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ata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dis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건양대학교 KonYang University |
---|---|
연구책임자 | 이무식 |
참여연구자 | 홍지영 , 이관 , 박지혁 , 장민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4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과제관리전문기관 | 질병관리본부 Korea Center for Diease Control and Preven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1246 |
DB 구축일자 | 2019-06-29 |
키워드 | 역학조사관.역학조사.인사제도.교육훈련과정.Korea Field Epidemiologist.Human resource management.Education and training curriculum. |
국내 역학조사관 제도는 1999년 이는 신종 및 재출현 감염병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역학조사 전문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비교적 인력 수급이 용이한 공중보건의사 인력을 이용한 제도로 신설되어 시행되었다. 그러나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발생이후 기존 감염병 관리 제도의 운영상 나타난 각종 미비점들과 긴급한 상황에 대처하기에 부족한 역학조사관 인력 수, 기존 공중보건의사를 이용한 역학조사관의 전문성 및 업무의 연속성 부족 문제, 현장역학전문가의 부족 등의 문제점이 나타났다.
이 연구는 역학조사관 양성을 위
국내 역학조사관 제도는 1999년 이는 신종 및 재출현 감염병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역학조사 전문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비교적 인력 수급이 용이한 공중보건의사 인력을 이용한 제도로 신설되어 시행되었다. 그러나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발생이후 기존 감염병 관리 제도의 운영상 나타난 각종 미비점들과 긴급한 상황에 대처하기에 부족한 역학조사관 인력 수, 기존 공중보건의사를 이용한 역학조사관의 전문성 및 업무의 연속성 부족 문제, 현장역학전문가의 부족 등의 문제점이 나타났다.
이 연구는 역학조사관 양성을 위한 제도개선방안, 역학조사관 교육, 훈련, 평가 프로그램 개선, 역학조사관 선발, 육성을 위한 전문교육기관 설립 운영 방안, 질병관리본부 직원 및 시도 역학조사 담당 공무원 대상 역학조사 전문인력 육성계획 수립에 대하여 국내·외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국내 예방의학 및 감염내과 등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의 의견을 바탕으로 전문가, 기존 역학조사관, 질병관리본부 직원, 시도 역학조사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미국 CDC의 현장역학조사 교육훈련프로그램(FETP)/역학조사 전문요원(EIS) 담당자를 초청한 국내 전문가 및 연구진과의 워크샵을 통해 우리나라의 역학조사관의 현황과 문제점, 향후 개선 및 발전방향을 논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 진행된 연구내용과 제안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역학조사관 양성을 위한 제도개선방안에 대한 제안으로 군 복무대체인력인 공중보건의사로 구성된 역학조사관제도를 운영하다 보니 동기 부여가 부족하며 효율성이 다소 떨어지고, 수료 후 공중보건 분야에 근무하기 보다는 임상 분야에 근무함에 따라 전문적 업무 연속성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군 복무대체인력인 공중보건의사 역학조사관의 문제를 해소하고자 메르스 이후 전문임기제 공무원 신분의 역학조사관 모집을 계기로 다행히 수적인 증가와 더불어 역학조사관의 권한이 강화되기는 하였지만 능력 있는 전문가들이 역학조사관에 많이 지원하도록 하려면 역학조사관에 대한 획기적인 인식변화와 더불어 처우개선이 있어야만 할 것이다. 이에따른 개선점으로 는 역학조사관 제도의 비전과 역할에 대한 분명한 제시가 필요하며, 민간수준으로의 보수체계 개선, 해외연수 등 자기계발 기회 제공과 반드시 의사일 필요는 없지만 주요 활동과 의사결정은 의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 역학조사관의 업무 특성상 현재의 과도기적 제도에서는 미충족 의사 역학조사관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현행 공중보건의사 역학조사관 제도 병행하는 것도 고려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둘째, 국제 표준 역학조사 교육훈련 프로그램(FETP)과 국내 역학조사관 교육훈련프로그램(K-FETP)을 비교하여 보면 표준 커리큘럼, 구체화된 역량, 멘토십, 실제 업무를 수행, 현장중심의 훈련, 자체적인 시스템 확보 등에서 차이점이 나타나며 이에 따른 문제점 또한 발생하고 있다. 우수한 역학조사관 교육 및 훈련, 평가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명확하지 않은 국내 역학조사관의 핵심역량 설정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역학조사관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전문가 집단이나 위원회 확보, 질병관리본부 내 교육프로그램을 위한 전담인력(부서) 확보가 필요하다. 교육과정 중 기본교육 및 지속교육과정 개선방안으로 부족한 교육시간을 보다 확대해야하며, 2년 과정을 기준으로 연차별로 핵심역량을 배분하여 별도의 교육 실시하여야 한다. 강의의 경우 핵심역량에 따른 강의 및 강의시간 배분하여 양질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하며, 사례연구 확대 및 기존의 Course Work Training 문제지 검토에 따른 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 역학조사관을 대상으로 매주 세미나 과정을 시행하여 발표에 대한 지도와 피드백을 통한 자기주도적 역량 강화를 독려하고 추가로 필요한 교육 시행이 가능하다. 현재 한국역학회 내 한 세션으로 진행되는 역학조사관 학술대회는 시간의 부족하며, 지도와 피드백 어려움이 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참여시키기 위한 지원을 바탕으로 구성된 별도의 컨퍼런스 및 학술대회를 시행해야 한다. 현장훈련과정에 대한 개선점으로는 기관 내 혹은 외부의 숙련된 현장지도자가 반드시 확보되어야 하며, 역학조사관의 다양한 현장경험을 쌓기 위한 행정적 지원 및 전담인력 필요하다. 역학조사관 교육에 대한 평가에 대한 개선점으로는 기존에서 보다 강화된 명확한 수료기준을 마련하고, 역학조사관의 역량 및 과제진척상황을 주기적으로 평가하며, 2년 과정 동안 과제를 완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체계 마련해야한다.
셋째, 역학조사관 전문교육 인력양성방안으로는 국내·외 전문가와 현장실무자의 설문조사와 의견을 바탕으로 교육기관의 설치기준과 목적의 속성인 전문성, 체계성, 지속성이 우수성이 인정되는 가칭“역학조사관 연수원” 별도 운영 운영방안을 가장 합리적인 운영방안으로 제안하였다. 그러나 이를 중·장기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현재 질병관리본부와 현재 실시하고 있는 부분적인 국내대학위탁 방안을 진행하고, 이를 분석하고 운영할 수 있는 질병관리본부내의 전담인력을 구성이 선행되어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다양한 전문가가 참여한 가칭 ‘역학조사관 연수원’ 설립 위원회를 통한 실질적인 역학조사관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면, 2015년의 메르스 사태에서 나타났던 문제점을 사전에 방지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하는 한국적인 국가보건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가능 할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현재 우리나라 역학조사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교육훈련 제도는 아직 체계적인 모습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교육 주관부서와 수행 기관이 교육과정별로 분절되어 있고 역학조사 역량 강화에 특화된 교육과정이 부족한 점하며, 교육훈련 체계와 경력관리 체계의 단절로 인해 역학조사 전문인력의 확보 및 유지가 어려운 문제점이 존재한다. 이에 질병관리본부 직원 및 시도 역학조사 담당 공무원 대상 역학조사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방안을 위한 개선점으로 단기적으로는 기존 교육훈련체계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고, 중장기적으로는 1개 교육기관에서 이를 전담할 수 있도록 제도적 검토가 반드시 필요하다. 향후에는 역학조사 전문인력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 개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 선정, 핵심역량 배양을 위한 적정한 교육방법 및 교육재료 개발, 교육훈련 체계와 경력관리 체계와의 효과적인 통합 운영을 위한 역학조사 전문인력 양성 정책 등을 추진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제안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역학조사관 제도 및 교육프로그램의 평가 방법을 제시하고 향후 질병관리본부에서 자체적 평가의 방향을 제안함으로 역학조사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제도개선을 위한 근거 자료를 마련하였다. 또한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보다 체계적인 감염병 관리 전문가 양성에 활용방안과 역학조사관 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적인, 단계적인 운영 기반을 구축하고 전략 개발을 위한 지속가능한 수행체계를 제안하였다. 감염병에만 국한되지 않고 공중보건 전문인력 양성 및 역량 강화의 가이드라인 개정 및 전문교육기관 설립에 대한 가능성을 확보하였다.
(출처 : 요약문 14p)
Korea Field Epidemiology Training Program(K-FETP) for an effective responding to epidemic communicable disease was established in 1999. It was used Public Health Doctor(mandatory military service) because of being easy to supply and demand comparatively. However, after the outbreak of Middle East Re
Korea Field Epidemiology Training Program(K-FETP) for an effective responding to epidemic communicable disease was established in 1999. It was used Public Health Doctor(mandatory military service) because of being easy to supply and demand comparatively. However, after the outbreak of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coronavirus(MERS-CoV) infection in the Republic of Korea 2015, the problem such as the deficiencies of existing communicable disease control system, insufficient number of field epidemiologist to respond to emergency situation, the shortage of specialty and continuity, the absence of supervisor appeared.
Literature review about EIS officer, CSTE or worldwide FETP was conducted. This study was performed to Focus Group Interview(FGI) of preventive medicine and infection medicine experts on improvement plan of workforce securement and management system, program of education, training and evaluation, Alternative operating plan for educational organization for KFETP and fostering plan of a professional epidemiological workforce for KCDC officer & provincial public health officer. Based on FGI, we carry out a questionnaire survey targeting experts, existing field epidemiologist, KCDC officer, provincial public health officer. And we invited representatives of CDC, USA held a expert workshop and discussed KFETP problems, direction of development and improvement.
The result of this study was summarized below;
First of all, the proposal for improvement plan of workforce securement and management system for K-FETP was as follows. Above all, it is necessary to present a definitive vision and role on K-FETP. Additional we should consider that to supply remuneration system on civilian level and provide opportunity for self-improvement.
Second, the proposal for program of education, training and evaluation for KFETP was as follows. It must be preceded that a clear core competencies of KFETP should be set. The commission or new training field epidemiologist department within KCDC for systematic support KFETP is required. In addition, th new KFETP will increase the training time and secure a supervisor.
Third, we propose that the most sensible way based on the study was operating tentatively named "Field Epidemiology Training Institute". However, in order to succeed, It should be fully in charge of new training field epidemiologist department for analyzing and operating within KCDC.
Fourth, in the short term, it is needed to find ways to utilize the existing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s. Further, the systemic review is required to be charged of it in one institution.
The result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contribute to develop the strategies, framework, model and contents of KFETP and reflection of them into policies and practices in Korea.
(출처 : Summary 17p)
과제명(ProjectTitle) : | - |
---|---|
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Copyright KISTI. All Rights Reserv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