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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거성산업자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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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문구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05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800040606 |
과제고유번호 | 1415152861 |
사업명 | 소재부품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8-09-15 |
키워드 | 폴리케톤 섬유.ATY 사가공.타이어 코드.MRG 소재.산업용 후직물.표면가공.내후성.염색성.awning. |
핵심기술
폴리케톤 섬유 원사를 이용한 사가공, 제직, 염색, 후가공, 표면처리 등 공정 기술을 개발하여 다양한 산업용 섬유 복합소재를 개발
최종목표
고강도, 고탄성율, 우수한 내화학성을 가지는 폴리케톤 섬유 소재를 이용하여 타이어코드 제조 기술을 개발하고, 아라미드 섬유가 독점하고 있는 슈퍼섬유 시장을 대체하는 자동차용 및 산업용 복합재료 소재 제조기술을 개발한다.
개발내용 및 결과
○ 폴리케톤 타이어코드 제조 기술 확립
- 폴리케톤 소재의 환경영향 database 구축
- 폴리케
핵심기술
폴리케톤 섬유 원사를 이용한 사가공, 제직, 염색, 후가공, 표면처리 등 공정 기술을 개발하여 다양한 산업용 섬유 복합소재를 개발
최종목표
고강도, 고탄성율, 우수한 내화학성을 가지는 폴리케톤 섬유 소재를 이용하여 타이어코드 제조 기술을 개발하고, 아라미드 섬유가 독점하고 있는 슈퍼섬유 시장을 대체하는 자동차용 및 산업용 복합재료 소재 제조기술을 개발한다.
개발내용 및 결과
○ 폴리케톤 타이어코드 제조 기술 확립
- 폴리케톤 소재의 환경영향 database 구축
- 폴리케톤 타이어 코드 특징 분석 및 제조공정 기초 연구
- Polyketone Cord 열초리 조건 연구
- 타이어코드 신뢰성 평가/분석 기초기술 개발
- 1500d, 2end 의 폴리케톤 섬유를 제조할 수 있는 26ton/year Pilot 설비 구축
○ 폴리케톤 섬유 사가공 공정 조건 확립 및 DB化
- 폴리케톤 섬유의 ATY 사가공 기초기술 확립 및 기존 산업용 ATY 소재와 폴리케톤 ATY 가공사 비교 분석
- MRG용 소재 적용을 위한 ATY 공정조건 확립
- 안전장갑용 폴리케톤 ATY 공정조건 확립
- 폴리케톤 코팅사 제조 공정 연구
○ 폴리케톤 섬유의 제직 공정 조건 확립 및 DB化
- 폴리케톤 섬유 100% 제직기술개발
- 폴리케톤/나일론 rib 조직 제직기술 개발
- 산업용 직물 소재와의 기계적 물성 비교 분석
○ 폴리케톤 섬유의 염색 및 후가공 기술 확립
- 폴리케톤 섬유의 염색가공공정 조건 확립
- 심색화 및 고일광견뢰도 확보 공정 연구
- 폴리케톤 직물 소재의 발수가공 공정 연구
- 가공 전후 기계적 물성 변화 연구
○ 폴리케톤 섬유의 표면가공 기법 설계 및 기초연구 DB化
- 타이어코드용 폴리케톤 섬유 표면 가공 기술
- MRG용 폴리케톤 섬유의 표면 가공 기술
기술개발 배경
○ 본 개발 기술은 현재 타이어 코드 및 MRG용 복합소재로 사용되는 범용 섬유가 아닌 높은 기술의 차별성에 근거하며, 경쟁국에 대해 높은 기술적 장벽을 느끼게 할 수 있는 혁신적인 원천 소재 개발을 통해 거대 신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 분야이다.
○ 고강도, 고탄성율, 우수한 내화학성을 가지는 폴리케톤 섬유 소재를 이용하여 타이어코드 제조 기술을 개발하고, 아라미드 섬유가 독점하고 있는 슈퍼섬유 시장을 대체하는 자동차용 및 산업용 복합 소재화 기술개발을 가능하게 하기 위함이다.
○ 타이어 관련 시장의 고성능화에 맞춰 보강 섬유소재의 아라미드와 같은 소재들의 고성능화는 의심할 수 없는 현실이며, 기존의 고성능화 범용 한계 소재로는 Rayon이 나일론, 폴리에스테르와는 차별화된 타이어코드 소재로써 대부분 적용되고 있으며, Rayon 타이어코드는 내열성 측면에서 요구되는 물리적 특성은 우수하나, 수분에 따른 물성 특성의 취화가 심해 공정상의 Loss가 상당 수준 발생되고 있어 그 취급이나, 경제성에서의 단점을 노출하고 있어 타이어 업체에서도 Rayon 및 기존 타이어 대체 소재로써의 타이어 코드를 기대하고 있다.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세계적으로 아직까지 상용화 사례가 없는 폴리케톤 소재를 이용한 섬유 복합소재 개발을 진행함으로써 기존 산업용 섬유 및 타이어 코드 시장뿐만 아니라 기타 산업에서의 파급효과가 뛰어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 섬유 복합소개 개발시 진행되는 모든 공정의 경우 본 소재의 상용화 전례가 없으므로 참여기관 고유 기술로 진행됨으로서 추후 상품화가 진행되면 기술 수출 가능성도 높을 것으로 보여 진다.
적용 분야
○ 타이어 코드 : 승용차용, SUV, Light Truck용 타이어
○ MRG용 섬유 복합소재 개발
○ 보호 및 기타 용도의 섬유 복합소재 개발
○ Awning 및 Marine용(보트카바) 소재
○ 군수용 소재(탄띠, 가방 등)
○ 로프용 및 벨트용 소재
○ 방검 소재
(출처 : 최종보고서 요약문 4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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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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