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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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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동섭 |
참여연구자 | Kawaike Kenji , 류시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등록번호 | TRKO201900001934 |
과제고유번호 | 1615009401 |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 |
DB 구축일자 | 2019-06-08 |
키워드 | 도심홍수.홍수방어.대심도터널.이상류.설계기술.Urban inundation.Prevention of flooding.Great-depth tunnel.Two-phase flow.Design technique. |
• 고효율 지하유입시설에 의한 대심도터널 최적 수리성능 확보
- 안정 와류 유도 신형 유입구 설계기술
- 수직갱 내부 질식(choking) 방지 및 공기 배출을 고려한 유입효율 개선
- 수충부 충격량 저감 감세기술 개발 및 공동현상에 의한 구조물 파손 방지
• 대심도터널의 수리현상 및 침수피해 감소 효과에 대한 수치해석 기법
- 1차원 이상류 흐름 모형 개발
- 2차원 이상류 흐름 모형 개발
- 지표수 수치모형 연계 및 침수피해 감소 효과 분석
• 흐름안정화를 통한 대심도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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