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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서경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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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진헌 |
참여연구자 | 장선희 , 정재범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1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
등록번호 | TRKO201900002226 |
과제고유번호 | 1375026656 |
사업명 | 문화기술연구개발 |
DB 구축일자 | 2019-06-15 |
키워드 | VR 콘텐츠.VR 인터랙션 디자인.정량분석.멀티모달 신호처리.다차원 시각화.VR Contents.VR Interaction Design.Quantitative Methodology.Multi-modal Signal Processing.Multi-dimension Visualization.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226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공간기반 미디어인 VR 미디어 콘텐츠에서 사용자와 Non-verbal 상호 인터랙션 요소를 기반으로 다중 감성 신호처리 기술개발과 정량적 데이터 분석 방법(Methdology)과 모델을 개발하여 “VR 콘텐츠 인터랙션 디자인 통합 솔루션” 형태로 VR 콘텐츠 기업에 제공함으로써 저비용, 고효율 VR 콘텐츠 인터랙션 설계를 가능하도록 하여 콘텐츠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
연구개발 성과
○ 멀티모달 감성 신호 측정, 처리, 다차원 시각화 모듈 및 아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공간기반 미디어인 VR 미디어 콘텐츠에서 사용자와 Non-verbal 상호 인터랙션 요소를 기반으로 다중 감성 신호처리 기술개발과 정량적 데이터 분석 방법(Methdology)과 모델을 개발하여 “VR 콘텐츠 인터랙션 디자인 통합 솔루션” 형태로 VR 콘텐츠 기업에 제공함으로써 저비용, 고효율 VR 콘텐츠 인터랙션 설계를 가능하도록 하여 콘텐츠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
연구개발 성과
○ 멀티모달 감성 신호 측정, 처리, 다차원 시각화 모듈 및 아카이브 시스템 개발
- 4종 (EEG, GSR, PPG, 시선 추적)의 감성 신호를 동시 측정 후 타임스탬프 기준으로 동기화하여 저장
- 멀티모달 분석이 가능하도록 신호를 처리하고 색상, 크기, 관계를 통한의 시선 정보의 다차원 시각화 시스템을 개발
- 뇌파, Eye Tracking, 피부 반응, 맥박 신호를 동시에 정량적 감성 데이터 기반으로 산업계에서 사용 가능한 신뢰도를 가지고 수집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 멀티모달 감성 신호 정량데이터 분석, 시험, 검증 및 모델링 모듈개발
- 뇌파, 피부 반응, 시선, 맥박 신호에 대한 정량 측정 감성 데이터 분석을 위한 메타 데이터 추출
- 정량적 데이터 기반에서 Non-verbal 인터랙션들의 메타데이터들을 함께 분석하여 그 상관관계를 도출하고 80% 이상의 신뢰도를 가진 인터랙션 디자인 의도기반 분석(인텐션 매칭 스코어) 모델 개발
○ 인터랙션 프로토타이핑 Tool을 활용한 설계 기법 개발 및 적용 실험
- 수요기관 VR콘텐츠에 인터랙션 디자인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Non-Verbal 요소를 찾을 수 있는 실험설계
- 기존 VR 콘텐츠에 음성 외 시각, 멀티 디렉셔널 사운드 기반의 3종 인터랙션을 360° 좌표 표시, 사용자 시선 이력 기록, 오브젝트 추적 주시거리 분석 Tool 개발
○ VR 콘텐츠 인터랙션 디자인 가이드라인, 매뉴얼 및 트레이닝 모듈개발
- 산업계 사용 가능 신뢰도 수준의 모델기반 VR 콘텐츠 인터랙션 디자인가이드 작성
- Low-end 시스템 기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매뉴얼 제공 및 트레이닝 모듈개발
○ 상용 VR 콘텐츠 활용 솔루션 통합 검증
- 수요기업의 영상 콘텐츠 및 VR 게임에 적용하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기업과의 공동 작업을 통한 검증 작업 수행
연구개발 성과의 활용 계획(기대 효과)
○ 시스템 구성 내용 및 다중 감성 신호처리 기술 공개로 구축비용 절감 및 고부가가치 일자리 창출 기여
- 안정된 다채널 감성 신호처리 시스템 구축방법을 오픈하여 VR 콘텐츠 개발 기업에 저비용, 고효율 분석으로 인터랙션 디자인이 가능하도록 지원
- 본 연구로 개발된 시스템의 구성과 소프트웨어를 오픈하여 기업 간 양극화 해소 및 VR 콘텐츠 경쟁력확보로 고부가가치 일자리 창출에 기여
○ VR 콘텐츠 제작기업 대상 정량분석 방법, 모델 공개 및 전문가 육성
- 신뢰도 수준이 증명된 분석방법과 모델을 공개하고 분석방법에 대한 교육을 오픈하여 인터랙션 설계에 대한 비용 감소
- 감성 신호 정량분석 전문가를 육성하여 고용안정 및 부가가치 확보 기여
○ 출시 VR 콘텐츠에 적용하여 설계 비용 절감 및 경쟁력확보
- 콘텐츠 출시 전 시험이 가능하여 인터랙션 설계 수정 비용 대폭 절감에 기여하고 외산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비용 절감으로 콘텐츠 경쟁력확보 가능
(출처 : 요약문 3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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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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