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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신영 Shin Young Co., Lt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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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재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7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1800039466 |
과제고유번호 | 1415140335 |
사업명 | 글로벌전문기술개발(주력및신산업) |
DB 구축일자 | 2018-11-03 |
키워드 | 맞춤재단용접.핫스템핑.초고강도 강판.패치워크.센터필러. |
□ 핵심기술
- TWB 및 Patchwork 용접 기술
- TWB 및 Patchwork 적용 충돌 성능 향상 Center Pillar 부품 제조 기술
□ 최종목표
- TWB 및 Patchwork 적용 Center Pillar 부품 용접 품질 및 기계적 물성 확보
- TWB 및 Patchwork 적용 측면 충돌 성능이 향상된 1.5GPa급 Center Pillar 부품 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 적용 소재별 기초 물성 및 용접 D/B 확보
- 충돌 성능 해석을 통한 TWB
□ 핵심기술
- TWB 및 Patchwork 용접 기술
- TWB 및 Patchwork 적용 충돌 성능 향상 Center Pillar 부품 제조 기술
□ 최종목표
- TWB 및 Patchwork 적용 Center Pillar 부품 용접 품질 및 기계적 물성 확보
- TWB 및 Patchwork 적용 측면 충돌 성능이 향상된 1.5GPa급 Center Pillar 부품 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 적용 소재별 기초 물성 및 용접 D/B 확보
- 충돌 성능 해석을 통한 TWB 및 Patchwork 적용 구조 최적화
- 성형 해석을 통한 시제품 성형성 예측
- TWB 및 Patchwork 적용 Hot Stamping 금형 및 시제품 제작
- 시제품 성능 평가 결과 - 정량적 목표 모두 만족
-. 부품 인장강도(고강도부) 평균: 1505MPa(정량적 목표: 1.5GPa)
-. 부품 인장강도(저강도부) 평균: 629MPa(정량적 목표: 0.5GPa)
-. 부품 연신율(저강도부) 평균: 22.6%(정량적 목표: 13%)
-. 이종소재 용접부 인장강도 평균: 665.8MPa(정량적 목표 0.5GPa)
-. 부품 경도(Patchwork) 평균 517Hv(정량적 목표: 450Hv)
-. 경량화: 9.5%(4.409kg⟶3.990kg)(정량적 목표: 5%)
-. 치수정밀도: 최대 +0.58mm, 최소 -0.67mm(정량적 목표: ±0.7mm)
-. 흡수에너지(기존 부품 변위 동등 기준): 3.08kJ(정량적 목표: 2.9kJ)
-. 반복하중시험 평균: 442,955Cycle(정량적 목표: 300,000Cycle)
□ 기술개발 배경
- 최근 자동차 산업은 환경 및 연비규제 강화로 차체 경량화 요구 증가와 동시에 안전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부품 개발에 난항을 겪고 있음.
- 이에 대응 방안으로 인장강도 980MPa급 이상 초고강도 강판의 차체 부품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반면, 성형이 난해하고 치수정밀도가 낮아 적용 확대에 한계가 있음. 따라서 초고강도 강판의 적용 확대를 위해서는 차체 부품의 부위별 요구 특성을 파악하여 적재적소에 서로 다른 형상, 재질, 두께를 설계 및 적용할 수 있는 고도화 기술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신성형 기술 개발이 필수적으로 요구됨.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부품 부위별 요구 강성을 구현할 수 있는 TWB 및 Patchwork 기술을 기존 Hot Stamping 제조 기술에 접목한 차체 부품 개발 기술력을 확보함.
- 개발 기술 적용을 통해 기존 대비 경량화 및 충돌 성능이 동시에 개선된 차체 부품 개발이 가능하며, 이에 따른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의의를 둠.
□ 적용 분야
- 차량 정·측면 충돌 시 충돌 흡수능이 요구되는 Bumper, Rear Side Member 등의 부품과 차체 경량화 및 고강도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Roof rail, Rear Floor 등의 부품.
(출처 : 3. 개발결과 요약 4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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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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