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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인프라에 기반한 인공지반 및 수직 입체 지상 공간 조성 기술 개발
Design and construction of artificial ground with the vertical spaces above existing urban infrastructur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한진태
참여연구자 김수암 , 유영찬 , 김경우 , 송태협 , 최기선 , 박지선 , 장영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800042671
과제고유번호 1711062381
사업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8-12-01
키워드 인공지반.도심지 인프라.내구성.안전성.거주성.Artificial ground.urban infrastructure.durability.safety.and amenity.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42671

초록

도심지 인프라(고속화도로, 철도, 하천등)에는 수직Ÿ수평적으로 활용되지 않는 대단위 공간이 존재하며, 그 공간의 개발은 양질의 접근성, 저렴한 택지조성비등 많은 장점이 있다. 그러한 공간들은 도시 저소득층을 위한 양질의 주택공급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택지이다. 본 연구는 도심지 공공 인프라 시설에 기반한 수직입체 신공간 창출을 통한 도시 서민의 보편적 주거보급 실현의 비전 달성을 위하여 일반 건축물의 목표 내구수명을 100년 정도까지 증가시킬 수 있는 구조체 장수명 기술, 자연 재해로부터 안전한 입체구조물의 성능기반 재난

Abstract

Urban infrastructure(expressway, railroad, river, etc.) has vertically or horizontally-unutilized large space, which development of it has many benefits including good accessibility and low development cost. The space is best for supplying quality housing for low-income class living in the urban ar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 약 문 ... 3
  • Executive Summary ... 6
  • 목차 ... 11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22
  • 제1장 서론 ... 35
  • 1. 연구개발의 필요성 ... 35
  • 1.1 사회적 필요성 ... 35
  • 1.2 기술적 필요성 ... 36
  • 2. 연구 목표 ... 38
  • 2.1 정량적 목표 ... 38
  • 2.2 대표성과 및 성과물 ... 39
  • 2.3 연차별 목표와 최종목표 ... 40
  • 제2장 국내외 현황 ... 42
  • 1. 인공지반 사례분석 ... 42
  • 1.1 국내 현황 ... 42
  • 1.2 국외 현황 ... 43
  • 2. 국내외 기술현황 ... 46
  • 2.1 국내 현황 ... 46
  • 2.2 국외 현황 ... 50
  • 제3장 철도 시설 분석 ... 53
  • 1. 철도 시설 자료 조사 ... 53
  • 2. 철도 시설 현장 조사 ... 54
  • 2.1 수서 차량 기지 ... 54
  • 2.2 신정 차량 기지 ... 59
  • 3. 인공지반 상부 주택 대안설계 제안사항 예시 ... 63
  • 3.1 열차주행 조건의 다양성을 고려하기 위한 현장 계측 ... 63
  • 3.2 열차 진동원에 대한 인근 건물의 진동해석 보정 ... 64
  • 3.3 방진 공법의 선정 및 성능 검증 ... 64
  • 3.4 철로 주행부 상부 장스팬 구조물 재료관리 ... 65
  • 3.5 철로 주행부 상부 장스팬 구조물 콘크리트 균열관리 ... 65
  • 3.6 철로 주행부 상부 장스팬 구조물 콘크리트 공극관리 ... 66
  • 제4장 인공지반 구조물 장수명 콘크리트 개발 ... 67
  • 1. 연구 개요 ... 67
  • 2. 인공지반 내구성 열화요인 분석 ... 69
  • 3. 인공지반 콘크리트 내구성 확보방안 ... 74
  • 3.1 내구성 향상기술 현황 ... 74
  • 3.2 인공지반 콘크리트 내구성 향상 방안 ... 75
  • 4. 인공지반 콘크리트용 고수밀·무수축 콘크리트 개발 ... 82
  • 4.1 인공지반 콘크리트 개발방향 ... 82
  • 4.2 인공지반 콘크리트 개발목표 ... 83
  • 4.3 인공지반 콘크리트 개발전략 ... 84
  • 4.4 인공지반 콘크리트의 수화특성 ... 90
  • 4.5 인공지반 콘크리트의 물리적 특성 ... 106
  • 5. 인공지반 콘크리트 구조물 내구성 평가 ... 144
  • 5.1 내구성 평가 연구 개요 ... 144
  • 5.2 내구성능 판정기준 및 평가기법 ... 145
  • 5.3 인공지반 구조물의 열화요인 분석 ... 147
  • 5.4 인공지반 콘크리트 내구성 확보 방법 ... 151
  • 5.5 인공지반 구조물 내구성 설계 개요 ... 154
  • 6. 진동환경에서의 균열발생 및 균열 회복성능 ... 157
  • 6.1 실험개요 ... 157
  • 6.2 균열발생 특성 실험결과 및 분석 ... 159
  • 6.3 균열발생 특성 해석 ... 164
  • 6.4 균열발생 후 회복성능 결과 및 분석 ... 167
  • 7. 인공지반 콘크리트 현장적용 성능평가 ... 171
  • 7.1 사전 기본물성 평가 ... 171
  • 7.2 목업(Mock up) 테스트 ... 182
  • 7.3 공동주택 대상 현장적용 평가 ... 187
  • 7.4 수리구조물 ... 192
  • 8. 소결 ... 195
  • 제5장 인공지반 구조물 진동제어 및 성능기반 재난안전 기술개발 ... 198
  • 1. 인공지반 입체 건축물 가상 테스트베드 구조 설계 및 구조시스템 분석 ... 198
  • 1.1 철도 시설 분석 ... 198
  • 1.2 철도시설에 기반을 둔 인공지반 입체건축물 유형 분석 ... 213
  • 1.3 인공지반 예비설계 기법 개발 ... 214
  • 1.4 철도 역사 가상 테스트베드설계 및 구조시스템 검토 ... 222
  • 1.5 행복주택 대안설계 입찰 안내서 제안사항 ... 231
  • 2. 진동제어 일체형 구조시스템 개발 ... 234
  • 2.1 기존 방진공법의 특성 ... 234
  • 2.2 진동제어 일체형 구조시스템 개념 ... 235
  • 2.3 진동제어 일체형 구조시스템 설계 ... 238
  • 2.4 진동제어 일체형 구조시스템의 제품화·시공성 분석 ... 245
  • 3. 진동실험 ... 253
  • 3.1 진동실험 평가에 대한 이론적 배경 ... 253
  • 3.2 방진시스템별 단위블록 진동특성 실험 ... 257
  • 3.3 방진시스템별 구조시스템 진동특성 실험 ... 264
  • 4. 진동 영향 해석적 평가 ... 270
  • 4.1 진동 검토 기준 및 방진 대책 선정 ... 270
  • 4.2 1, 2차년도 진동 영향 평가 ... 275
  • 4.3 3차년도 진동 영향 평가 ... 292
  • 5. 소결 ... 314
  • 제6장 인공지반 구조물의 기초구조에 대응하는 근접시공 가능 기초형식 개발 ... 315
  • 1. 연구 개요 ... 315
  • 2. 고성능 근접·급속시공 기초 공법 ... 315
  • 2.1 기존 기술동향 파악 ... 315
  • 2.2 마이크로파일 연구 동향 ... 317
  • 2.3 파형 마이크로파일 공법 개발 ... 320
  • 3. 파형 마이크로파일 성능 검증 ... 322
  • 3.1 개요 ... 322
  • 3.2 원심모형 실험을 통한 지지력 증대 효과 검토 ... 322
  • 3.3 현장시험 수행을 통한 지지성능 평가 ... 335
  • 4. 파형 마이크로파일 현장적용 및 성능평가 ... 341
  • 4.1 현장조건을 고려한 파형 마이크로파일 설계 ... 341
  • 4.2 파형 마이크로파일 현장시공 ... 350
  • 4.3 현장 시공 ... 355
  • 4.4 현장재하시험을 통한 성능평가 ... 361
  • 4.5 재하시험결과 요약 ... 369
  • 5. 3차원 수치해석을 통한 파형 마이크로파일 거동특성 분석 ... 370
  • 5.1 수치해석프로그램 소개 ... 370
  • 5.2 현장실험 결과 모델링 및 거동 분석 ... 381
  • 5.3 원심모형실험 결과 모델링 및 거동 분석 ... 393
  • 6. 파형 마이크로파일 설계 방안 고찰 ... 471
  • 6.1 기존 말뚝 설계법 ... 471
  • 6.2 파형 마이크로파일 설계법 제안 ... 478
  • 7. 소결 ... 479
  • 제7장 인공지반 입체건축물의 소음·진동 저감 기법 개발 ... 480
  • 1. 소음·진동 현황조사 ... 480
  • 1.1 측정개요 ... 480
  • 1.2 소음·진동 저감 설계를 위한 시뮬레이션 ... 488
  • 제8장 장기이용 가능한 인공지반 입체건축물 모델 및 제도 개발 ... 496
  • 1. 인공지반 입체건축물 사례 분석 및 유형화 체계 구축 I ... 496
  • 2. 인공지반 입체건축물 사례 분석 및 유형화 체계 구축 II ... 497
  • 2.1 연구 목표 ... 497
  • 2.2 분석 체계 ... 497
  • 2.3 선행연구 고찰 및 시사점 도출 ... 498
  • 2.4 분석지표 설정 ... 500
  • 2.5 분석대상지 선정 및 자료구축 ... 501
  • 2.6 분석지표를 활용한 요인분석 ... 503
  • 2.7 철도부지 유형화 ... 506
  • 3. 인공지반 가상 대상지 기본 설계 ... 507
  • 3.1 인공지반 부지의 특수성 분석 ... 507
  • 3.2 인공지반 상부 건축계획 시 중점사항 도출 ... 508
  • 3.3 인공지반 유형별 시범 건축계획 및 설계 ... 510
  • 3.4 현행 법제도 개정방향 제안 ... 511
  • 제9장 연구성과 ... 513
  • 1. 연구성과 ... 513
  • 2. 성과물 리스트 ... 514
  • 참고문헌 ... 517
  • 서지자료 ... 523
  • Bibliographic Data ... 524
  • 끝페이지 ... 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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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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