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ata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dis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신영 |
---|---|
연구책임자 | 김대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9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800039590 |
과제고유번호 | 1415141535 |
사업명 | 제조기반산업핵심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8-11-03 |
키워드 | 성형-접합 복합제조기술.차체 부품.센서 내장.플렉시블 센서 모듈.충격센서. |
핵심기술
성형 및 접합 제조공정 단일화 기술
차체 부착용 고내구신뢰성 플렉시블 센서모듈 전자패키징 기술
최종목표
측면충돌 감지성능 향상, 센서감지 사각지역 해소 등 첨단 안전차량을 위한 플렉시블 센서모듈 및 이들 센서모듈이 차체에 일체화된 미래형 스마트 차체의 양산성 확보에 필요한 성형 및 접합 복합제조기술 개발
-. 차체부착용 내구신뢰성이 확보된 플렉시블 센서모듈 전자패키징 기술개발
-. 센서모듈 고정 차체 부품을 위한 핫포밍 성형 공정기술 개발
-. 차체와 센서모듈의 일체화를 위한 접
핵심기술
성형 및 접합 제조공정 단일화 기술
차체 부착용 고내구신뢰성 플렉시블 센서모듈 전자패키징 기술
최종목표
측면충돌 감지성능 향상, 센서감지 사각지역 해소 등 첨단 안전차량을 위한 플렉시블 센서모듈 및 이들 센서모듈이 차체에 일체화된 미래형 스마트 차체의 양산성 확보에 필요한 성형 및 접합 복합제조기술 개발
-. 차체부착용 내구신뢰성이 확보된 플렉시블 센서모듈 전자패키징 기술개발
-. 센서모듈 고정 차체 부품을 위한 핫포밍 성형 공정기술 개발
-. 차체와 센서모듈의 일체화를 위한 접합소재 및 접합공정 기술개발
-. 차체-센서모듈이 일체화된 제품의 내구수명 검증기술 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요소기술 확보
-. 충격센서 모듈 부착부 형상 핫포밍 성형기술 개발
-. 충격센서 모듈 실장 및 어셈블리 접합 응용기술 개발
-. 충격센서 모듈 내구성 및 차체 어셈블리 내구수명 검증
-. 차체 어셈블리 접합부 충격전달 특성 해석모델 수립
-. 플렉시븦 기판 전장부품용 무연솔더 물성 및 접합특성 평가
-. 플렉시블 센서 모듈 제조공정 설계
시제품 기술개발
-. 핫포밍 성형공정의 장수명 금형 제조기술 개발
-. 충격센서 모듈 실장 및 에셈블리 접합 공정제어 기술 개발
-. 충격센서 모듈 및 차체 어셈블리 접합부 내구수명 검증
-. 다중 계면 접합부 충격전달특성 해석인자 규명
-. 진동/Thermal/Electro- migration에 따른 접합부 평가
-. 차체 부착용 플렉시블 센서모듈 시작품 설계
양산적용 기술개발
-. 핫포밍 성형 및 충격센서 모듈 접합 공정 단일화 제조기술 개발
-. 센서모듈 실장 및 어셈블리 접합 양산 최적화 기술 개발
-. 센서모듈 및 차체 일체화 부품 내구수명 검증
-. 다중 계면 접합부 충격전달특성 최적화 해석
-. 센서모듈 시제품 중고온 무연솔더 접합부 특성 분석
-. 차체 부착용 플렉시블 센서모듈 제조 기술 개발
기술개발 결과 (정량적 목표 만족, 성적서 첨부 참조)
기술개발 배경
현재 자동차에 적용중인 충격 세서는 센서칩 실장 인쇄회로기판(PCB)을 플라스틱 케이스에 하우징한 전장부품으로 자동차 차체에 볼트체결 방식으로 고정됨. 이로 인해 차체를 통해 전달되는 외부 충격이 센서칩에 전달되기까지 많은 손실단계를 거치게 되어 충격에 대한 감지성능과 작동신뢰성이 낮을 수 밖에 없음.
또한, 최근 첨단 안전차량에 대한 소비자 요구수준이 높아지는 가운데 국내 자동차 사고시 에어백 미작동 또는 오작동으로 인하여 충돌감지 성능에 문제가 대두 되고 국산차의 품질경쟁력 및 소비자 선택 기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따라서 차량 충돌시 신뢰성이 확보된 고안전 차체 부품 및 고신뢰 충격 센서의 개발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차체기술 고도화가 매우 중요함.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고강도 차체 부품 성형 및 센서모듈 접합 공정 개발과 충격센서 모듈 개발을 토대로 IT기술이 융합된 충격 센셔모듈 일체헝 차체 부품 개발 기술 확보
적용 분야
모든 자량의 정면, 측면 충돌시 이를 감지하는 충돌센서의 장착부에 적용 가능 (중형차 기준, 전방 충돌센서는 샤시부품에 장착되며 측면 충돌센서는 Pillar 부품에 장착)
(출처 : 최종보고서 초록 4p)
과제명(ProjectTitle) : | - |
---|---|
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Copyright KISTI. All Rights Reserv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