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
연구책임자 |
이정재
|
참여연구자 |
이원홍
,
류주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800037392 |
과제고유번호 |
1711048005 |
사업명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18-08-18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392 |
초록
▼
Ⅱ. 주요 연구 결과
1.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 관련 사업 총괄 현황
’16년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 관련 46개 사업을 통해 투입된 예산은 총 1조 3,397억원이며, 세부 사업 특성에 따른 분류는 아래와 같음
- (유형별) 인력양성형 사업이 전체 예산의 93.9%로 대부분을 차지하며, 인프라형은 3.6%, 인력활용형은 1.8%로 낮은 비중을 차지
- (지원내용별) 교육훈련・연수 형태의 사업이 67.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정보인프라와 연구개발 형태의 사업은 각각 22.2%, 3.8%를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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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주요 연구 결과
1.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 관련 사업 총괄 현황
’16년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 관련 46개 사업을 통해 투입된 예산은 총 1조 3,397억원이며, 세부 사업 특성에 따른 분류는 아래와 같음
- (유형별) 인력양성형 사업이 전체 예산의 93.9%로 대부분을 차지하며, 인프라형은 3.6%, 인력활용형은 1.8%로 낮은 비중을 차지
- (지원내용별) 교육훈련・연수 형태의 사업이 67.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정보인프라와 연구개발 형태의 사업은 각각 22.2%, 3.8%를 차지
- (산업분야별) ICT, 바이오 등 특정 산업분야에 대한 지원이 아닌 다양한 분야의 수요를 포괄하는 “복합” 형태의 지원이 대부분(88.2%) 차지
- (지원대상별) 대학 학부생을 대상으로 하는 운영하는 사업은 63.1%이며, 대학원생을 주된 대상하는 하는 사업은 11.7%
현재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 관련 사업은 산업계와의 협력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융합 성격에 따른 세부 분류는 아래와 같음
- (융합지식 습득) 대다수의 사업에서 융합지식 습득 과정에서 산업계 참여(96.7%), 교과과정 연계(89.0%), 학문간 연계(76.9%) 등을 포함
- (융합지식 활용 및 창출) 기술산업적 활용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사업은 전체 예산의 99.0%를 차지하나, 공공사회적 활용이나 새로운 지식 창출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사업의 비중은 16.5%, 14.6%에 불과
2.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 관련 사업 부처별 현황
’16년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 관련 사업은 교육부(1조 538억원, 78.7%), 미래부(1,726억원, 12.9%), 산업부(1,018억원, 7.6%) 등이 주요 추진부처이며, 아래와 같이 세부 사업 특성은 부처별로 다름
- (교육부) 대학 학부생 중심의 교육훈련‧연수 형태의 사업 비중이 높으며, 다양한 산업수요를 포괄하는 “복합” 분야에 투자
- (산업부) 대학원생 중심으로 한 교육훈련 ‧ 연수 형태의 사업 비중이 높으며, 산업분야로는 “복합” 및 에너지 분야에 주로 투자
- (미래부) 주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형태(연구개발, 교육훈련 연수, 정보인프라 등)의 사업에 투자하며, ICT 산업분야의 투자에 집중
3. 산업별 융합인재 수요-공급 비교 분석
산업별로 융합인재의 수요*와 공급**을 비교해본 결과, 미래 융합인재의 수요는 첨단신소재와 ICT 분야 등 특정 분야에서 클 것으로 예상되는데 비해 공급(투자)은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는 복합 형태가 우세
* 기업이 미래 성장동력의 주력분야로 예상하는 분야(설문조사 결과, 미래 융합인재가 해당 분야에서 주로 활동할 것으로 추정)
** ’16년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 관련 정부사업의 투자분석 결과
- 대학단위 지원 사업*과 상향식(bottom-up) 형태의 기획 사업**이 전체 융합인재 관련 사업 예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복합 분야의 정부 투자 비중이 높은 주요 원인
* 전체 예산의 80.2% 차지
** 전체 예산의 80.3% 차지
- 복합 형태의 투자만으로는 미래 산업계의 특정분야 인력 수요를 충족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
4. 유형별 융합인재 수요-공급 비교 분석
미래(3년후)에 모든 융합인재 유형에서 고른 수요가 있는데 반해, 융합 인재 공급은 ‘유형2’와 ‘유형4’에만 집중
- 지식의 활용이나 가치창출 역량은 다소 부족하더라도 순수 다학제적 융합지식을 갖춘 ‘유형3’ 형태의 인재에 대한 미래 산업계 수요도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되나(28.1%), 실제 ‘유형3’의 융합인재에 대한 투자(공급)는 매우 미미한 수준(0.2%)
* 미래 변화 속도 증대 및 불확실성 확대에 신속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원적인 지식을 보유한 산업계의 요구가 반영된 것이라 추측
-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유형4’에 대한 투자에 보다 집중하는 것은 바람직하나, 산업계와의 협력, 실용성 등을 상당히 강조하는 정부의 정책방향으로 인해 ‘유형2’와 ‘유형4’에 정부의 투자가 쏠리는 현상이 발생
* 유형별 수요 변화(현재→3년후) : 유형4(30.3% → 37.3%), 유형3(29.5% → 28.1%), 유형2(40.3% → 34.6%)
5. 분석 결과 정리 및 시사점
융합인재의 적절한 공급 통해 산업계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인재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
- 융합인재는 비융합인재보다 6개월 이상* 재교육 시간을 줄일 것으로 예상되며, 관련 교육 비용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
* 설문결과 ‘비융합인재’는 ‘1년 이상’ 재교육에 소요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융합인재’는 ‘6개월 미만’ 재교육에 소요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음.
융합인재에 대한 산업계의 수요는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융합인재상(유형2, 유형3, 유형4)이 공급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방안 마련 필요
* 설문결과 융합인재에 대한 수요는 71.7%(현재) → 83.3%(3년후)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현재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산업융합 기반 인재(유형2, 유형4)에 대한 투자 뿐 아니라 순수 다학제 기반 인재(유형3)에 대한 투자도 활성화하여 산업체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할 필요
신산업 분야* 중 융합인재에 대한 수요가 가장 많은 분야는 ‘첨단신소재’, ‘ICT 융합’, ‘에너지신산업’ 분야 순으로 나타났으며, 해당 분야에 적절한 인력 공급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체계 마련 필요
* 첨단신소재, ICT 융합, 에너지 신산업, 고급소비재, 바이오‧헬스케어
- 정부의 융합인재 관련 사업의 투자는 복합 분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므로, 첨단신소재 등 특정 분야 융합인력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관련 사업의 기획 및 투자 필요
기술산업적 활용을 주된 목적으로 추진하는 융합사업은 이미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으나, 대학과 정부(지역) 간 협력을 통해 공공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은 아직 미흡한 수준
※ ‘기술산업적 활용’을 주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은 전체 융합사업의 99.0%에 해당하는데 반해, ‘공공사회적 활용’을 주목적으로 하는 사업은 약 16.5%에 불과
- 대학, 지방정부 및 중앙정부가 함께 공공분야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융합 교육과정 및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마련할 필요
(출처 : 요약문 6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5
- 목차 ... 13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17
- 제1장 서 론 ... 21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 23
- 제2절 연구의 목적 ... 24
- 제3절 연구의 내용 ... 24
- 제4절 연구의 방법 ... 25
- 제2장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 관련 국내외 정책 사례 ... 27
- 제1절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 관련 해외 정책 동향 ... 29
- 가. 미국의 융합정책 동향 ... 29
- 나. EU의 융합정책 동향 ... 31
- 다. 일본의 융합정책 동향 ... 33
- 제2절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 관련 국내 정책 동향 ... 35
- 가. 융합기술 발전 전략 ... 35
- 나. 산업융합 발전 전략 ... 36
- 다.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 양성 전략 ... 36
- 제3절 정 리 ... 38
- 제3장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의 개념 ... 41
- 제1절 과학기술 인력의 정의 ... 43
- 제2절 융합인재의 정의 ... 45
- 제3절 동 연구에서의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의 정의 ... 49
- 제4장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의 사업 분석 ... 51
- 제1절 분석의 틀 ... 53
- 가. 분석 단위 ... 53
- 나. 분석 범위 ... 53
- 다. 융합사업 선별 ... 54
- 라. 분석 항목 ... 58
- 제2절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 관련 사업 현황 분석 결과 ... 63
- 가. 총괄 현황 ... 63
- 나. 사업 기본특성 현황 ... 64
- 다. 융합지식 습득 현황 ... 70
- 라. 융합지식 활용 및 창출 현황 ... 75
- 제3절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 관련 사업 부처별 현황 분석 결과 ... 79
- 가. 사업 기본특성 현황 ... 79
- 나. 융합지식 습득 현황 ... 85
- 다. 융합지식 활용 및 창출 현황 ... 90
- 제4절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 관련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 94
- 제5절 정리 및 시사점 ... 110
- 제5장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 수요-공급 분석 ... 115
- 제1절 분석의 틀 ... 117
- 가. 분석 추진 체계 ... 117
- 나. 분석 내용 ... 118
- 제2절 융합인재 수요 현황 분석 ... 119
- 가. 융합인재 수요 현황 분석 개요 ... 119
- 나. 융합인재 수요조사 주요 결과 ... 120
- 제3절 융합인재 공급 현황 분석 ... 126
- 가. 융합인재 공급 현황 분석 개요 ... 126
- 나. 융합인재 공급 총괄 현황 ... 129
- 다. 유형별(유형2-유형4)2) 융합인재 투자 현황 비교 ... 130
- 제4절 융합인재 수요-공급 비교 분석 및 시사점 ... 133
- 제6장 결 론 ... 137
- 제1절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 관련 정부 사업의 특징 ... 139
- 제2절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 관련 수요 ... 141
- 제3절 과학기술기반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향후 실천과제 ... 142
- 제4절 동 연구의 의의 및 정책적 제언 ... 146
- 참고문헌 ... 150
- 끝페이지 ... 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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