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연구책임자 |
양충헌
|
참여연구자 |
성정곤
,
윤덕근
,
임성한
,
문재필
,
신성필
,
김진국
,
박준석
,
김인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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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7-12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800042726 |
DB 구축일자 |
2018-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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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인공지능.모빌리티.자율주행차량.빅데이터.플랫폼.데이터.정보.Artificial Intelligence.Mobility.Autonomous vehicle.Big data.Platform.Data.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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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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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는 다양한 기술적 완성도를 가진 차량들 (예: 미래주요교통수단인 자율주행차량, C-ITS차량, 그리고 非자율주행차량이 혼재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다양한 주체(예:ITS센터, 민간교통정보서비스제공업체, 차량센서업체 등)간의 정보 연계(Connectivity)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빌리티의 효율성은 도로인프라 특성, 기상특성, 교통특성 등에 크게 영향 받는다. 모빌리티 정보는 교통소통, 유고상황(예: 교통사고, 도로공사 등), 그리고 경로안내 정보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기술수준을 가진 교통수단의 혼입특성과
도로는 다양한 기술적 완성도를 가진 차량들 (예: 미래주요교통수단인 자율주행차량, C-ITS차량, 그리고 非자율주행차량이 혼재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다양한 주체(예:ITS센터, 민간교통정보서비스제공업체, 차량센서업체 등)간의 정보 연계(Connectivity)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빌리티의 효율성은 도로인프라 특성, 기상특성, 교통특성 등에 크게 영향 받는다. 모빌리티 정보는 교통소통, 유고상황(예: 교통사고, 도로공사 등), 그리고 경로안내 정보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기술수준을 가진 교통수단의 혼입특성과 도로인프라 특성을 반영하여 최종 사용자의 필요에 맞게 제공되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다양한 모빌리티 정보를 공공과 민간에 서비스하여 미래교통수단간, 도로관리자와 운전자간, 도로관리자와 민간기업간 정보 연계성을 강화하여 궁극적으로 도로네트워크 최적화 달성 및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구축하기 위한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정보 플랫폼 구축 및 관련 요소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출처 : 서지자료 77p)
Abstract
▼
Roads are very likely to be mixed with vehicles with various technical level (e.g. autonomous vehicles, C-ITS vehicles, and non-autonomous vehicles), and a wide variety of entities such as ITS centers, traffic information service providers, vehicle sensor vendor and so on. It is very important to ha
Roads are very likely to be mixed with vehicles with various technical level (e.g. autonomous vehicles, C-ITS vehicles, and non-autonomous vehicles), and a wide variety of entities such as ITS centers, traffic information service providers, vehicle sensor vendor and so on. It is very important to have connectivity among those.
The efficiency of mobility is greatly influenced by road geometric characteristics, road weather conditions, and traffic flow. Mobility information reflects the properties of the mixed rate of transportation modes.
With the various mobility services to the public and the private sector, it is possible to improve connectivity between future transportation modes, and between public agencies and private transportation information service providers, and between public agencies and general drivers. Thus, it is essential to develop mobility information platform and relevant core technologies.
(출처 : Bibliographic Data 78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 약 문 ... 3
- Summary ... 4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제1장 서 론 ... 9
- 1.1 기획연구배경 ... 9
- 1.2 기획연구목표 및 비전 ... 11
- 1.3 기대효과 ... 12
- 제2장 미래교통환경에 따른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 13
- 2.1 미래교통환경 예측 및 분석 ... 13
- 2.1.1 자율주행차량 도입에 따른 모빌리티 환경 변화 전망 ... 16
- 2.2 MaaS (Mobility as a Service) ... 18
- 2.3 DaaS (Data as a Service) ... 20
- 제3장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정보 플랫폼 개념 정립 ... 23
- 3.1 인공지능 기반 정보 플랫폼 관련 기술 동향 ... 23
- 3.1.1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t) ... 23
- 3.1.2 빅데이터 솔루션(Bigdata Solution) ... 26
- 3.1.3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 ... 29
- 3.1.4 블록체인 (Block Chain) ... 30
- 3.1.5 사이버물리시스템 (Cyber Physical System) ... 33
- 3.1.6 통신 (Communication) ... 36
- 3.1.7 Open-API 기반 정보 공유 플랫폼 ... 38
- 3.1.8 소결론 ... 41
- 3.2 특허동향분석 ... 42
- 3.3 정보 인프라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 45
- 3.4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정보 플랫폼의 역할·정보제공 범위·핵심 기술 관련 조사 분석 ... 48
- 3.4.1 전문가 평가 개요 ... 48
- 제4장 연구개발과제 구성 및 추진 전략 ... 51
- 4.1 기획연구제안 평가 결과 ... 51
- 4.2 연구추진방향 ... 52
- 4.3 연구개발과제 구성 ... 58
- 4.4 연구추진을 위한 기술로드맵 ... 61
- 4.5 연차별 연구비 및 연구기간 ... 61
- 4.5.1 인력투입계획 ... 61
- 4.5.2 총괄 소요예산 ... 62
- 4.6 기술개발에 따른 미래상 ... 62
- 4.7 기존연구와의 차별성 ... 64
- 제5장 연구 추진방향 및 성과 활용 ... 66
- 5.1 연구추진방향 ... 66
- 5.1.1 주요사업 지원 필요성 ... 66
- 5.1.2 중앙정부 역할 필요성 ... 67
- 5.1.3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고유임무 부합성 ... 67
- 5.1.4 연구추진전략 ... 69
- 5.2 연구 성과 활용계획 ... 70
- 5.3 기술개발에 따른 기대효과 ... 71
- 5.3.1 경제적 기대효과 ... 71
- 5.3.2 기술적 기대효과 ... 72
- 5.3.3 사회적 기대효과 ... 73
- 참고문헌 ... 74
- 서지자료 ... 77
- Bibliographic Data ... 78
- 끝페이지 ...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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