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 비교를 통한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개선
Research on the ways to improve the National Curriculum implementation system through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근호
참여연구자 이병천 , 가은아 , 이주연 , 김현숙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91
과제고유번호 1105010411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91

초록

이 연구는 양질의 교육과정 개발, 개발된 교육과정의 실행 지원, 그 실천 과정의 면밀한 모니터링 등이 통합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그간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받아왔던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의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특히 국제 비교연구를 활용하여 각국의 국가 교육과정 보급·전파, 실행 지원, 모니터링 체제를 비교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현재 적용을 목전에 두고 있는 2015 개정을 비롯하여 향후 국가 교육과정의 성공적 적용과 실행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과정 적용체제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ways of improving the National Curriculum implementation system through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ies. To achieve this purpose, literature reviews and interviews were conducted as the first step to extract the issues and drawbacks which caused challenges for the c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5
  • I.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 19
  • 2. 연구의 범위 및 목적 ... 24
  • 3. 연구 내용 ... 28
  • 가. 우리나라의 국가 교육과정 적용 실태 분석 ... 29
  • 나. 각국의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관련 국제 비교 ... 30
  • 다. 국가 교육과정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적용체제 개선 방안 ... 31
  • 라.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 32
  • 4. 연구 추진 방법 ... 32
  • 가. 문헌연구 ... 32
  • 나. 면담조사 ... 34
  • 다. 설문 조사 ... 37
  • 라. 세미나 ... 38
  • 마. 전문가협의회 및 정책협의회 ... 39
  • II.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분석 ... 41
  • 1.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 43
  • 가. 국가 교육과정 적용 지원 계획 ... 43
  • 나. 국가 교육과정 적용 관련 주요 정책 ... 44
  • 2.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적용 지원 실태 및 문제점 ... 46
  • 가. 국가 교육과정 보급·전파 실태 및 문제점 ... 46
  • 나. 국가 교육과정 실행 지원 실태 및 문제점 ... 55
  • 다. 국가 교육과정 모니터링 실태 및 문제점 ... 68
  • 라. 종합 논의 ... 74
  • 3. 해외 사례조사의 중점 사항 ... 75
  • III. 각국의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관련 국제 비교 ... 79
  • 1. 호주 ... 81
  • 가. 호주 교육 제도 및 교육과정 개관 ... 81
  • 나. 호주 교육과정 적용체제 ... 84
  • 다. 호주 교육과정 체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 97
  • 2. 싱가포르 ... 99
  • 가. 싱가포르 교육 제도와 교육과정 개관 ... 99
  • 나. 싱가포르 교육과정 적용체제 ... 101
  • 다. 싱가포르 교육과정 체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 110
  • 3. 영국 ... 113
  • 가. 영국 교육 제도 및 교육과정 개관 ... 113
  • 나. 영국 교육과정 적용체제 ... 117
  • 다. 영국 교육과정 적용체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 128
  • 4. 아일랜드 ... 130
  • 가. 아일랜드 교육 제도와 교육과정 개관 ... 130
  • 나. 아일랜드 교육과정 적용체제 ... 133
  • 다. 아일랜드 교육과정 체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 142
  • 5. 일본 ... 145
  • 가. 일본의 교육 제도와 교육과정 개관 ... 145
  • 나. 일본 교육과정 적용체제 ... 146
  • 다. 일본 교육과정 체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 156
  • 6. 종합 논의 ... 158
  • IV.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개선 방안 ... 161
  • 1. 교육과정 실행 준비 과정의 충실성 확보 ... 163
  • 가.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 164
  • 나. 교육과정 보급·전파 방식 개선 ... 166
  • 다. 교육과정 연구학교의 개선 ... 169
  • 2. 실천(수업) 중심의 교육과정 지원 강화 방안 ... 172
  • 가.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체험 중심의 교사 연수 강화 ... 172
  • 나. 양질의 교수·학습 자료 및 프로그램 개발·제공 ... 174
  • 3. 교원의 교육과정 전문성 강화 방안 ... 176
  • 가. 교과 기반의 학습 공동체 활성화 ... 176
  • 나. 교과 교육과정 중점학교 운영 ... 178
  • 다. 학교장과 장학사의 교육과정 리더십 강화 ... 180
  • 4. 교육과정 적용 지원을 위한 의사소통 활성화 방안 ... 182
  • 가.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 182
  • 나. 교육과정에 대한 의사소통의 활로 확보 ... 184
  • 5. IT기술을 활용한 지원방법의 효율성 증진 ... 187
  • 가. 온라인상에서의 교수·학습 자료 통합 운영·관리 ... 187
  • 나. 온라인 교사 연수의 전략적 활용 ... 188
  • 다.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온라인 지원체제 구축 ... 190
  • V. 연구 요약 및 정책 제언 ... 193
  • 1. 연구 요약 ... 195
  • 가.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적용 체제의 실태 및 문제점 ... 195
  • 나. 각국의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국제 비교 ... 197
  • 다.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개선 ... 202
  • 2. 정책 제언 ... 204
  • 참고문헌 ... 218
  • ABSTRACT ... 225
  • 부록 ... 229
  • 부록1. 국내 실태조사 면담질문지 ... 231
  • 부록2. 해외 사례조사 면담질문지 ... 238
  • 부록3. 국가 교육과정 적용 지원을 위한 요구 조사 ... 242
  • 부록4.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개선방안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 ... 248
  • 끝페이지 ... 267

표/그림 (3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