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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하도FN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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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하종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5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800039740 |
과제고유번호 | 1415140417 |
사업명 | 글로벌전문기술개발(주력및신산업) |
DB 구축일자 | 2018-11-03 |
키워드 | 복합재료.자동차내장재.유리섬유.복합부직포.Composite.automile interior.glass fiber.mixed non woven. |
핵심기술
20%이상 경량화가 가능한 RWT, Under Cover, Seat Back용 복합부직포 제조 기술
20% 경량화된 RWT, Under Cover, Seat Back 부품 제조 기술
최종목표
□ 20% 경량화 자동차 RWT(Rear Window Trim) 용 열가소성 복합소재 및 제품 개발
○ 기존 제품 대비 20% 경량화 열가소성 복합소재 개발(기존 1,600 ⇒ 1,300 g/m2)
○ 인장강도 35/15 MPa(MD/CD) 이상, 굴곡강도 29/22 MPa 이상, 굴곡탄성률 44
핵심기술
20%이상 경량화가 가능한 RWT, Under Cover, Seat Back용 복합부직포 제조 기술
20% 경량화된 RWT, Under Cover, Seat Back 부품 제조 기술
최종목표
□ 20% 경량화 자동차 RWT(Rear Window Trim) 용 열가소성 복합소재 및 제품 개발
○ 기존 제품 대비 20% 경량화 열가소성 복합소재 개발(기존 1,600 ⇒ 1,300 g/m2)
○ 인장강도 35/15 MPa(MD/CD) 이상, 굴곡강도 29/22 MPa 이상, 굴곡탄성률 440/320 MPa 이상
□ 고밀도 복합부직포 복합재료 이용한 흡음/내열에 우수한 Undercover 제품 개발
○ 후함침이 가능한 복합부직포 프리폼 설계 및 복합재료 개발
○ 복합부직포를 이용한 Undercover 시제품 개발 및 평가
□ 고밀도 복합부직포 복합재료 이용한 구조성능이 최적화된 Seat back frame 제품 개발
○ 고밀도 복합부직포와 UD 프리프레그를 이용한 구조부품 제품설계 및 개발
○ 초박형 시트 프레임 설계
○ 인장강도 100 MPa 이상, 굴곡강도 175 MPa 이상, 굴곡탄성률 8 GPa
개발내용 및 결과
□ RWT 및 Undercover 용 복합부직포 복합재료 개발
○ 유리섬유 또는 천연섬유/PP(or PET) 섬유 복합부직포 개발
○ 복합부직포 복합재료의 밀도제어 기술 개발
□ PET 표피층과 저밀도 복합부직포 복합재료 이용한 RWT 및 Undercover 시제품 개발
□ 고밀도 복합부직포 복합재료(장섬유 강화 열가소성 복합재료) 이용한 Undercover 시제품 개발
□ 고밀도 복합부직포 복합재료 이용한 Seat back frame 시제품 개발
기술개발 배경
○ 전체 자동차 연비 향상에서 경량화 기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15%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자동차의 내외장재 경량화 추세에 따라 고강도, 고탄성률, 고내구성을 갖는 섬유강화 고분자(Fiber Reinforced Polymer, FRP) 복합재료는 고성능 섬유소재와 성형기술 발전과 함께, 수송기기 부품의 핵심소재로 적용·확대되고 있음
○ 본 사업에서는 자동차 산업의 최대 과제인 친환경, 경량화 및 고내구성 등에 대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유무기 하이브리드 섬유 복합재료 개발과 이를 이용한 수송기기용 내·외장 부품을 개발을 하고자 함
- 기존 LWRT (lower weight reinforced plastics) 및 GMT (glass mat thermoplastics) 제품 대비 친환경적이고 경량화가 가능하면서 성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자동차 내외장부품용 소재 개발
- 공정의 자동화 및 성형시간 감축이 수월하고 대량생산용 자동차 부품 산업 적용에 용이한 복합부직포 복합재료 개발과 동일부직포 소재로 고밀도, 중밀도, 저밀도 부품을 제조할 수 있는 밀도 제어 및 부품성형기술 개발
- 또한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단섬유강화복합재료 대비 우수한 물성을 갖는 혼합 고밀도 복합부직포 고강성 연속섬유 (장섬유강화열가소성 복합재료 (long fiber reinforced thermoplastics, LFT) 자동차용 seat back frame 개발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현재 자동차산업에서는 세계적으로 연비향상 법규가 제정/강화되고 있고, CAFE (Corporate Average Fuel Economy, 북미), NLEV(National Low Emission Vehicle, 북미), EURO-IV, EURO-V, Exessive Emission Premium(EU) 등과 같은 배기가스 배출 저감에 관련된 각종 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선진 자동차 회사들은 CO2 배출 저감 기술과 기존 내연기관 차량의 연비향상을 위해 엔진성능 개선, 구동시스템의 최적화, 차량 경량화, 공기저항 감소 등에 초점을 맞춰 차량의 연비향상과 배기가스 규제에 대응하고 있음
적용 분야
○ 열가소성 복합부직포 개발을 통한 다양한 부품 적용
① Rear Window Trim(RWT) 개발
② Undercover 개발
③ Seat frame 개발
④ 기타 자동차 내외장 부품
(출처 : 최종보고서 초록 6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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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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