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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차를 활용한 탄소격리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carbon sequestration technology with biocha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국립농업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Agricultural Sciences
연구책임자 신중두
참여연구자 최용수 , 김혜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등록번호 TRKO201800043185
과제고유번호 1395049156
사업명 농업기초기반연구
DB 구축일자 2018-12-15
키워드 탄소 격리.암모늄태 질소 흡착.바이오차 팰렛.배출권 거래.Carbon sequestration.absorption of NH4-N.biochar pellet.trading of CO2-eq. emiss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43185

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1) 탄소 격리 관점에서 바이오차에 대한 NH4-N과 PO4-P에 대한 흡착량 산정
2) 바이오차 팰렛에 대한 암모늄태 질소의 흡착 특성
3) 벼 재배 동안 토양칼럼을 통한 양분이동 동태
4) 벼 재배 기간 동안 바이오차 팰렛 시용에 따른 탄소 격리량 산정

□ 연구개발성과
1) 0.2% 바이오차 처리에 대한 NH4-N의 흡착량과 제거량은 각각 39.3 mg g-1 및 28.0% 이었다.
2) 바이오차 90% 함유한 바이오차 팰렛에 대한 최대 흡

Abstract

□ Purpose& Contents
1) To investigate adsorption characteristics of nitrogen and phosphorus to biochar produced from rice hull and oak tree in respective to carbon sequestration.
2) To investigate adsorption characteristics of NH3-N to biochar pellet mixed with different ratios of 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국 문 요 약 문 ... 4
  • Summary ... 5
  • 목차 ... 6
  • 제 1 장 연구 개발 과제의 개요 ... 7
  • 제1절 연구 개발 목적 ... 12
  • 제2절 연구 개발의 필요성 ... 12
  • 제3절 연구 개발 범위 ... 12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2
  • 제 3 장 연구 수행 내용 및 결과 ... 13
  • 제 1절 왕겨 바이오차의 암모늄태 질소(NH4-N) 흡착 특성 ... 13
  • 제 2절 참나무 바이오차의 인산염 인(PO4-P) 흡착특성 ... 15
  • 제 3절 사양토에서 왕겨 바이오차 시용에 따른 암모늄태 질소(NH4-N) 흡착 특성 및 반응 속도 ... 16
  • 제 4절 바이오차 팰렛의 양분 흡착 특성 및 식물 생육 반응 ... 18
  • 제 5절 바이오차 팰렛의 논 시용에 따른 탄소 격리량 산정 및 벼 생육 환경 평가 ... 21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 기여도 ... 44
  • 제1절 : 목표대비 달성도 ... 44
  • 제2절 : 정량적 성과(논문게재, 특허출원, 기타)를 기술 ... 45
  • 제 5 장 연구 결과의 활용 계획 ... 45
  • 제 6 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 기술 정보 ... 45
  • 제 7 장 연구 개발 결과의 보안 등급 ... 45
  • 제 8 장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45
  • 제 9 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조치 이행실적 ... 45
  • 제 10 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실적 ... 46
  • 제 11 장 기타사항 ... 46
  • 제 12 장 참고문헌 ... 47
  • 끝페이지 ... 53

표/그림 (4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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