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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산업발전법에 대한 사후적 입법평가
Ex-Post Legislative Evaluation of the Distribution Industry Development Ac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원우
참여연구자 최유경 , 김태호 , 윤혜선 , 주하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37631
DB 구축일자 2018-09-01
키워드 유통산업발전법.입법평가.대형마트 규제.준대규모점포(SSM) 규제.등록제도.전통상업보존구역 지정제도.영업시간 제한.의무휴업일 지정제도.전통시장 소상인.상권영향평가서.지역협력계획서.상생협력.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legislative evaluation on the Distribution Industry Development Act.legislative evaluation.regulation of LDSs (Large Discount Stores).regulation on SSMs (Super Supermarkets).registration.designation of the traditional market preservation zone.local shops (small retailers') of traditional markets.impact assessment report on commercial district.regional cooperation plan.co-living and collaboration.Distribution Industry Co-living Development Council.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631

초록

Ⅰ. 연구배경, 목적 및 범위
▶ 「유통산업발전법」에 대한 사후적 평가의 배경과 목적
○ 「유통산업발전법」의 규제적 요소에 대한 사후적 입법평가 요구가 날로 커짐
- 대기업의 유통시장 잠식과 중소상인 몰락에 대한 우려에 근거하여 「유통산업발전법」상 진입규제와 행위규제적 요소들이 포함되었고, 그 규제의 실효성과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여론은 분화되어 왔음

- 중소상인에 대한 강한 보호조치가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현행법상의 규제만으로는 불충분하다는 주장과 현재의 규제가 실효성 없이 대규모점포등에 대한 영업 손실

Abstract

Ⅰ. Background, Purposes, and Scope of the Study
▶ Background and Purposes of Ex-Post Legislative Evaluation of the Distribution Industry Development Act of South Korea

○ There has been an increasing demand for legislative evaluation of the regulations under the Distribution Industry Devel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요약문 ... 7
  • Abstract ... 21
  • 목차 ... 39
  • 제1장 유통산업발전법의 사후적 입법평가 개관 ... 43
  • 제1절 사후적 입법평가의 배경 ... 45
  • 1. 유통산업발전법에 대한 사후 평가의 사회적 수요 ... 45
  • 2. 유통산업발전법에 대한 사후적 입법평가의 효용성 ... 46
  • 제2절 사후적 입법평가의 대상과 규범 분석 ... 48
  • 1. 규제 대상의 개념 및 범위의 적절성 ... 48
  • 2. 진입규제(등록제 및 영업제한) 및 전통상업보존구역 지정제도 ... 50
  • 3. 영업시간 제한 및 의무휴업일 지정 ... 59
  • 제3절 선행연구의 현황 ... 64
  • 1. 들어가며 ... 64
  • 2. 규범적 연구의 현황 ... 65
  • 3. 행위규제(영업시간 제한 및 의무휴업일 지정)에 대한 실증적 연구 ... 67
  • 제4절 사후적 입법평가의 방법론 ... 74
  • 1. 사후적 입법평가 방법으로서 다원적 방법론 ... 74
  • 2. 본 연구에서 사후적 입법평가 방법론의 특징 ... 76
  • 제2장 유통산업발전법에 대한 입법평가의 기초분석 ... 79
  • 제1절 유통산업발전법의 법체계와 주요 법적 수단 ... 81
  • 1. 유통산업발전법의 법체계 ... 81
  • 2. 유통산업발전법의 주요 법적 수단 ... 90
  • 3. 조례에 의해 구체화된 유통산업발전법의 주요 수단 ... 101
  • 제2절 유통산업발전법의 입법사 ... 139
  • 1. 입법사적 접근의 의의 ... 139
  • 2. 제・개정 연대기 ... 140
  • 3.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현황 : 규제 심화기의 지속 ... 152
  • 4. 소 결 ... 157
  • 제3절 유통산업발전법 적용에 대한 사법 해석 ... 159
  • 1.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의 분석 ... 159
  • 2. 사법부 해석의 시사점 ... 165
  • 제3장 현행 유통산업발전법에 대한 사회과학적 효과 실증연구 ... 169
  • 제1절 유통산업발전법상 규제 효과 분석 ... 171
  • 1. 유통산업발전법상 규제의 경제적・사회적 효과 분석 ... 171
  • 2. 계량경제학적 분석 ... 172
  • 3. 사회조사분석 설계 및 개요 ... 175
  • 제2절 계량경제학적 분석 ... 178
  • 1. 데이터 설명 ... 178
  • 2. 영업규제가 소상인에 미친 중기 효과 ... 189
  • 3. 영업규제가 소비자에게 미친 단기 효과 ... 192
  • 4. 영업규제가 소비자에게 미친 중기 효과 분석 ... 201
  • 5. 시장 진입 분석 결과 ... 205
  • 제3절 사회조사분석 설계 및 개요 ... 209
  • 1. 전통시장 소상인 대상 설문조사 ... 210
  • 2. 일반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 ... 223
  • 3. 대형마트・준대규모점포(SSM) 및 중소유통상인 대상 설문조사 ... 228
  • 제4절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 232
  • 1. 전통시장 소상인 대상 설문조사 결과 ... 232
  • 2. 일반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 268
  • 3. 대형마트 및 준대규모점포(SSM) 대상 설문조사 결과 ... 300
  • 4. 중소유통상인 대상 설문조사 결과 ... 304
  • 제5절 사회과학적 실증연구 결과의 입법평가적 함의 ... 305
  • 1. 계량경제학적 분석 및 사회조사분석 결과의 입법평가의 의미 ... 306
  • 2. 계량경제학적 분석 결과 ... 308
  • 3. 전통시장 소상인 및 일반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 311
  • 제4장 입법평가의 결과 ... 315
  • 제1절 다원적 방법론의 적용 ... 317
  • 제2절 유통산업발전법의 규제 수단별 입법평가 결과 ... 318
  • 1. 규제 대상 ... 318
  • 2. 규제수단 ... 321
  • 3. 조례위임의 범위 ... 324
  • 4. 다른 법령과의 관계 등 법체계 전반에 대한 평가 ... 326
  • 제3절 종합적 평가와 제도개선 방향 ... 327
  • 1. 유통산업발전법상 진입규제와 행위규제의 정당성과 한계 ... 327
  • 2. 등록제의 보완 ... 328
  • 3. 규제 대상의 확대문제 ... 329
  • 4. 준대규모점포와 전통상가의 상호보완관계 ... 331
  • 5. 효율적 진흥과 균형있는 발전의 조화방안 ... 333
  • 참고문헌 ... 335
  • 부록 ... 353
  • 부록1. 유통산업발전법 관련 조례의 현황 및 체계 ... 355
  • 부록2. 전통시장 소상인 대상 설문조사 보고서 ... 375
  • 부록3. 일반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 보고서 ... 519
  • 부록4. 대형마트와 준대규모점포(SSM) 및 중소유통상인 대상 설문조사 보고서 ... 579
  • 끝페이지 ... 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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