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이쌍철
|
참여연구자 |
정광희
,
박상완
,
박종선
,
변호승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800037923 |
DB 구축일자 |
2018-09-15
|
키워드 |
원격교육.온라인수업.학점제.교과선택권.이러닝.distance education.online courses.Credit System.elective course options.e-learning.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923 |
초록
▼
최근 새 정부가 고교학점제 도입을 교육 분야 주요 국정 과제로 제시하면서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원격교육은 학생의 교과선택권을 보장하고, 고교학점제 실현을 지원하는 방법론 중 하나로 고려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2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온라인수업의 정책을 통해 학생 교과선택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으며,이를 위해 온라인수업 운영 현황 분석과 미국, 호주, 캐나다, 프랑스의 원격 교육 사례 분석을 통해 개선 방향을 제
최근 새 정부가 고교학점제 도입을 교육 분야 주요 국정 과제로 제시하면서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원격교육은 학생의 교과선택권을 보장하고, 고교학점제 실현을 지원하는 방법론 중 하나로 고려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2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온라인수업의 정책을 통해 학생 교과선택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으며,이를 위해 온라인수업 운영 현황 분석과 미국, 호주, 캐나다, 프랑스의 원격 교육 사례 분석을 통해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Ⅱ장에서는 온라인수업의 법적 기반, 운영 절차, 학습 관리, 시・도교육청별 이수 기준 등 운영 체제 전반과 온라인수업 신청 학교・학생 현황, 재신청 학교 비율, 과목별 신청현황, 진도율별 학생 현황, 과제 제출 비율별 학생 현황 등 온라인수업 운영 현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현재 운영되고 있는 온라인수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온라인수업 이용 학생 수 및 학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 2017년 기준 전체 고등학교의 35.8%가 온라인수업을 활용하고 있다.
▪ 온라인수업은 국・영・수와 같은 기초과목보다 단위학교에서 운영하기 어려운 희소 선택과목 및 미이수 과목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 시・도교육청 간 온라인수업 활용 및 학습 참여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 온라인수업 운영 방법에 있어 시・도교육청 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온라인수업 정책 개선 과제로 다음의 사항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 온라인수업 내실화 및 질 관리를 위한 최소 기준에 관한 규정 마련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시・도교육감이 이수 기준 및 방법을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은 현재와 같이 유지하되, 최소 기준에 관한 규정을 마련하여 원격 교육에 대한 질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학생의 학습을 관리하는 교과교사 확보 및 운영 방안 개선이 필요하다. 현직 교사가 겸직하고 있는 현재의 교사 충원 방식으로는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 촉진 및 학생 지원에 한계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개선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 온라인수업 제공 기관과 학생 평가 주체를 통일시킬 필요가 있다. 현재, 온라인수업의 학습 영상의 제공 및 시스템 운영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학생 관리 및 평가는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을 제공하는 기관과 평가를 담당하는 기관이 분리되어 운영되고 있는 것인데, 이로 인해 단위학교 교사들은 자신이 가르치지 않은 과목, 학생을 대상으로 시험을 출제하고 평가를 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 온라인수업 신청 목적에 따른 생활기록부 작성 방안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학생의 교과선택권 보장이라는 취지에서 볼 때 온라인수업 결과는 교실 수업 결과에 준하여 기록되어야 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현재의 생활기록부 기재 방안의 개선이 필요하다.
Ⅲ장에서는 원격교육을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는 미국, 호주, 캐나다, 프랑스의 원격교육기관 운영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외국의 원격교육 운영 체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정규 학교의 유형으로 독립된 학교 형태의 운영 체제를 통해 원격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 정규 학교 교사와 동일한 교사 자격을 가진 전임 교원이 원격교육을 제공하고 있다.비록, 경우에 따라 시간제 교사를 활용하거나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오프라인 학교보다 많은 수준이지만 전임 교원 중심의 인력 운영 체제를 갖추고 있다.
▪ 단위학교에서 제공하지 않는 특정 과목에 대한 학습뿐만 아니라 개인 사정으로 인해 특정 기간 학교 출석이 어려운 학생(부모의 해외 장기 출장), 특수교육 대상 학생,원격교육 기관에서 졸업을 하고자 하는 학생 등 원격교육 방법론을 중심에 두고 단일기관에서 통합적으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 학생의 과목 이수 및 성적 산출의 근거로 출석 점수, 참여(토론, 게시판 의견 제시),과제 점수, 지필평가 점수, 수행 평가 점수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고 있다.
▪ 원격 수업 결과는 학교 출석 수업과 동일하게 인정되어 졸업 이수 단위에 포함이 되며,수업 결과는 성취도 형태의 학점으로 제공된다.
Ⅳ장에서는 원격교육의 효과성 및 질 관리와 관련한 선행 연구 결과를 분석하였다. 1절에서는 원격교육을 받은 학생이 오프라인 학교와 비교해서 어떠한 학업성취 수준을 보이는지 살펴보았으며, 분석 결과 원격교육에 참여한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이 일반 학교 학생보다 높다는 연구 결과가 부분적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대체로 원격교육을 받은 학생의 학업성취수준은 일반 학교 학생보다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2절에서는 원격교육의 질 관리와 관련한 논의를 교사 전문성 개발, 질 관리 체제, 재정, 책무성 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으며, 원격교육이 양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질 관리 문제가 대두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끝으로 Ⅴ장에서는 온라인수업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개선 방향 제시에 앞서 학생의 교과선택권 보장을 위한 온라인수업의 성격을 탐색하였으며 첫째, 보충 학습 과정이 아닌 정규 수업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다는 점, 둘째, 실제적인 선택권이 주어져야 한다는 점,셋째, 수업 결과는 정규 수업에 준해 기록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개선 방향 제시 시 고려사항으로 첫째, 온라인수업의 질 개선을 통해 학습 효과성을 제고해야 한다는 점, 둘째 단위학교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특정 과목 중심의 온라인수업뿐만 아니라 건강 장애 학생, 학업 중단 학생, 홈스쿨링 학생 등 타 원격 프로그램과 통합적 관점에서 발전 방향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 셋째,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교육 방법의 개발 및 적용이라는 미래 준비의 관점에서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운영 기반, 학습 과정, 성과 관리 영역에서의 개선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출처: 연구요약 5p )
Abstract
▼
The selective-centered curriculum has been recently paid attention since the government announced an introduction of Korean Credit System as a national political agenda. Additionally, online courses are considered as one of the tools for realizing Korean Credit Program and expanding students’electiv
The selective-centered curriculum has been recently paid attention since the government announced an introduction of Korean Credit System as a national political agenda. Additionally, online courses are considered as one of the tools for realizing Korean Credit Program and expanding students’elective course options in that students can take online courses any time and at any place. This study aims to analyze a policy of online courses operating since 2012 and then plan for expanding students’elective course options. In order to suggest improvements of operating online courses, current situations of online courses in Korea and online learning systems in various countries such as the United States, Australia, Canada, and France were analyzed.
In chapter Ⅱ, a general operation system of online courses, that is legal basis, an operating procedure, learning management, and requirements according to the standard of each Metropolitan and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was analyzed. An current operation status of online course enrollments (schools and students), the ratio of school re-enrollment, subjects enrollments, students’progress in learning, an assignment submission status were also analyzed. Consequently, online courses currently operating have characteristics below.
▪ The number of students and schools is constantly increasing.
▪ 35.8 percent of high schools in Korea are using online courses based on the data in 2017
▪ The subjects of online courses are not core subjects such as Korean, English, and Mathematics, but electives not operated by school or requirement courses students had not taken due to transferring.
▪ There are big differences among Metropolitan and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in use of online courses and students’participation.
▪ There are big differences among Metropolitan and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in operation system of online courses.
Based on the result of this analysis, this study suggests considerations of improving a policy regarding online courses below.
▪ Minimum requirements should be considered to manage the quality of online courses along with the standard of online courses superintendents of education in Metropolitan and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set.
▪ Subject teacher pool only for online courses and operation systems should be established to manage students’learning in order to increase teacher-student interaction and provide appropriate supports for students’learning.
▪ An online course and its assessment should be provided by the same institute since students evaluation should not be separated from implementation of curriculum.
▪ A manual of student record should be reviewed since academic performance in online courses should correspond with regular courses in class.
Chapter Ⅲ presented each case of online learning system in various countries such as the United States, Australia, Canada, and France. The operation system of online learning in various countries has its characteristics below.
▪ Online learning is provided by a type of regular schools independently operating.
▪ Full-time teachers with a teacher’s certificate manage online courses although the ratio of students in class in an online course is higher compared to regular schools.
▪ Online learning institutes meet students’various needs of online learning such as students who cannot attend school for a specific period of time(e.g., parents’business trip), 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students who want to graduate from an online learning institute for personal reasons.
▪ The evaluation of online courses is based on various ways of assessments such as attendance, participation, homework, written test scores, performance in class
▪ Outcomes of online courses are identically qualified as regular courses for credit for diploma and achievements are provided as a type of grade
In chapter Ⅳ, previous studies regarding the effectiveness and quality of online learning were reviewed. The first section of chapter Ⅳ covered the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 who took online courses compared to the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s who attended regular courses. The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s who took regular courses was better than students who took online courses in general according to the previous studies. The second section of chapter Ⅳ reviewed some issues about teachers’professional development and their responsibility, and finances and management in operating online courses. According to the previous studies in this section, the issues regarding the maintaining the quality of online learning programs have been continuously raised in spite of the growth of online learning programs in quantity.
Lastly, chapterⅤ suggested improvements of online courses. As the prerequisite of improvements, first, online courses should be used as a type of regular courses, not as a supplementary lesson. Second, students can select online courses under their necessity. Third, achievements in online courses should be recorded in the same manner like regular courses. For improvements, there are several considerations: 1) the effectiveness of online learning should be considered to improve the quality of online learning courses, 2) online learning programs should fulfill the various needs of different groups of students such as not only for students who want to take electives not operated by their school, but also for students with medical condition, students who stop school, and homeschooled students, 3) online courses should be considered as the application and development of new teaching methods in preparation for the near future, that is Information Society.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is study, there are several suggestions for improvements of operating online learning programs as seen in Table Ⅴ-1.
( 출처: Abstract 175p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3
- Ⅰ. 서론 ... 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2. 연구 내용 ... 20
- 3. 연구 방법 ... 22
- Ⅱ. 온라인수업 운영 현황 분석 ... 25
- 1. 온라인수업 운영 체제 ... 27
- 2. 온라인수업 신청 학생・학교 현황 ... 33
- 3. 과목별 신청 학생 현황 ... 36
- 4. 학습 현황 ... 40
- 5. 특징 및 개선 과제 ... 47
- Ⅲ. 외국의 원격교육 사례 분석 ... 51
- 1. 미국: 미네소타주 ... 53
- 2. 호주: 뉴사우스웨일스 주 ... 79
- 3.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 98
- 4. 프랑스: 국립 원격교육센터(Centre National d'Enseignement à Distance) ... 110
- 5. 시사점 ... 126
- Ⅳ. 원격교육의 효과성 및 질 관리 ... 129
- 1. 원격교육과 학업성취 ... 131
- 2. 원격 교육 질 관리의 쟁점 ... 133
- Ⅴ. 온라인수업 개선 방향 ... 139
- 1. 교과선택권 보장을 위한 온라인수업 요건 탐색 ... 141
- 2. 개선 방향 수립 시 고려 사항 ... 144
- 3. 개선 방향 ... 147
- Ⅵ. 요약 및 제언 ... 159
- 참고문헌 ... 167
- Abstract ... 175
- 부록 ... 181
- 부록1. 온라인수업 운영 지침(안) ... 183
- 부록2. 온라인수업 운영 현황 ... 186
- 부록3. 마음의 습관 과목의 세부적인 능력 구성 내용 ... 199
- 부록4. 호주의 성적 평정 등급 ... 200
- 부록5.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성적표_예시 ... 201
- 부록6. 디지털 학습 콘텐츠 제공 기준 ... 202
- 끝페이지 ... 20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