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6년 기초화장품 산업경쟁력 조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아이앤아이알앤씨
연구책임자 지영승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1900000653
DB 구축일자 2019-06-22

초록

Ⅰ. 서론
□ 조사 목적
ㅇ 본 연구는 한국의 13대 주력 산업들의 수출이 부진한 상황에서 가장 유망한 소비재 수출품목인 기초화장품 산업을 육성하고 수출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국내외 화장품 산업 이슈파악, 명확한 국내 화장품 산업 및 수출 경쟁력 분석, 현실적인 정부의 대응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및 개별산업에 경쟁력 제고를 위한 실증적 지표를 제공하기 위함
- 급변하는 무역환경 속에서 국내 기초화장품 산업을 육성하고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연구
- 국내외적으로 기초화장품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4
  • 요약문 ... 19
  • I. 서 론 ... 53
  • 제 1장 연구의 필요성 및 목표 ... 55
  • 제 1.1절 연구의 필요성 ... 55
  • 제 1.2절 연구의 목표 ... 58
  • 제 2장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59
  • 제 3장 조사 방법론 ... 61
  • Ⅱ. 기초화장품 산업 개요 ... 63
  • 제 1장 산업 개요 ... 65
  • 제 1.1절 산업 일반 ... 65
  • 제 1.2절 기초화장품 산업 구조 ... 76
  • 제 1.3절 기초화장품 산업의 특성 분석 ... 86
  • 제 2장 국내외 시장 및 산업 동향 ... 91
  • 제 2.1절 국내외 시장 및 산업 동향 ... 91
  • 제 2.2절 향후 시장 변화 전망 ... 131
  • Ⅲ. 주요 무역 이슈 분석 ... 135
  • 제 1장 무역구제조치 현황 ... 137
  • 제 1.1절 무역구제조치 개요 ... 137
  • 제 2장 비관세장벽 현황 ... 145
  • 제 2.1절 비관세장벽 개요 ... 145
  • 제 2.2절 비관세장벽 현황 ... 153
  • 제 2.3절 FTA 협정 ... 168
  • Ⅳ. 국내 산업에 대한 영향 분석 ... 187
  • 제 1장 수출입 동향 분석 ... 189
  • 제 1.1절 수출입 및 무역수지 동향 ... 189
  • 제 1.2절 수입 동향 ... 191
  • 제 1.3절 수출 동향 ... 197
  • 제 1.4절 가격 동향 ... 203
  • 제 2장 수입에 따른 국내 산업 영향 분석 ... 208
  • 제 2.1절 수입에 따른 국내 시장 영향 분석 ... 208
  • 제 2.2절 FTA 발효에 따른 수입 영향 분석 ... 216
  • Ⅴ. 수출 환경 분석 ... 231
  • 제 1장 수출 환경 분석 대상 국가 선정 ... 233
  • 제 2장 주요 수출 전략국의 수출 환경 분석 ... 235
  • 제 2.1절 중국 ... 235
  • 제 2.2절 미국 ... 273
  • Ⅵ. 산업 경쟁력 분석 ... 297
  • 제 1장 산업 경쟁력 분석 방법론 ... 299
  • 제 1.1절 경쟁력 분석 방법 개요 ... 299
  • 제 1.2절 경쟁력 분석 항목 및 대상 품목 선정 ... 300
  • 제 2장 산업 경쟁력 분석 ... 303
  • 제 2.1절 크림 제품 경쟁력 분석 ... 303
  • 제 2.2절 에센스 제품 경쟁력 분석 ... 319
  • 제 3장 기업 사례 분석 ... 336
  • 제 3.1절 기업 벤치마킹 ... 336
  • 제 3.2절 해외 정부 정책 벤치마킹 ... 353
  • Ⅶ. 정책 제언 ... 359
  • 제 1장 경쟁 환경 종합 분석 ... 361
  • 제 2장 기업의 대응 방향 ... 366
  • 제 3장 정부의 대응 방향 ... 369
  • 끝페이지 ... 377

표/그림 (26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