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박태준
|
참여연구자 |
윤지환
,
김소연
,
임수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32 |
과제고유번호 |
1105011793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32 |
초록
▼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은 최근 새로운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현장에서는 의사소통 중심의 실질적인 영어 구사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수업보다는 대학입시에 대비한 독해와 문법 위주의 문제풀이식 수업이 주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학생들의 균형 있는 영어능력 향상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교육부는 그동안 시행되어 온 상대평가 체제에서는 학생들을 변별하기 위해 지나치게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이 출제되는 경향이 나타나면서 과도한 학습 부담과 사교육비 부담으로 이어졌다고 지적하면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은 최근 새로운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현장에서는 의사소통 중심의 실질적인 영어 구사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수업보다는 대학입시에 대비한 독해와 문법 위주의 문제풀이식 수업이 주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학생들의 균형 있는 영어능력 향상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교육부는 그동안 시행되어 온 상대평가 체제에서는 학생들을 변별하기 위해 지나치게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이 출제되는 경향이 나타나면서 과도한 학습 부담과 사교육비 부담으로 이어졌다고 지적하면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2018학년도부터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영어영역에 절대평가를 도입한다고 발표하였다(교육부, 2014, p.1).
이러한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의 도입에 따라 앞으로 학생들은 다른 응시자들의 성적과 무관하게 자신의 등급을 부여받게 되기 때문에, 남보다 점수 1∼2점을 더 받기 위한 과도한 경쟁은 점차 완화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또한 학교 영어수업이 수능대비를 위한 문제풀이 위주에서 벗어남으로써 학생들의 균형 있는 영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업이 되도록 유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영어교육 내실화’를 언어의 네 가지 기능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능력의 균형 있는 개발을 위한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교수·학습 및 평가 활성화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영어교육 내실화의 정의에 따라 절대평가 도입과 함께 교육부가 표명한 바 있는 ‘영어 공교육 강화를 위한 보완적 노력(교육부, 2014, p.5)’을 구체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 도입을 앞두고 있는 현 시점에서 고등학교 영어교육 내실화 방안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등학교 영어교육 현황에 대한 다각적 분석을 토대로,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 도입의 취지라고 할 수 있는 ‘입시 부담 완화에 따른 의사소통 중심 고등학교 영어교육 내실화’를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연구의 내용으로 하고 있다.
우선, 영어교육 내실화 방안 도출을 위한 사전조사의 성격으로 학교 영어교육의 현황을 조사하였는데, 언어의 네 기능(말하기, 쓰기, 읽기, 듣기)과 관련한 고등학교 학교단위 영어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학습 및 평가 현황을 조사하였다. 이와 같은 현황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학습 및 평가 분야를 개선하고 지원하는 방안과 관련하여 학교현장의 의견 수렴 및 요구 조사를 진행하였다. 다음단계로, 이와 같은 의견 수렴 및 요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의사소통 중심고등학교 영어교육 내실화 방안을 탐색하였으며, 이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 정의한 ‘영어교육 내실화’를 실천하기 위한 정책제언을 제시하였다.
위에서 기술한 연구의 내용을 수행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하여 의사소통 중심 영어교육의 이론적 배경 및 관련 선행 연구를 탐색하였고, 2018학년도부터 수능 영어영역에 도입될 절대평가(criterion-referenced test)의 정의, 특징 및 상대평가(norm-referenced test)와의 차이점 등에 대한 이론적 배경도 탐색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한 사전 기초조사의 성격으로 전국 총 606명의 영어교사들과 총 691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언어의 네 가지 기능(말하기, 쓰기, 읽기, 듣기)과 관련한 고등학교 영어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학습 및 평가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이러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중심 고등학교 영어교육 지원방안을 탐색하기 위해서 전국의 영어교사 약 2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여 고등학교 영어 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 및 평가 관련 개선·지원 방안에 대한 의견수렴과 요구조사를 진행하였다.
넷째, 다양한 영어교육 전문가와 학교현장의 교사들이 참여하는 전문가 협의회와 교사 워킹그룹 운영을 통하여 영어교육 내실화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탐색하고 학교현장에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 및 정책 제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 도입 취지에 부합하는 의사소통 중심 영어교육 내실화 방안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국의 시·도 교육청 관계자 및 고등학교 영어교사들을 초청하여 고등학교 영어교육 내실화 방안 사례 소개 및 적용방안을 모색하는 세미나를 개최하여 본 연구의 성과를 확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고등학교 영어교육 현황 조사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현재 고등학교 영어수업 내용의 절반 정도가 읽기 학습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문법에 관한 내용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듣기, 말하기, 쓰기 기능에 대한 수업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말하기와 쓰기 수업을 전혀 하고 있지 않다’고 있다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이 18%(말하기), 13.9%(쓰기)로 나타나, 현재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 말하기와 쓰기 기능에 대한 정규 영어수업 비중이 매우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영어교사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언어 기능별 영어수업 비율에 대해서 물어보았을 때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균형 있게 가르치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나, 현재 고등학교 영어수업에서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언어 기능별 교수 비율과 영어교사들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언어 기능별 교수 비율에는 큰 차이가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보면, 교사들은 언어의 네 기능을 균형 있게 가르치는 필요성에 대해서는 동의하고 있지만, 실제 교육현장에서 부딪히게 되는 여러 상황들로 인해 언어의 네 기능을 균형 있게 가르치는 의사소통 중심 영어교육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위 질문에 대한 후속 질문으로 의사소통 중심 영어수업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에 대해서 물어 보았을 때, 교사들은 의사소통 중심 수업과 연계한 평가의 어려움(말하기, 쓰기 평가의 공정성 확보 등), 학급 당 과도한 학생 수,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의사소통 중심 영어수업에 대한 낮은 선호도, 의사소통 중심 영어수업과 대학입시와의 연계성 부족,의사소통 중심 영어교육 관련 교사연수 부족 등을 주요 요인으로 언급하였다. 관련된 질문으로, 의사소통 중심 영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 물었을 때 가장 많은 교사들은 학급당 학생 수가 감소되어야 한다고 지적하였고, 수업 교재와 교사용 지도서 등 의사소통 중심 영어수업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필요성, 그리고 다양한 의사소통 중심 수업설계 및 평가에 관한 교사연수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한 응답도 많았다.
2018학년도로 예고된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 도입에 따른 학교현장의 변화를 조사한 결과, 아직 교수・학습 측면에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볼 수는 없었지만, 잔잔한 변화의 물결이 시작되고 있다는 것은 감지할 수 있었다. 즉, 문제풀이 위주의 영어학습에 대한 부담 감소로 인하여 다양한 영어 관련 방과후 및 동아리 활동(예: 영어연극반, TED 강연연구반, 영어회화반 등)들을 활성화하고자 노력들이 시도되고 있음을 알수 있었다.
위에서 기술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심층면담에서 교사들은 영어교육 내실화를 위해 말하기, 쓰기 수업 및 평가와 관련된 연수가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그리고 효과적인 교사연수를 위해서는 영어교과 직무연수의 형태가 내용 전달식에서 현장교사 참여형으로 전환되어야 하며, 이러한 연수를 통해 지역 내 교사들의 학습공동체가 형성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또한 고등학교 영어교육 내실화를 위해서는 학부모, 학생, 교사의 영어 학습과 평가에 대한 인식변화가 필요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있었다.
교사 워킹그룹을 통해서는 본 연구에서 수행한 영어교육 현황 및 요구조사를 바탕으로 도출된 고등학교 영어교육 내실화 방안에 대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을 구체적인 방안으로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예를 들어, 심층면담 과정에서 여러 교사들이 제안한 말하기, 쓰기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패러다임 개선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는데, 개개인 교사의 상황에 적합한 수업을 개발하기 위해서 진행되는 참여형 연수의 형태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며, 어떤 내용을 다뤄야 하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하였다. 그 결과, 수업 모델을 자신들이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하는 교안 개발이 제안되었으며, 학교현장에서 말하기, 쓰기 수업을 계획할 때는 다양한 언어능력의 학습자, 학생들의 특성, 교사의 기호 및 평가를 고려한 수업설계가 고려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그 외에도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고등학교 영어교육 내실화 방안이 도출되었으며, 이러한 방안들을 구체적인 정책제언으로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6p)
Abstract
▼
This study aimed to come up with plausible ways to improve English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in Korea, in the context of the upcoming implementation of the criterion-referenced English test in College Scholastic Aptitude Test(CSAT), beginning 2018 academic year. In this study, ‘improving English
This study aimed to come up with plausible ways to improve English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in Korea, in the context of the upcoming implementation of the criterion-referenced English test in College Scholastic Aptitude Test(CSAT), beginning 2018 academic year. In this study, ‘improving English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can be defined as providing students with a balanced learning experience in school in terms of the so called four skills of the English language (i.e. reading, listening, speaking, and writing). In other words, the present study aimed to come up with ways of facilitating communicative English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settings in Korea.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following procedures were conducted:
(1) By means of literature review, the meaning and practice of communicative language learning(CLL) and criterion-referenced language assessment, as opposed to norm-referenced language assessment, were reviewed in detail. In addition, a number of previous research that examined the impact of government policies on secondary English education in Korea were also reviewed.
(2) As a means of gathering information on the current status of English education in high schools in Korea, a large-scale online survey was conducted among English teachers and students enrolled in high schools across the country. In total, 606 high school English teachers and 691 high school sophomores participated in the online survey conducted in this study.
(3)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urvey, in-depth follow-up interviews were conducted among 20 high school English teachers from across the country, in order to obtain further information on the current status of English education in high school. Needs analysis was also conducted in order to know what needs to be done to improve the status quo of English education in high schools in Korea.
(4) Working groups consisting of high school English teachers were organized in order to come up with plausible ways of improving English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in Korea.
(5) A large-scale seminar on practical ways of facilitating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in high schools in Korea was held for the purpose of disseminating the results of the current study and sharing exemplary cases of communicative English teaching with high school teachers from across the country.
Based on the results of the current study, the following suggestions were made to improve English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First, Both online and offline (i.e. face to face) teacher training programs that require teachers to play a role of ‘active’ participants during the training should be offered to English teachers in order to equip them with necessary skills to implement communicative English teaching in hish school settings.
Second, teachers’ learning communities that allow English teachers to share ideas and materials on communicative English teaching and performance assessment need to be implemented in a more systematic manner.
Third, extensive reading programs need be introduced to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because reading a wide range of texts suitable for individual students’English proficiency level can serve as a facilitator of improving their speaking and writing abilities.
(출처 : ABSTRACT 130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0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2
- Ⅰ 서론 ... 1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4
- 2. 연구 내용 ... 18
- 3. 연구 방법 ... 19
-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 22
- 1. 의사소통 중심 영어교육 ... 23
- 2. 절대평가 체제 ... 28
- Ⅲ 고등학교 영어교육 현황 및 요구 분석 ... 32
- 1. 조사 방법 및 개요 ... 33
- 2. 고등학교 영어교육 현황 분석 ... 40
- 3.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 도입에 따른 학교현장의 변화 ... 62
- 4. 고등학교 영어교육 현장의 요구 분석 ... 70
- Ⅳ 의사소통 중심 고등학교 영어교육 내실화 방안 탐색 ... 88
- 1. 말하기, 쓰기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 ... 89
- 2. 말하기, 쓰기 수업 설계 및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연수 ... 92
-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 98
- 1. 요약 ... 99
- 2. 정책 제언 ... 105
- 참 고 문 헌 ... 125
- ABSTRACT ... 130
- 끝페이지 ...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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