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산업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and Trade |
연구책임자 |
최윤희
|
참여연구자 |
김선배
,
조용원
,
심우중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0 |
주관부처 |
행정안전부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
과제관리전문기관 |
전라북도 |
등록번호 |
TRKO201900001009 |
DB 구축일자 |
2019-06-29
|
초록
▼
□ 연구의 목적
○ 전라북도 새만금 한·중 산업협력단지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차별화 방안의 하나로, 국내 바이오뷰티산업 육성을 위해 새만금 한·중 산업단지를 글로벌 시장 거점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전략과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 바이오뷰티산업의 국내외 현황을 파악하고 새만금 한·중 산업단지의 바이오뷰티산업 거점 가능성을 분석한 뒤, 산업단지 내 바이오뷰티산업 비즈니스 모델과 육성 전략을 제시
□ 바이오뷰티산업의 정의 및 범위
○ 바이오뷰티산업은 화장품산업(화장품 제조업)에 초점을 맞
□ 연구의 목적
○ 전라북도 새만금 한·중 산업협력단지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차별화 방안의 하나로, 국내 바이오뷰티산업 육성을 위해 새만금 한·중 산업단지를 글로벌 시장 거점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전략과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 바이오뷰티산업의 국내외 현황을 파악하고 새만금 한·중 산업단지의 바이오뷰티산업 거점 가능성을 분석한 뒤, 산업단지 내 바이오뷰티산업 비즈니스 모델과 육성 전략을 제시
□ 바이오뷰티산업의 정의 및 범위
○ 바이오뷰티산업은 화장품산업(화장품 제조업)에 초점을 맞추되, 화장품산업후방산업(원료 및 부품소재)과 전방산업(뷰티서비스)까지 포괄
□ 국내외 바이오뷰티산업 현황
○ 바이오뷰티산업 가치사슬의 중심인 화장품산업은 기초과학과 응용기술이 종합 적용되는 산업으로써, 생산단위당 부가가치 창출액이 여타 산업에 비해 약 10% 이상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
- 화장품산업은 의료, 바이오, 서비스 등 다양한 전후방산업과의 유기적인 가치사슬을 형성하며 경제적 효과를 창출
○ 한국 화장품산업은 `10년 이후 한류(韓流) 등 영향으로 수출이 급속히 확대되면서 연평균 10% 이상씩 성장하였고, 동 기간 국내총생산 증가율(4.1%) 및 제조업 GDP 증가율(3.8%)을 크게 추월
- 국내 화장품산업은 양적 팽창기를 지나 질적 성숙기로 전환하고 있으며 건강식품, 마사지, 스파 등 전반적인 뷰티서비스까지 비즈니스 확대 추세
- 국내 화장품 관련 정책은 급속도로 성장하는 화장품산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시장 규제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음.
※ “명품 브랜드” 창출 위한 화장품산업 글로벌화 강화전략(보건복지부, 2013)
※ 한-EU FTA 체결에 따른 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대책(정부부처합동, 2010)
- 화장품 분야 국내 기술력은 꾸준히 제고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소재 및 원천기술에 대한 경쟁력이 낮고 해외 의존도가 높음.
- 대표기업으로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에이블씨앤씨 등이 있으며, 브랜드 다각화·차별화와 니치마켓 발굴에 초점을 맞추어 성장하는 추세
○ 세계 화장품 시장은 ’13년 기준 2.5천억 달러 규모이며, 연평균 3% 이상 성장하여 ’18년 3천억 달러 이상으로 확대될 전망
- 남성, 노인 등 신규 화장품 수요 증가로 인해 글로벌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세계 화장품 시장은 지속 성장하고 있음.
- 글로벌 화장품의 4가지 트렌드는 개인맞춤화, 아시안 뷰티컨셉 수요 증가, 틈새시장 확대, 디지털화
- 국가별로는 유럽시장(936억 달러)이 가장 큰 규모이며, 이어서 아시아(786억 달러), 북미(708억 달러) 순이며,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은 시장규모는 작은 편이나 연평균 6% 이상으로 빠르게 성장
- 제품별로는 스킨케어 제품의 시장규모가 가장 크고, 네일 제품 및 남성용 제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
- 글로벌 선도기업인 로레알과 유니레버 각각 세계시장의 14.9%, 10.4%를 점유하고 있으며, 국내기업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17위, 26위 기록
- 프랑스, 싱가폴, 일본, 중국 등 각 국은 R&D 지원, 연구기관 설립 등 정책 지원을 통해 화장품산업을 적극 육성 중
□ 새만금 한·중 산단 및 주변 여건
○ 새만금은‘새로운 문명을 여는 도시, 새만금(Ariul)’비전을 설정하고 글로벌 자유무역의 중심지 조성에 초점
- 초국적(超國的) 경제협력 특구조성의 선도사업으로 새만금 한중 산업협력 단지를 우선 조성하고 한-EU, 한-일 등 국가와의 협력단지를 확산할 계획
- 한중 산업협력단지에는 한중 FTA 네트워크를 활용한 대중국 진출과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조성하고자 함.
○ 새만금 배후지역에는 전주·완주 탄소밸리 개발사업 등 주요 발전거점사업이 다수 추진되고 있어, 이들 사업 성과에 따라 새만금 지역의 산업발전 역량이 더욱 강화될 전망
□ 바이오뷰티산업 여건 및 새만금의 거점 가능성
○ 경제수준 향상, 고령화, ICT 융합, 환경친화적 지속 성장, 아태지역 시장 확대 등 영향으로 기능성 화장품, 천연화장품 수요가 급증하고 화장품산업이 신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음.
○ 화장품 시장 주요 트렌트로 볼 때, 중국과의 협력을 통한 기능성 바이오 화장품 산업 육성은 매우 적절하며, 경협특구(한중 산업협력단지) 및 새만금 개발의 촉매제 역할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한중 산단 바이오뷰티산업 육성모델 및 주요전략
○ (비전) 새만금 한중 바이오뷰티산업 협력단지에 ‘바이오 소재 – 화장품 – 뷰티서비스 산업을 연계 육성’하고 ‘한중 바이오뷰티산업 협력을 통한 글로벌시장 진출의 전진기지’를 조성
○ (육성 모델) 바이오뷰티 산업생산체계를 중심으로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과 바이오 뷰티테마파크 기능을 핵심 기능으로 도입
- 세부 특화분야의 국내외 화장품 앵커기업 유치 및 기업 창업 촉진
- 글로벌 시장 지향 및 세계 유수의 연구기관을 참여하는 개방형 혁신체계 구축
- 테마파크형 뷰티서비스와 뷰티제조가 어우러진 체험, 관광 공간과의 연계
- 새만금 화장품 특성화 산업단지는 소재산업을 중심으로 연관 산업을 포함하도록 계획
- 개별 기업의 기술·제품 개발 지원보다 해당 업계에서 공공재로 활용할 수 있는 공용 플랫폼 구축을 지향
- 전라북도와 새만금 지역 인근 시군 등 지방자치단체와 산․학․연 등 지역주체들이 참여하여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협력 거버넌스 체계 구축
○ (육성 전략) 새만금의 지역 여건 및 특성을 살려 바이오 뷰티산업의 후방산업(해상 및 육성 바이오 소재)과 전방산업(뷰티 서비스 산업)의 연계 육성
- 기업입주 공간 및 효능/안정성 테스트베드 확충으로 바이오뷰티 생산체계 강화
-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과 인력양성 및 비즈니스 서비스 기능을 핵심기능으로 도입
※ 중국/ 동남아 지역 바이오 뷰티 클러스터 연계, EU/북미 지역 바이오 뷰티 클러스터와 연계 등
- 화장품 1차 소스 재배단지 조성, 고부가가치 화장품 소재 가공산업 육성, 화장품 후방산업 육성을 위한 정보 지원체계 구축, 화장품 포장재 개발지원센터 설치 등 가치사슬 단계 및 구조별로 핵심 역량 지원 체계 구축
- 바이오뷰티 테마파크 기능 도입 등 체험 관광 및 각종 문화 수요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 창출
- 새만금 한중 산업협력단지(바이오뷰티 산업)와 중국의 중한 산업협력단지(산동성 : 연태, 강소성 : 염성, 광동성 : 혜주)와의 유기적인 협력 체계 마련
· 세부 특화육성 분야(제품군)의 가치사슬 역할 분담 및 협력 체계 마련
· FTA 협정을 활용한 생산/인증/수출입 관련 규정 협의
- 바이오뷰티산업 핵심 인프라(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와 제도적 인센티브를 기반으로 유치된 바이오뷰티(화장품) 기업이 새만금을 거점으로 중국 및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글로벌 전진기지로 육성
□ 새만금 한중 산단내 바이오뷰티산업 육성을 위한 주요 정책과제
○ 바이오뷰티산업의 주요 가치사슬인 소재/부품, 테스트베드/생산, 뷰티
서비스 각 영역에서 새만금에 필요한 주요 정책과제를 하드웨어 및 소
프트웨어 인프라 관점에서 제시
○ 바이오뷰티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핵심인프라 구축을 준비단계, 1단계(중기, 10년 이내) 및 2단계(장기, 10년 이후) 사업으로 단계적 추진
- ‘자원·소재·부품 – 생산 – 테스트베드·생산 – 서비스’의 바이오뷰티산업 가치사슬 전체를 아우르는 선진형 ‘바이오뷰티클러스터’로의 단계적 발전 지향
- 준비단계에서는 양국이 신뢰할 수 있는 한중·중한 산단 지역에 상호 인증기관 지정·운영, 시험인증기관 설립 및 통관절차 간소화를 위한 한중 공동 통관 관리기구를 설치하여 새만금이 국내 화장품 기업에 차별적인 입지여건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 1단계에서는 중국 시장을 목표로 하는 중소기업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 역량을 결집시키기 위한 핵심 앵커 시설(시험인증센터, 효능 및 안전성 평가센터 등) 구축
- 2단계에서는 새만금의 지역적 특성을 활용한 후방산업(자원·소재·부품) 경쟁력과 전방산업(바이오뷰티서비스, 테마파크) 경쟁력을 연계
- 소재 개발 등 관련 R&D는 1단계 및 2단계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지원
○ 한중 FTA 협의에서 ‘새만금 한중 FTA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의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한중·중한 FTA 산업단지의 동반 발전 방안을 어떻게 구축하는가’가 새만금 바이오뷰티산업 성공 여부를 결정
- 바이오뷰티산업, 화장품산업의 특성 상, 새만금 한중 FTA 산업단지내에 시험·검사 및 인허가 관련 인센티브를 확보하지 못하면 국내외 관련기업 유치와 산업 활성화가 어려운 상황
○ 새만금특별법 개정을 통해 한중 FTA 새만금특별법 개정을 통해 한중 FTA 산업단지가 경제자유구역 수준의 지역 인센티브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
(출처 : 요약 11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연 구 진 ... 5
- 목차 ... 7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0
- 요 약 ... 11
- 제1장 서 론 ... 17
-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19
- 제2절 연구 목적과 범위 ... 19
- 제2장 국내외 바이오뷰티산업 현황 ... 21
- 제1절 바이오뷰티산업 정의 및 범위 ... 23
- 제2절 국내 바이오뷰티산업 현황 ... 26
- 제3절 세계 바이오뷰티산업 현황 ... 35
- 제3장 새만금 바이오뷰티산업 거점 가능성 및 육성 전략 ... 47
- 제1절 새만금 한중 산단 및 주변 여건 분석 ... 49
- 제2절 바이오뷰티산업의 여건 및 육성 방향 ... 52
- 제3절 한중 산단 바이오뷰티산업 육성모델 및 주요전략 ... 56
- 제4장 새만금 한중 산단내 바이오뷰티산업 육성 방안 ... 69
- 제1절 소재/부품 하드웨어 인프라 ... 72
- 1. 화장품 소재 효능 및 안전성 평가센터 구축 ... 72
- 2. 화장품 포장재 개발 지원센터 구축 ... 78
- 제2절 소재/부품 소프트웨어 인프라 ... 82
- 1. 화장품 소재 생물자원 DB 구축 ... 82
- 2. 바이오 정밀화학 소재 R&D 지원 ... 86
- 3. 해양 바이오 소재 R&D 지원 ... 92
- 제3절 테스트베드/생산 하드웨어 인프라 ... 98
- 1. 화장품 천연소재 고부가가치화 생산 및 가공 시설 구축 ... 98
- 2. 새만금 바이오뷰티 비즈니즈센터(가칭) 건립 ... 101
- 3. 중개연구 활성화 및 산학융합플라자(가칭) 건립 ... 106
- 제4절 테스트베드/생산 소프트웨어 인프라 ... 109
- 1. 해외시장 통관 서비스 플랫폼 구축 ... 109
- 2. 해외시장 유통 서비스 플랫폼 구축 ... 117
- 제5절 뷰티서비스 연계 육성 방안 ... 120
- 1. 바이오뷰티 테마파크 조성 ... 120
- 2. 글로벌 뷰티아카데미 연계 전문인력 양성 ... 124
-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 129
- 제1절 결론 ... 131
- 제2절 정책제언 ... 136
- 참 고 문 헌 ... 140
- 끝페이지 ...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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