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초·중학교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삼육대학교
SahmYook University
연구책임자 신지연
참여연구자 이신영 , 정민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산림청
Korea Forest Service
등록번호 TRKO201900000805
DB 구축일자 2019-06-22
키워드 산림교육.인성교육.숲 유치원.숲 학교.

초록

○ 산림교육과 인성교육과의 연계 가능성 검토
- 산림교육활성화에 관한 법률 및 산림교육종합계획 분석
- 인성교육진흥법 및 인성교육종합계획 분석

○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인증(산림청, 교육부) 가능성 검토
- 산림교육프로그램 인증 및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 관련 법률 분석
- 기존 산림인증프로그램 50개 분석 (우수 프로그램 내용 선별 및 벤치마킹)

○ 유·초·중학교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 유·초·중학교 정규교육과정(누리과정, 창의적 체험, 자유학기제)과 연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요약문 ... 7
  • 목차 ... 17
  • 표목차 ... 21
  • 그림목차 ... 24
  • I. 서론 ... 26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28
  • 가. 연구목적 ... 28
  • 나. 연구의 필요성 ... 28
  • 2. 관련근거 및 용어의 정의 ... 31
  • 가. 관련 근거 ... 31
  • 나. 용어의 정의 ... 31
  • 3. 연구의 범위 ... 32
  • 가. 산림교육프로그램과 인성교육프로그램과의 연계 가능성 검토 ... 32
  • 나. “산림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산림청, 교육부) 가능성 검토 ... 32
  • 다. 유·초·중학교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 32
  • 라. 유·초·중학교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효과검증 ... 33
  • 4. 연구 Flow Chart ... 34
  • 5. 연구의 특징 및 기대효과 ... 35
  • 가. 연구의 특징 및 장점 ... 35
  • 나. 기대효과 ... 36
  • II. 이론적 배경 ... 38
  • 1. 산림교육의 이해 ... 40
  • 가. 산림교육 개념과 국내 흐름 ... 40
  • 나. 해외 숲 학교(숲 유치원)의 동향 ... 41
  • 다. 숲 학교(숲 유치원)의 개념과 중요성 ... 45
  • 2. 인성교육의 이해 ... 50
  • 가.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 ... 50
  • 나. 인성 덕목과 핵심역량 ... 51
  • 다. 국가교육과정에서의 인성교육의 방향 및 목표 ... 53
  • 라. 발달단계에 따른 인성교육의 내용 ... 55
  • 마. 인성교육의 연구동향 ... 55
  • 3. 산림교육과 인성과의 관계 ... 59
  • III. 산림교육프로그램과 인성교육프로그램과의 연계 가능성 검토 ... 64
  • 1. 산림교육과 인성교육 관련 법률 및 종합계획 분석 ... 66
  • 2. 분석결과 및 제안 ... 68
  • 가. 분석결과 ... 68
  • 나. 제안 ... 69
  • IV.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인증(산림청, 교육부) 가능성 검토 ... 72
  • 1. 산림교육프로그램과 인성교육프로그램 인증 관련 법률 분석 ... 74
  • 가. 분석결과 ... 75
  • 나. 제안 ... 75
  • 2. 기 인증된 산림교육인증프로그램 50개 분석(우수 프로그램 선별 및 벤치마킹) ... 76
  • 가. 산림교육인증프로그램 항목별 분석 ... 76
  • 나. 산림교육프로그램 선별 ... 83
  • 다. 분석 결과 및 제안 ... 83
  • V. 유 ‧ 초 ‧ 중학교 산림인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 86
  • 1.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절차 ... 88
  • 2. 유·초·중학교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분석단계 ... 90
  • 가. 요구분석 대상 및 방법 ... 90
  • 나. 요구분석 결과 ... 92
  • 다. 유초중학교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시사점 ... 99
  • 3. 유·초·중학교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설계단계 ... 100
  • 가.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진술 ... 101
  • 나. 프로그램 구성 원리 ... 101
  • 다. 프로그램 내용 선정 ... 109
  • 라. 프로그램 전략(유형) ... 111
  • 마. 프로그램 교수-학습방법 선정 ... 113
  • 바. 프로그램 평가방법 선정 ... 115
  • 4. 유·초·중학교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단계 ... 116
  • 가. 프로그램 시안개발 ... 116
  • 5. 타당도 검증 ... 122
  • 가. 용어 ... 122
  • 나. 활동계획안의 목표기술 ... 122
  • 다. 체계 ... 122
  • 라. 구성 및 체계 ... 122
  • 마. 평가 ... 123
  • 6. 유·초·중 산림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실행단계 ... 125
  • 가. 프로그램 시안 적용과정 ... 125
  • 7. 유·초·중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평가단계 ... 128
  • 가. 프로그램 시안 평가 ... 128
  • 나. 유·초·중학교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최종안 ... 131
  • VI. 유 ‧ 초 ‧ 중학교 산림인성 교육 프로그램 실제 ... 134
  • 1. 유아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실제 ... 136
  • 가. 유아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원리 및 적용방안 ... 136
  • 나. 유아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연간계획안 ... 138
  • 다. 유아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실제 활동 ... 140
  • 2. 초등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실제 ... 145
  • 가. 초등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 방향 및 적용방안 ... 145
  • 나. 초등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연간계획안 ... 147
  • 다. 초등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실제 활동 ... 149
  • 3. 중학교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실제 ... 155
  • 가. 중학교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 방향 및 적용방안 ... 155
  • 나. 중학교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전체 계획안(2학기, 16회기) ... 158
  • VII. 유 ‧ 초 ‧ 중학교 산림인성 교육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검증 ... 166
  • 1. 유아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효과검증 ... 168
  • 가. 연구방법 ... 168
  • 나. 연구결과 ... 173
  • 2. 초등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효과검증 ... 186
  • 가. 연구방법 ... 186
  • 나. 연구결과 ... 191
  • 3. 중학교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효과검증 ... 216
  • 가. 연구방법 ... 216
  • 나. 연구결과 ... 220
  • VIII. 연구결과 활용에 대한 건의 ... 248
  • 1. 연구결과 및 활용계획 ... 250
  • 참고 문헌 ... 254
  • 부록 ... 258
  • 1. 유아용 연구도구들 ... 260
  • 2. 초등용 연구도구들 ... 263
  • 3. 중학교 연구도구들 ... 267
  • 4. 교사-학부모 인터뷰지 ... 274
  • 끝페이지 ... 281

표/그림 (99)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