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남권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연구책임자 오재학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6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900001189
DB 구축일자 2019-06-29

초록

영남지역은 지리적으로 대한민국 동남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영남지역은 다음과 같이 5개 지방자치단체로 구성된다: 2개 도(경상북도 및 경상남도), 3개 광역시(부산, 대구, 울산).

한국정부는 수 년 전 영남지역 신공항 조사에 착수하였다. 그러나 당시 조사에서는 장래수요를 고려할 때 최종 후보지들의 경제성 부족으로 인해 입지를 결정할 수 없었다.

신공항필요성이 제기된 주요 근거는 기존인프라의수용능력부족(특히 공항이 주로 군용이라는 사실로 인하여)과 지역의 접근성 및 국제 경쟁력을 개선해야 할 필요성에 있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대외비 문서 ... 2
  • 참조지 ... 3
  • 목차 ... 5
  • 실무 요약 ... 9
  • vol.1 배경 조사 ... 11
  • 대외비 문서 ... 12
  • 참조지 ... 13
  • 목차 ... 15
  • 실무 요약 ... 17
  • Chapter Ⅰ. 영남지역의 일반사항 검토 ... 19
  • 1. 서론 ... 21
  • 2. 한국의 사회경제 현황 ... 22
  • 3. 영남의 사회경제 현황 ... 27
  • 4. 영남활동의 부문별 분석 ... 34
  • 5. 영남 주요 개발 사업 ... 39
  • 6. 지역 분석 ... 46
  • Chapter Ⅱ. 사전 조사의 분석 ... 47
  • 1. 2009 동남권 신공항 개발의 타당성 및 입지조사 연구 ... 49
  • 2. 2011 동남권 신공항 입지평가 실무지원용역 ... 63
  • Chapter Ⅲ. 기존 공항 검토 ... 71
  • 서론 ... 73
  • 1. 김해국제공항(Busan Gimhae International Airport(PUS)) ... 73
  • 2. 대구국제공항(Daegu International Airport)(TAE) ... 87
  • 3. 울산공항(Ulsan Airport)(USN) ... 97
  • 4. 포항공항(Pohang Airport)(KPO) ... 105
  • 5. 사천공항(Sacheon Airport)(HIN) ... 113
  • 6. 수용량 분석 ... 121
  • 7. 결론 ... 145
  • Chapter Ⅳ. 입지 선정 사례에 대한 벤치마크 ... 147
  • 개요 ... 149
  • 1. 권장 사례 ... 150
  • 2. 사례 연구 ... 156
  • 3. 벤치마크 결론 ... 235
  • Chapter Ⅴ. 항공수요조사 업데이트 ... 239
  • 1. 서론 ... 241
  • 2. 국제선 항공수요조사 예측 업데이트 ... 241
  • 3. 국내선 항공수요조사 예측 업데이트 ... 266
  • 4. 공항 잠재 수요 ... 268
  • Chapter Ⅵ. 부 록 ... 269
  • 1. 벤치마크 참고문헌 ... 271
  • 2. 국제선 항공수요조사 예측 업데이트 ... 272
  • vol.2 입지 선정 ... 275
  • 대외비 문서 ... 276
  • 참조지 ... 277
  • 목차 ... 279
  • 실무 요약 ... 281
  • Chapter Ⅰ. 신공항의 성격, 기능, 규모 ... 283
  • 1. 신공항의 역할 ... 285
  • 2. 공항규모 결정 ... 286
  • Chapter Ⅱ. 후보지 도출 ... 291
  • 1. 서론 ... 293
  • 2. 방법론 개요 ... 294
  • 3. 최초 예비 후보지 목록 ... 294
  • 4. 1단계 압축 ... 298
  • 5. 최종 단계 선별 ... 380
  • 6. 결론 ... 384
  • Chapter Ⅲ. 최종 입지 선정을 위한 평가 방법론 ... 385
  • 1. 평가항목 선정 ... 387
  • 2. 평가항목 및 세부항목 ... 391
  • 3. 운영상 고려사항 ... 392
  • 4. 입지의 잠재성 ... 402
  • 5. 사회경제 및 생태 환경에 미치는 영향 ... 407
  • 6. 비용 및 리스크 ... 413
  • Chapter Ⅳ. 입지 조사 ... 419
  • 1. 지반조사 ... 421
  • 2. 해양 탄성파 조사 ... 424
  • 3. 기상 조사 ... 424
  • Chapter Ⅴ. 입지 설명 ... 427
  • 1. 대안(1개 또는 2개 활주로) ... 429
  • 2. 가덕 - 2개 활주로 ... 433
  • 3. 가덕 - 1개 활주로 ... 442
  • 4. 밀양 - 2개 활주로 ... 445
  • 5. 밀양 - 1개 활주로 ... 453
  • 6. 김해 ... 456
  • Chapter Ⅵ. 항목 평가 ... 467
  • 1. 운영상 고려사항 ... 469
  • 2. 전략적 고려사항 ... 500
  • 3. 접근성 ... 516
  • 4. 사회경제적 영향 ... 529
  • 5. 생태계 ... 549
  • 6. 비용 ... 558
  • 7. 리스크 및 실현가능성 ... 574
  • Chapter Ⅶ. 최종 후보지 추천 ... 579
  • 1. 평가기준의 정리 ... 581
  • 2. 결과 ... 586
  • 3. 권고 ... 590
  • 4. SCBA 접근 ... 593
  • Chapter Ⅷ. 부 록 ... 595
  • 1. 기상자료 분석 ... 597
  • 2. 항법 절차 적정성 분석 ... 635
  • 3. 배후지역(Catchment Area) 분석 ... 702
  • 4. 이동시간 계산 ... 723
  • 5. ITF 원탁회의 절차 ... 756
  • 6. CBA 결과 ... 756
  • 7. 지질공학 측량 보고서 ... 785
  • 8. 해양 탄성파 측량 보고서 ... 785
  • vol.3 향후 추진방안 ... 787
  • 대외비 문서 ... 788
  • 참조지 ... 789
  • 목차 ... 791
  • 1. NYA 입지 선정에 따른 전략적 영향 ... 793
  • 2. 기존 공항의 용량 ... 793
  • 3. 기존 공항들의 통행량 ... 793
  • 4. 분석 ... 794
  • 5. 김해공항 향후 대응계획 ... 794
  • 6. 대구 ... 796
  • 끝페이지 ... 797

표/그림 (31)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