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연구책임자 최인재
참여연구자 이경상 , 김정숙 , 장근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여성가족부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MOGEF)
등록번호 TRKO201900001452
DB 구축일자 2019-06-29

초록

4. 조사결과

1) 양적조사 분석결과

○ 학교를 그만 둔 시점에 대해 대체로 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 중단률이 급격하게 증가한 반면, 미인가대안학교 소속 청소년들의 경우는 초등학교 때부터 학교를 그만 두는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음. 학교를 그만 둔 이유로는 일어나기 힘들어서, 공부하기 싫어서가 각각 1, 2위를 차지했고, 그 외에 원하는 것을 배우려고, 검정고시 준비를 위해, 학교 분위기와 맞지 않아서 등의 순으로 나타났음.
○ 학교를 그만 둘 당시 상담자는 부모와 친구, 담임선생님이 대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9
  • 이용자를 위하여 ... 15
  • 연구요약 ... 17
  • 제Ⅰ장 조사개요 ... 23
  • 1. 조사목적 ... 25
  • 2. 조사설계 ... 25
  • 1) 조사대상 ... 25
  • 2) 조사방법 ... 27
  • 3. 조사과정 ... 28
  • 1) 사전안내 ... 28
  • 2) 면접원 교육 및 실사 ... 29
  • 4. 조사표본 ... 30
  • 5. 가중치 ... 31
  • 6. 조사내용 ... 32
  • 제Ⅱ장 조사결과 ... 35
  • 1. 응답자 분포 ... 37
  • 2. 응답 및 분석 결과 ... 38
  • 1) 학업중단 관련 일반사항 ... 38
  • 2) 학교를 그만 둔 이후의 생활실태 ... 78
  • 3)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정책적 지원 ... 160
  • 4) 배경요인 ... 178
  • 5) 종합 ... 182
  • 3. 소결 ... 191
  • 제Ⅲ장 면담조사 ... 195
  • 1. 면담조사 개요 ... 197
  • 1) 면담조사 목적 및 내용 ... 197
  • 2) 면담절차 및 분석 ... 198
  • 3) 면담조사 참여자 ... 199
  • 2. 학교 밖 청소년 면담조사 분석 결과 ... 201
  • 1) 학교를 그만 둔 이유 ... 201
  • 2) 학교를 그만 둔 후의 생활, 주요 활동 및 특징 ... 208
  • 3) 학교를 그만 둔 후의 진로준비 ... 218
  • 4) 학교 밖 청소년 정책지원 욕구 ... 224
  • 3. 전문가 면담조사 분석 결과 ... 232
  • 1) 학교 밖 청소년 유형 구분에 대한 재검토 및 욕구분석 체계화 ... 232
  • 2) 학교 밖 청소년 하위 집단에 대한 이해: 미인가대안학교 및 소년원 재원 청소년 ... 233
  • 3)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의 역량 강화 ... 236
  • 4) 학업중단 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부처 간 협력 강화 ... 237
  • 5) 홍보 강화 ... 237
  • 6) 요약 및 시사점 ... 238
  • 4. 소결 ... 239
  • 제Ⅳ장 정책제언 ... 242
  • 1. 학업중단 시점별 지원 방안 ... 244
  • 1) 학교를 그만두는 시점에서의 지원 ... 244
  • 2) 학교를 그만 둔 후 생활실태 개선을 위한 지원 ... 247
  • 2. 학교 밖 청소년 특성별 맞춤 지원 서비스 ... 250
  • 1) 가족구성 형태별 맞춤 지원 서비스 ... 250
  • 2) 기관별 맞춤 지원 서비스 ... 251
  • 3) 진로 욕구별 맞춤 지원 서비스 ... 253
  • 3.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관련 방안 ... 254
  • 1)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확대 : 청소년수련시설 협력 강화 ... 254
  • 2)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의 평가지표 보완 ... 255
  • 3) 대국민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 ... 259
  • 4) 기타 ... 259
  • 참고문헌 ... 262
  • 부록 ... 266
  • 부록 1 ... 268
  • 부록 2 ... 308
  • 부록 3 ... 526
  • 끝페이지 ... 529

표/그림 (28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