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 도입에 따른 고등학교 영어 교육 내실화 방안
Finding Ways of Facilitating Communicative English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s in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박태준
참여연구자 윤지환 , 김소연 , 임수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32
과제고유번호 1105011793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32

초록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은 최근 새로운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현장에서는 의사소통 중심의 실질적인 영어 구사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수업보다는 대학입시에 대비한 독해와 문법 위주의 문제풀이식 수업이 주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학생들의 균형 있는 영어능력 향상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교육부는 그동안 시행되어 온 상대평가 체제에서는 학생들을 변별하기 위해 지나치게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이 출제되는 경향이 나타나면서 과도한 학습 부담과 사교육비 부담으로 이어졌다고 지적하면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come up with plausible ways to improve English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in Korea, in the context of the upcoming implementation of the criterion-referenced English test in College Scholastic Aptitude Test(CSAT), beginning 2018 academic year. In this study, ‘improving Englis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0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2
  • Ⅰ 서론 ... 1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4
  • 2. 연구 내용 ... 18
  • 3. 연구 방법 ... 19
  •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 22
  • 1. 의사소통 중심 영어교육 ... 23
  • 2. 절대평가 체제 ... 28
  • Ⅲ 고등학교 영어교육 현황 및 요구 분석 ... 32
  • 1. 조사 방법 및 개요 ... 33
  • 2. 고등학교 영어교육 현황 분석 ... 40
  • 3.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 도입에 따른 학교현장의 변화 ... 62
  • 4. 고등학교 영어교육 현장의 요구 분석 ... 70
  • Ⅳ 의사소통 중심 고등학교 영어교육 내실화 방안 탐색 ... 88
  • 1. 말하기, 쓰기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 ... 89
  • 2. 말하기, 쓰기 수업 설계 및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연수 ... 92
  •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 98
  • 1. 요약 ... 99
  • 2. 정책 제언 ... 105
  • 참 고 문 헌 ... 125
  • ABSTRACT ... 130
  • 끝페이지 ... 131

표/그림 (2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