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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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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윤채경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7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800040375 |
과제고유번호 | 1415147012 |
사업명 | 소재부품산업전문기술개발사업 |
DB 구축일자 | 2018-09-22 |
키워드 | 인조피혁.코팅.환편.트리코트.기모.고견뢰도. |
핵심기술
기존의 유성 PU 및 수성 PU 인조피혁 제조방법을 탈피한 VOC free 공정을 통하여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고강도 고물성을 가지는 편물(TRICOT, 환편)공정을 개발하고 친환경 코팅공정인 PUA가공(Polyurethane resin for automotive)을 통한 신개념의 인조피혁을개발
최종목표
∙ 차량 시트용에 부합하는 기저(편직물) 개발 및 원단 개발
∙ 친환경 Chemical 개발
∙ 자동차용 인조피혁 제품 설계
∙ 원단 제조 표준화 및 가공공정 개발
∙ PUA (P
핵심기술
기존의 유성 PU 및 수성 PU 인조피혁 제조방법을 탈피한 VOC free 공정을 통하여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고강도 고물성을 가지는 편물(TRICOT, 환편)공정을 개발하고 친환경 코팅공정인 PUA가공(Polyurethane resin for automotive)을 통한 신개념의 인조피혁을개발
최종목표
∙ 차량 시트용에 부합하는 기저(편직물) 개발 및 원단 개발
∙ 친환경 Chemical 개발
∙ 자동차용 인조피혁 제품 설계
∙ 원단 제조 표준화 및 가공공정 개발
∙ PUA (Polyurethane resin for Automotive) Coating 기술 개발
∙ Module화 공법 개발
∙ 시제품 제작 및 Field Test
∙ 상품 평가 및 인증
개발내용 및 결과
∙ 고감성 인조피혁 제품의 타겟 방향 설정
· 내구성 및 기능성 발현이 가능토록 분석 및 소재 특성 구상
· 고밀도화, 기계적물성이 우수한 트리코트, 환편 조직 패턴 개발
→ seat, headrest, door trim, gear boots용의 조직
→ 편성 position : knit (Cis형, trans형), tuck, miss
∙ 자동차 시트용 인조피혁 편물 개발 : 1개의 편성 Unit에 Cis형의 Knit와 Trans형의 Knit를 동시에 구현하여 편성의 밀도를 증대시켜 물성고도화 실현
· 자동차 시트용 물성 구현 가능한 편직기술 개발
: 간결한 공정, 볼륨감, 차량용 물성만족
∙ 고견뢰도형 염색가공 기술개발
· 고견뢰도형 염료/조제 선정 및 고견뢰도 확보
· 차량용 시트 제품에 적합한 최적 염색 공정조건 개발
· 견뢰도 확보를 위한 후처리 조건 개발
∙ 친환경 차량용 PUA 코팅기술 및 후가공 기술개발
· 고급스런 편물 문양을 접목한 차량 시트용 외관, 감성 및 물성 구현
· 편물의 기모가공 기술을 통한 차량용 인조피혁 제품의 감성 구현
· 인조피혁에 적용 가능한 친환경 건식 수지 및 코팅기술 개발
· 난연성이 우수한 친환경 코팅공정의 개발
기술개발배경
일본의 선진업체들은 환경규제에 대응하여 수분산 PU 등을 이용한 차세대 제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나 국내인조피혁 maker는 여전히 용제를 이용한 제조방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더불어 일부 수분산 PU를 이용한 제품은 자동차용 인조피혁의 품질에는 미달되고 있는 현황임. 추후 자동차 내장재 시장에서 VOC규제가 강화되면서 친환경 인조피혁소재의 needs는 더욱 증대할 것으로 예측되며 내수뿐만 아니라 수출측면에서도 환경친화적 고강도 니트 인조피혁 소재 개발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과제임. 현재 자동차용 인조피혁인 용제형 PU-type(VOC발생)과 수분산형 PU-type(차량용 물성 미충족)의 단점들을 극복한 신개념의 인조피혁임.
핵심개발기술의 의의
• 인조피혁 산업이 친환경이지 못하고 기술보다는 노동집약형산업으로 인식되어지면서 점차 노동력이 풍부하고 임금부담이 낮은 국가들로 생산기지가 옮겨가고 있는 실정이나 친환경적인 기술, 공정 개발로 인식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중국의 인조피혁생산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가 산업경쟁력 제고에도 큰 도움이 됨.
• 급성장하고 있는 국내 자동차 산업의 품격 고도화에 기여할수 있는 수준 높은 내장소재를 제공함으로써 자동차 산업의 대외 경쟁력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또한 중국의 가격 경쟁력과 일본의 품질 경쟁력에 끼어 점차 침체의 늪으로 빠져들고 있는 국내 섬유산업에 성장 동력으로서 새로운 단초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 됨
적용분야
차량용 카시트(Seat cover) 및 차량용 내장제(gear boots, door panel/trim, crush pad, Instrumental panel, Head rest, Arm rest, Console box, Steering Wheel), 다중공공이용시설의 인터리어 가구 및 쇼파, 다중이용시설의 난연성을 요하는 제품.
( 출처: 최종보고서 초록 - 3. 개발결과 요약 5p )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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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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