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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스공법을 적용한 선박 추진기관용 Al-Sn계 메탈베어링 소재 및 이종접합 베어링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티에스피
연구책임자 조민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0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1800039686
과제고유번호 1415142271
사업명 소재부품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8-11-03
키워드 알루미늄-주석 합금.메탈베어링.펄스공법.이종접합.선박 추진기관.

초록

□ 핵심기술
- 펄스 기술을 적용한 Al-Sn계 20% 함유된 Al Bearing 합금소재 개발
- 이종금속간 접합기술(Cladding)을 통한 Al 메탈 베어링 제작 및 베어링 성능 시험기 개발

□ 최종목표
- 펄스기술 적용한 편석제어와 균일한 Al메탈베어링 합금소재 제조 기술개발
- 이종금속간의 접합기술 개발로 접합강도 60MPa급 Al메탈베어링 소재 기술개발
- 엔진원천설계사(MAN D&T type) 엔진의 품질사양을 만족하는 Al 메탈베어링 제품화 기술개발

□ 개발내용 및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 3
  • 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성과 ... 8
  • 목차 ... 12
  • 제 1 장 서론 ... 14
  • 제 1 절 과제의 개요 ... 14
  • 제 2 장 과제 수행의 내용 및 결과(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19
  • 제 1 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19
  • 1. 최종 목표 ... 19
  • 2. 개발기술의 평가 방법 및 평가 항목 ... 19
  • 3. 정량적 목표 항목의 평가방법 ... 20
  • 제 2 절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21
  • 1. 메탈 베어링용 합금선정 ... 21
  • 2. 베어링용 Al-Sn합금의 편석제어 및 미세화 기술 개발 ... 23
  • 3. Al-Sn합금의 경도 및 내마모 특성 ... 34
  • 4. 상용 알루미늄 베어링 분석 ... 37
  • 5. 펄스처리 Al-Sn 합금 분석 ... 47
  • 6. 압연접합 및 접합계면 형성 연구 ... 52
  • 7. 시제품 특성 분석 ... 67
  • 8. 기존 선박엔진 Al 메탈 베어링 적용 현황 및 사례분석 ... 74
  • 9. 개발품의 국산화 적용 환경 마련 ... 77
  • 10. 알루미늄 클래딩 판재 제조장치 ... 80
  • 11. 메탈베어링 형상가공 장치 개발 ... 86
  • 12. Al-Sn 베어링 Tribology 측정 시험장치 설계 및 제작 ... 97
  • 13. 실엔진 운전조건을 이용한 윤활 해석 및 Back steel 해석 ... 102
  • 14. 베어링 지지 하중 ... 114
  • 15. 시제품 내구성 시험 ... 118
  • 16. 중속엔진용 알루미늄 베어링 시제품의 실엔진 장착 성능 평가 ... 126
  • 제 3 절 유형적 발생품(연구시설, 연구장비 등) 구입 및 관리 현황 ... 145
  • 제 3 장 결과 ... 146
  • 제 1 절 연구개발 최종 결과 ... 146
  • 1. 연구개발 추진 일정 ... 146
  • 2. 연구개발 추진 실적 ... 150
  • 제 2 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154
  • 1. 각 기관/기업별 역할 및 추진 내역 ... 154
  • 제 3 절 고용 창출 효과 ... 156
  • 제 4 절 자체보안관리진단표 ... 157
  • 제 4 장 사업화 계획 ... 158
  • 제 1 절 시장 현황 및 전망 ... 158
  • 제 2 절 사업화 계획 ... 160
  • 1. 사업화 소요기간 ... 160
  • 2. 예상 매출 규모 및 시장 점유율, 투자 계획 ... 161
  • 3. 마케팅 계획 ... 162
  • 제 3 절 향후 추가 기술 개발 계획 ... 163
  • 부 록 : 시험성적서, 도면, 설계도 등 ... 164
  • 끝페이지 ... 178

표/그림 (20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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