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약학대학 학제개편의 쟁점 분석과 방향 탐색
Analysis of Reforming Education System in College of Pharmacy and Exploration for Its Direc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서영인
참여연구자 홍영란 , 하연섭 , 이원용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37928
과제고유번호 1105013010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8-09-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928

초록

2011년 추진된 약학대학 학제개편(4년제→2+4년제)으로 인해 PEET 입시 부담, 자연계 전공생들의 이탈 심화, 질 높은 약학교육을 위한 교육연한 확대 요구 증가 등이 발생함에 따라 현 2+4년제의 타당성에 대해 이해집단을 통한 진단을 실시하고 향후 개선되어야 할 학제개편(안)을 모색하였다. 약학대학 학제 개편 문제는 다양한 이해관계 집단의 의견이 의사결정에 필수요건이 되므로 본 연구 추진에 있어 정책자문단을 통한 합의도출 과정에 의사결정에 참고할수 있는 해외사례 분석에 초점을 두어 추진하였다. 그 결과 5차에 걸친 정책자문협의

Abstract

As transition from 4-year to 2+4-year education system in college of pharmacy implemented in 2011 brought about the burden of entrance examination for PEET, exacerbation of natural science-majored students disengagement, increased demand for extension of educational terms for high quality pharmacy 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2
  • Ⅰ. 서 론 ... 1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5
  • 2. 연구 내용 ... 17
  • 3. 연구 방법 ... 19
  • 4. 선행 연구 ... 21
  • Ⅱ. 약학대학 학제개편의 배경 분석 ... 27
  • 1. 학제 변천과정 ... 29
  • 2. 학제 개편 진행과정 ... 34
  • 3. 학제개편 관련 찬반 입장 ... 36
  • Ⅲ. 약학대학 학제별 특징 분석 ... 41
  • 1. 학제별 특징 ... 43
  • 2. 주요 쟁점 ... 48
  • Ⅳ. 약학대학 운영 실태 분석 ... 53
  • 1. 약학대학별 편입학생 현황 ... 55
  • 2. 편입생 배경 현황 ... 57
  • 3. 편입생 배출 학과 ... 60
  • 4. 약학대학 교육과정 ... 62
  • 5. 약학대학 졸업생 진출 경로 ... 73
  • Ⅴ . 해외사례 분석 ... 81
  • 1. 미국 ... 83
  • 2. 일본 ... 85
  • 3. 프랑스 ... 88
  • 4. 독일 ... 90
  • 5. 영국 ... 92
  • 6. 캐나다 ... 94
  • 7. 호주 ... 95
  • 8. 논의 및 시사점 ... 96
  • Ⅵ. 이해 집단 요구 분석 ... 101
  • 1. 정책자문단 구성·운영 ... 103
  • 2. 의견수렴 ... 104
  • 3. 집단 간 주요 요구사항 ... 111
  • Ⅶ. 약학 대학 발전 방향 ... 119
  • 1. 현 학제에 대한 성과 검증 ... 121
  • 2. 약학 교육의 질․관리 강화 ... 123
  • 3. 학제 간 교육과정의 차별성 제고 ... 124
  • 4. 객관적 데이터에 의한 의사결정 ... 125
  • 5. 학제 선택(안) ... 127
  • 참고문헌 ... 130
  • Abstract ... 133
  • 부록1. 정책자문단 협의회 제 1차 회의 결과 ... 137
  • 부록2. 정책자문단 협의회 제 2차 회의 결과 ... 139
  • 부록3. 정책자문단 협의회 제 3차 회의 결과 ... 141
  • 부록4. 정책자문단 협의회 제 4차 회의 결과 ... 143
  • 부록5. 정책자문단 협의회 제 5차 회의 결과 ... 145
  • 끝페이지 ... 147

표/그림 (1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