from general curriculum to individual subject-based training, each subject lesson-based experiential training, alignment of curriculum content with teaching-learning methodology and evaluation in classroom. Thirdly, co-administrative committee and comprehensive integrated information Web-site bringing eighteen major provinces together on teaching-learning material need to be established in an effort to unify supervision over the systemic development, dissemination, and management of integrated teaching-learning material which should be aligned with national curriculum. Finally, national curriculum monitoring system needs to be improved in terms of the reenforcement of school curriculum self-evaluation system, activation of monitoring committee, and the efficient utilization of the accumulated data in the monitoring process through the intensified feedback system.
(출처 : Abstract 22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5
- I.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 19
- 2. 연구의 범위 및 목적 ... 24
- 3. 연구 내용 ... 28
- 가. 우리나라의 국가 교육과정 적용 실태 분석 ... 29
- 나. 각국의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관련 국제 비교 ... 30
- 다. 국가 교육과정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적용체제 개선 방안 ... 31
- 라.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 32
- 4. 연구 추진 방법 ... 32
- 가. 문헌연구 ... 32
- 나. 면담조사 ... 34
- 다. 설문 조사 ... 37
- 라. 세미나 ... 38
- 마. 전문가협의회 및 정책협의회 ... 39
- II.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분석 ... 41
- 1.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 43
- 가. 국가 교육과정 적용 지원 계획 ... 43
- 나. 국가 교육과정 적용 관련 주요 정책 ... 44
- 2.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적용 지원 실태 및 문제점 ... 46
- 가. 국가 교육과정 보급·전파 실태 및 문제점 ... 46
- 나. 국가 교육과정 실행 지원 실태 및 문제점 ... 55
- 다. 국가 교육과정 모니터링 실태 및 문제점 ... 68
- 라. 종합 논의 ... 74
- 3. 해외 사례조사의 중점 사항 ... 75
- III. 각국의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관련 국제 비교 ... 79
- 1. 호주 ... 81
- 가. 호주 교육 제도 및 교육과정 개관 ... 81
- 나. 호주 교육과정 적용체제 ... 84
- 다. 호주 교육과정 체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 97
- 2. 싱가포르 ... 99
- 가. 싱가포르 교육 제도와 교육과정 개관 ... 99
- 나. 싱가포르 교육과정 적용체제 ... 101
- 다. 싱가포르 교육과정 체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 110
- 3. 영국 ... 113
- 가. 영국 교육 제도 및 교육과정 개관 ... 113
- 나. 영국 교육과정 적용체제 ... 117
- 다. 영국 교육과정 적용체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 128
- 4. 아일랜드 ... 130
- 가. 아일랜드 교육 제도와 교육과정 개관 ... 130
- 나. 아일랜드 교육과정 적용체제 ... 133
- 다. 아일랜드 교육과정 체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 142
- 5. 일본 ... 145
- 가. 일본의 교육 제도와 교육과정 개관 ... 145
- 나. 일본 교육과정 적용체제 ... 146
- 다. 일본 교육과정 체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 156
- 6. 종합 논의 ... 158
- IV.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개선 방안 ... 161
- 1. 교육과정 실행 준비 과정의 충실성 확보 ... 163
- 가.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 164
- 나. 교육과정 보급·전파 방식 개선 ... 166
- 다. 교육과정 연구학교의 개선 ... 169
- 2. 실천(수업) 중심의 교육과정 지원 강화 방안 ... 172
- 가.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체험 중심의 교사 연수 강화 ... 172
- 나. 양질의 교수·학습 자료 및 프로그램 개발·제공 ... 174
- 3. 교원의 교육과정 전문성 강화 방안 ... 176
- 가. 교과 기반의 학습 공동체 활성화 ... 176
- 나. 교과 교육과정 중점학교 운영 ... 178
- 다. 학교장과 장학사의 교육과정 리더십 강화 ... 180
- 4. 교육과정 적용 지원을 위한 의사소통 활성화 방안 ... 182
- 가.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 182
- 나. 교육과정에 대한 의사소통의 활로 확보 ... 184
- 5. IT기술을 활용한 지원방법의 효율성 증진 ... 187
- 가. 온라인상에서의 교수·학습 자료 통합 운영·관리 ... 187
- 나. 온라인 교사 연수의 전략적 활용 ... 188
- 다.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온라인 지원체제 구축 ... 190
- V. 연구 요약 및 정책 제언 ... 193
- 1. 연구 요약 ... 195
- 가.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적용 체제의 실태 및 문제점 ... 195
- 나. 각국의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국제 비교 ... 197
- 다.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개선 ... 202
- 2. 정책 제언 ... 204
- 참고문헌 ... 218
- ABSTRACT ... 225
- 부록 ... 229
- 부록1. 국내 실태조사 면담질문지 ... 231
- 부록2. 해외 사례조사 면담질문지 ... 238
- 부록3. 국가 교육과정 적용 지원을 위한 요구 조사 ... 242
- 부록4.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개선방안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 ... 248
- 끝페이지 ...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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