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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실세계 연계 실감형 e-레저 콘텐츠 서비스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AR based e-leisure content service with real-world interfac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헌주
참여연구자 곽병찬 , 김정열 , 김태훈 , 박종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06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등록번호 TRKO201800042033
과제고유번호 1375026599
사업명 문화기술연구개발
DB 구축일자 2018-08-11
키워드 실외 객체 인식.실세계 연계 게임 창작 도구.실세계 반영 실감 영상.실외용 유저 인터페이스.실외 사용자 관제.Outdoor Object Recognition.Game Creation Tool with Real-world.realized video reflect real-world.User Interface for Outdoor.Outdoor User Monitoring.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42033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실외 환경에서 스마트 기기와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실세계 환경과 물체를 인식하고 가상 콘텐츠를 실시간 합성하여, 사용자들에게 가상과 현실의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체험 시나리오 기반의 레저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기술 개발

- 체험공간(관광지/지역축제/캠핑장 등)을 눈으로만 즐기는 수동적 참여에서 벗어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고, 사용자들이 상호작용하는 새로운 레저 문화 제공
- 실외에서 사용자들이 스마트․웨어러블 기기의 하이브리드 센싱(위치 및 비전인식)을 통해 실세계 물체와 환경을 인식<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문 ... 2
  • 목표 대비 달성내용 요약 ... 4
  • 목차 ... 14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6
  • 가. 연구 개발 목적 ... 16
  • (1) 최종 목표 ... 16
  • 나. 연구 개발의 필요성 ... 17
  • (1) 문화적·산업적 필요성 ... 17
  • (2) 기술적 필요성 ... 17
  • 다. 연구 개발 범위 ... 18
  • (1) 세부 목표 ... 18
  • (2) 연차별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23
  • 2.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 32
  • 가. 연구개발 추진전략·방법 및 추진체계 ... 32
  • (1) 연구개발 추진 체계 ... 32
  • (2) 연구개발 추진 전략 및 방법 ... 34
  • (3) 연구개발 추진 일정 ... 41
  • 나. 연구개발 성과 ... 44
  • (1) 연구성과 총괄 ... 44
  • (2) 국내·외 논문 게재(학술지) ... 44
  • (3) 국내·외 논문 게재(학술대회) ... 45
  • (4) 특허 출원 ... 46
  • (5) 특허 등록 ... 47
  • (6) 기타 지식재산권(프로그램 등록,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 서적 등) ... 47
  • (7) 고용 창출 ... 48
  • (8) 기타 성과 ... 49
  • 다. 사업화 성과 및 매출 실적 ... 56
  • (1) 사업화 ... 56
  • 라. 연구 결과 ... 57
  • (1) 기술적 성과 ... 57
  • (2) 경제적 성과 ... 59
  • 3.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62
  • 가. 목표 달성도 ... 62
  • (1) 최종 성과 목표 및 평가 방법 ... 62
  • (2) 연차별 성과 목표 및 평가 방법 ... 64
  • 나. 관련 분야 기여도 ... 140
  • (1)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비교 ... 140
  • (2) 연구개발 결과물의 우월성 ... 146
  • 4.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 152
  • 가. 연구개발성과의 활용방안 ... 152
  • (1) 실용화-제품화 방안 ... 152
  • (2) 신산업 창출 ... 152
  • 나. 기대 효과 ... 153
  • (1) 기술적 효과 ... 153
  • (2) 산업적 효과 ... 154
  • 다. 시장 분석 ... 155
  • (1) 국내 시장 ... 155
  • (2) 국외 시장 ... 156
  • (3) 경쟁기업 현황 ... 157
  • (4) 시장 진입장벽 ... 160
  • 라. 사업화 전략 및 계획 ... 161
  • (1) 향후 사업화 계획 ... 161
  • 마. 추가 연구의 필요성 ... 163
  • (1) 기술 및 시장 환경 변화 대응 ... 163
  • (2) 보유기술 고도화 ... 164
  • (3) 관련 기술의 시장 요구 ... 165
  • 붙임1.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 시설·장비 현황 ... 166
  • 붙임2. 참고 문헌 ... 167
  • 끝페이지 ... 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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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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