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 과학기술혁신정책의 소통 및 확산 전략연구
Communication and promotion for government driven Science and Technology innovation Policy in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연구책임자 김태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1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800036116
과제고유번호 1711047980
사업명 과학기술종합조정지원
DB 구축일자 2018-07-28
키워드 과학기술혁신정책.국민소통.과학기술과 사회의 소통.Science & Technology Innovation Policy.Public Communication.Communication between Science and Society.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6116

초록

○ 정부 R&D혁신방안에 대한 과학기술계 및 일반국민의 관심도 증진
- 4차 산업혁명, 신성장 동력, 삶의 질 등을 메인 콘셉트·키워드로 하여‘대한민국의 미래와 내 삶의 업그레이드를 위한...R&D혁신’소통 메시지 도출
- 신문 등 기존 미디어 및 카드뉴스·모션그래픽 등 뉴미디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하여 과학기술 정책의 일반국민 대상 공감대 형성 등 R&D혁신 정책의 안정적 착근 추진

○ 정부 과학기술 혁신정책 대국민 커뮤니케이션 현황 및 미디어 트렌드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국민 소통전략 수립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4
  • 국문 요약 ... 5
  • 목차 ... 6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9
  • Ⅰ. 서론 ... 11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2
  • 제2절 연구 방향 및 방법론 ... 13
  • Ⅱ. 정부 R&D 현황 및 분석 ... 15
  • 제1절 정부 R&D현황 및 성과 ... 16
  • 제2절 해외 R&D 현황과 국내 비교 ... 22
  • 제3절 분석 및 시사점 ... 27
  • Ⅲ. 정부 R&D혁신방안 ... 28
  • 제1절 정부 R&D 혁신의 필요성과 방향 ... 29
  • 제2절 제1차 정부 R&D혁신방안 ... 31
  • 제3절 제2차 정부 R&D혁신방안 ... 35
  • Ⅳ. 정부 R&D혁신방안 홍보 실행 ... 44
  • 제1절 2016 정부 R&D혁신방안 홍보 전략 ... 45
  • 제2절 정부 R&D혁신방안 홍보 실행 ... 46
  • 제3절 2016 정부R&D혁신방안 언론 홍보 성과와 한계 ... 66
  • Ⅴ. 정부 R&D 융합소통 및 확산전략 방안 ... 67
  • 제1절 과학기술 및 정책에 대한 인식 분석 ... 68
  • 제2절 미디어 환경 변화 분석 ... 71
  • 제3절 정부R&D 혁신방안의 IMC 전략 ... 74
  • 제4절 맞춤형 세부 홍보 프로그램 ... 76
  • 제5절 정부 R&D혁신의 중장기 홍보를 위한 제언 ... 80
  • 끝페이지 ... 81

표/그림 (41)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