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빌리티 정보 공유형 인공지능 센터 구축 및 요소 기술 개발 기획
Establishment of mobility information sharing artificial intelligence center and element technology development pla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양충헌
참여연구자 성정곤 , 윤덕근 , 임성한 , 문재필 , 신성필 , 김진국 , 박준석 , 김인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800042726
DB 구축일자 2018-12-01
키워드 인공지능.모빌리티.자율주행차량.빅데이터.플랫폼.데이터.정보.Artificial Intelligence.Mobility.Autonomous vehicle.Big data.Platform.Data.Information.

초록

도로는 다양한 기술적 완성도를 가진 차량들 (예: 미래주요교통수단인 자율주행차량, C-ITS차량, 그리고 非자율주행차량이 혼재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다양한 주체(예:ITS센터, 민간교통정보서비스제공업체, 차량센서업체 등)간의 정보 연계(Connectivity)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빌리티의 효율성은 도로인프라 특성, 기상특성, 교통특성 등에 크게 영향 받는다. 모빌리티 정보는 교통소통, 유고상황(예: 교통사고, 도로공사 등), 그리고 경로안내 정보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기술수준을 가진 교통수단의 혼입특성과

Abstract

Roads are very likely to be mixed with vehicles with various technical level (e.g. autonomous vehicles, C-ITS vehicles, and non-autonomous vehicles), and a wide variety of entities such as ITS centers, traffic information service providers, vehicle sensor vendor and so on. It is very important to h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 약 문 ... 3
  • Summary ... 4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제1장 서 론 ... 9
  • 1.1 기획연구배경 ... 9
  • 1.2 기획연구목표 및 비전 ... 11
  • 1.3 기대효과 ... 12
  • 제2장 미래교통환경에 따른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 13
  • 2.1 미래교통환경 예측 및 분석 ... 13
  • 2.1.1 자율주행차량 도입에 따른 모빌리티 환경 변화 전망 ... 16
  • 2.2 MaaS (Mobility as a Service) ... 18
  • 2.3 DaaS (Data as a Service) ... 20
  • 제3장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정보 플랫폼 개념 정립 ... 23
  • 3.1 인공지능 기반 정보 플랫폼 관련 기술 동향 ... 23
  • 3.1.1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t) ... 23
  • 3.1.2 빅데이터 솔루션(Bigdata Solution) ... 26
  • 3.1.3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 ... 29
  • 3.1.4 블록체인 (Block Chain) ... 30
  • 3.1.5 사이버물리시스템 (Cyber Physical System) ... 33
  • 3.1.6 통신 (Communication) ... 36
  • 3.1.7 Open-API 기반 정보 공유 플랫폼 ... 38
  • 3.1.8 소결론 ... 41
  • 3.2 특허동향분석 ... 42
  • 3.3 정보 인프라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 45
  • 3.4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정보 플랫폼의 역할·정보제공 범위·핵심 기술 관련 조사 분석 ... 48
  • 3.4.1 전문가 평가 개요 ... 48
  • 제4장 연구개발과제 구성 및 추진 전략 ... 51
  • 4.1 기획연구제안 평가 결과 ... 51
  • 4.2 연구추진방향 ... 52
  • 4.3 연구개발과제 구성 ... 58
  • 4.4 연구추진을 위한 기술로드맵 ... 61
  • 4.5 연차별 연구비 및 연구기간 ... 61
  • 4.5.1 인력투입계획 ... 61
  • 4.5.2 총괄 소요예산 ... 62
  • 4.6 기술개발에 따른 미래상 ... 62
  • 4.7 기존연구와의 차별성 ... 64
  • 제5장 연구 추진방향 및 성과 활용 ... 66
  • 5.1 연구추진방향 ... 66
  • 5.1.1 주요사업 지원 필요성 ... 66
  • 5.1.2 중앙정부 역할 필요성 ... 67
  • 5.1.3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고유임무 부합성 ... 67
  • 5.1.4 연구추진전략 ... 69
  • 5.2 연구 성과 활용계획 ... 70
  • 5.3 기술개발에 따른 기대효과 ... 71
  • 5.3.1 경제적 기대효과 ... 71
  • 5.3.2 기술적 기대효과 ... 72
  • 5.3.3 사회적 기대효과 ... 73
  • 참고문헌 ... 74
  • 서지자료 ... 77
  • Bibliographic Data ... 78
  • 끝페이지 ... 79

표/그림 (4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