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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제조업의 서비스화 촉진 기본전략 연구
A Study on Servitization Promotion Strategy of Korean Manufacturing Industr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서비스산업연구원
연구책임자 김현수
참여연구자 김서영 , 오충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0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1900001401
DB 구축일자 2019-06-29

초록

본 연구는 국내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촉진하기 위한 기본 전략 도출을 위해 수행되었다. 제조업이 서비스화를 하지 못하면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음이 명확해지고 있으나, 국내 제조업체들은 아직 이에 대한 준비가 미흡하여, 시급히 서비스화를 정책적으로 촉진해야할 상황에 있다. 정부가 앞장서서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촉진하는 노력을 해야 민간 기업들이 좀 더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조업 서비스화 촉진 기본전략 도출을 위해 본 연구는 아래와 같이 세부 연구를 수행하였다.

(1) 제조업 서비스화의 본질과 내용 분석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4
  • 요약문 ... 5
  • 목차 ... 6
  • 부록목차 ... 7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9
  • 제1장 연구 개요 ... 10
  •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표 ... 11
  • 1.2 연구내용 및 범위 ... 14
  • 제2장 국내외 제조업의 서비스화 동향 분석 ... 15
  • 2.1 제조업 서비스화 개요 ... 16
  • 2.2 유형별 대표적 서비스화 동향 ... 18
  • 2.3 제조업 서비스화 최신 동향 ... 25
  • 제3장 해외 선진국의 제조서비스정책동향 분석 ... 27
  • 3.1 개요 ... 28
  • 3.2 주요국의 제조서비스 융합정책 ... 29
  • 제4장 국내 제조업 서비스화 촉진 기본전략 ... 38
  • 4.1 개요 ... 39
  • 4.2 정책 패러다임 전환(촉진 기본전략) ... 42
  • 4.3 중점 실행 전략 ... 46
  • 4.4 기본전략 전개 로드맵 ... 72
  • 제5장 토의 및 결론 ... 74
  • 참고문헌 ... 78
  • 부록 : 산업별 해외 사례 ... 80
  • 끝페이지 ... 363

표/그림 (2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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