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김미경
|
참여연구자 |
김성숙
,
김창환
,
김도남
,
최인숙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67 |
과제고유번호 |
1105012167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67 |
초록
▼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및 관련 정보의 활용도를 높이고 단위 학교의 학력 증진을 지원하고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13년부터 ‘학업성취도 평가 정보 서비스’(Information service for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NAEA) 시스템을 구축하는 연구를 통해 매년 학업성취지표와 평가 결과 분석을 제공하고, 학업성취도 자료를 이용한 학술연구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https://naea.kice.re.kr/). 본 연구는 그 7차년 연구 중 5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및 관련 정보의 활용도를 높이고 단위 학교의 학력 증진을 지원하고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13년부터 ‘학업성취도 평가 정보 서비스’(Information service for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NAEA) 시스템을 구축하는 연구를 통해 매년 학업성취지표와 평가 결과 분석을 제공하고, 학업성취도 자료를 이용한 학술연구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https://naea.kice.re.kr/). 본 연구는 그 7차년 연구 중 5차년도로 iNAEA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기존의 서비스를 확대하여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자동 구성 서비스를 추가하였다. 이를 통해 단위 학교에서 국가수준의 공신력 있는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및 관련 정보를 활용하여 학력 진단이나 교수・학습 활동 또는 보정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를 활용한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학술연구 참여를 확대하고, 교사들의 현장연구 지원을 강화하였다. 매년 지속적인 고도화 작업을 통해 운영되는 iNAEA 시스템은 현재 ‘학업성취도 리포트(학업성취지표, 학업성취도 포커스)’, ‘학업성취도 맞춤형 정보(기초 통계 정보, 우리학교 상세 정보)’,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연구지원(학술연구, 현장연구)’으로 구성되며, 서비스별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업성취도 리포트는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학업성취지표와 학업성취도 포커스 두 가지 형태로 제공한다. 학업성취지표는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현황을 지표화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이며, 학업성취도 포커스는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시의 적절한 주제에 따라 분석하였다. 학업성취도 포커스는 일반인들이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웹진 형태로 연 4회 제공한다.
학업성취도 맞춤형 정보는 교육정책 담당자와 교사를 대상으로 전년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매년 업데이트하고 단위학교 상세정보(교과별 하위영역별 성취율, 학생설문, 문항별 정답률 및 답지반응 분포)를 검색하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올해는 표집학교 상세정보로 변경하여 제공하였다.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서비스는 단위학교 교사가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과 관련 정보를 활용하여 학력진단 검사지를 구성하여 교수・학습 활동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올해 구축한 초등학교 학력진단검사 서비스는 2005~2012년까지의 국어, 수학, 영어 전체 문항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 평가틀, 성취수준별 능력 특성,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선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매년 생성되는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을 탑재하기 위해 성취수준 분할점수를 자동으로 설정하는 방안을 연구하여 내년에 시범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또한 검사지 마법사를 통해 자동 구성하고, 답안 입력 방식으로 자동 채점하여, 그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급별 진단결과, 문항분석 결과, 학생진단 결과와 개인별 상세피드백을 제공한다.
연구 지원은 교육 관련 연구자에게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를 공개하여 연구를 활성화함으로써 환류효과를 극대화하는 서비스이다. 본 연구는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학술연구를 보강하고 교사 대상의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현장연구 지원 서비스를 신설하였다. 이는 교사가 학업성취도 맞춤형 정보를 활용한 현장연구를 지원하려는 의도이다. 이에 따라 학술연구와 현장연구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데이터 제공, 소정의 연구비와 연구자문 등의 지원을 실시하였다. 학술연구의 경우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일반고 학생들의 특성과 정의적 성취특성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4개 팀이 참여하였고, 현장연구의 경우 맞춤형 학력진단검사의 활용 방안을 탐색하는 3개 팀이 수행하였다. 이는 11월 8일에 세미나를 통해 결과를 공유하였다.
본 연구의 iNAEA 시스템은 매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학업성취지표로 산출하여 홍보하고, 다양한 관점에서의 결과 분석을 제공하여 왔다. 이러한 학업성취지표는 학교교육의 지표로 반드시 지속적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력향상을 위한학교・교사・학부모의 다양한 노력 및 학생의 학력 성장의 과정을 파악한 결과를 다시 교육환경 및 정책 개선에 환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수요자의 요구와 특성에 맞게 공개하여 이에 대한 연구 풍토를 활성화해야 한다. 해외의 학업성취도 평가들은 모두 웹사이트를 통해 매년 결과를 공개하고, 학부모・학생・연구자를 대상으로 그 결과를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학업성취도 결과를 교육목표에 따른 학업성취 정도를 측정하고 학생들의 학력 향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 연구로 활용함으로써 국가수준의 교육 정책과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에 기반한 정책 제언은 국가가 책임지는 기초학력 보장을 목표로 첫째,국가수준 학업성취지표를 지속적으로 구축함으로써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국가단위평가 자료를 세분화하여 공개범위를 명시하고 교육적 목적에 충실한 연구지원을 활성화한다. 또한 표집평가로 전환된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에서 좀 더 다양한 배경변인을 조사하여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연구할 수 있게 한다. 둘째, 국가수준에서의 학업성취 진단에 따른 맞춤형 교수・학습 시스템 활용을 확산한다. 이를 위해 국가수준에서 단위학교의 학력진단을 위한 지원 장치를 마련하고 학생 수준에 따른 최적의 문항 구성방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iNAEA 시스템을 활용하여 문제은행 시스템을 적용한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출제와 자료 분석 기능을 개발할 수 있는 예산을 확보한다. 넷째, 대규모 데이터를 활용하는 포털 연합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학업성취도 평가뿐 아니라 시・도교육청 단위 평가문항을 확보하여 단위학교의 학력 진단 및 보정학습을 지원한다. 끝으로, 단위학교에 맞춤형 학력진단검사를 활용하여 컨설팅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가 연계되는 통합형 학습지원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연구가 완료되는 2019년까지의 연구 로드맵은 다음과 같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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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pand the Information Service for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iNAEA system) in order to inform the result of NAEA, to promote people utilizing the information of the National-level assessment with a variety of purposes and eventually to reform the school e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pand the Information Service for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iNAEA system) in order to inform the result of NAEA, to promote people utilizing the information of the National-level assessment with a variety of purposes and eventually to reform the school education. It is the fifth year of the seven-year research series to build this iNAEA system. The iNAEA system provides four different services related to NAEA: indicators of annual academic achievement, NAEA in Focus, Detailed school information, the customized diagnostic test service, and research support.
First, the system provides the indicators of Korean students’ educational outcomes based on the NAEA results and its trend. It also provides the theme-based analyses on the NAEA result that draws people’s attention around that time. NAEA in focus is a series of quarterly policy-oriented web-magazines to discuss NAEA-related topics.
In 2017, students’ affective academic traits in Math and its relationship with their academic achievement, students’ SGP (students’ growth percentile) based on the NAEA results, research on promoting the NAEA result utilization, and 2017 NAEA result.
Second, NAEA customized information services will provide each sampled school with detailed information on their students’ test results and its relationship with their background variables. Since the NAEA has turned into the sampled test, a bigger variety of variables can be listed into the students’ and teachers’ survey. Therefore,resear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ariables and th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can be implemented so that they can provide the empirical data for the government to improve its educational policy.
In 2017, this study has focused more on developing the customized diagnostic test system with the previous NAEA test items and the related information. Teachers can log onto the website and search the items, according to the students’ academic traits, achievement standards, and domains, and build their own test papers right away. They can use the test-making wizard for a more simple service. It has also built feedback-providing system that provides teachers a report on his or her test result, the item analysis, and individual detailed report card. The feedback service of iNAEA system provides the list of achievement standards that a particular student or a class needs to improve in order to improve their academic achievement. Teachers can search more items on the standards and help students work more on them. However, the web-based testing system must be built for this system so that students can directlytype their answers onto the computer and teachers can be provided with automatically-scored test results. This year the elementary school level diagnostic testhas been developed with 218 Korean language, 246 Math, and 232 English test itemsfrom 2005 to 2012. Next year the middle school level test from the items from 2005 to 2017 will be added onto the system. The system will be very useful for teachers to diagnose their students’ academic level based on the national standards and to develop classroom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Lastly, research support service helps professionals, researchers, and teachers implement research on NAEA result by providing the NAEA data, professional advice, and small fund. This year, seven research teams applied for the NAEA data and conducted the studies on the NAEA results. Three team of teachers, particularly, conducted studies to share ideas on how to use the customized diagnostic test in the classroom and examine the effect of diagnostic test and its feedback service. It is necessary to continue this research support service through the iNAEA system in order to instill the research atmosphere among researchers and professionals.
Further research need to be done to develop item-bank system for the NAEA in order to eventually turn into the computer-adaptive test system. The annual Academic Achievement indicators must be reported to the public in order to make data-based policy decision and to improve educational environment. Finally, teacher training program on ways to use the iNAEA system in the classroom needs to be operated to promote teachers to use the system.
(출처 : ABSTRACT 199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Ⅰ 서 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주요 연구 내용 ... 25
- 3. 연구 추진 방법 ... 27
- Ⅱ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서비스 확대 ... 29
- 1. 온라인 학력진단검사 서비스 제공 사례 ... 31
- 2.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자동 구성 시스템 개발 ... 38
- 3. 학력진단검사 자동 구성 시스템의 활용 방법 ... 59
- 4. 분할점수 자동 설정 방안 탐색 ... 65
- Ⅲ 평가 결과 피드백 시스템 시범 구축 ... 87
- 1.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피드백 시스템 사례 ... 89
- 2.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결과표 제공 시스템 개발 ... 105
- Ⅳ iNAEA 시스템 운영 및 고도화 ... 113
- 1. 학업성취지표 ... 116
- 2. 학업성취도 포커스 ... 122
- 3. 우리학교 상세 정보 서비스 ... 126
- 4. 2017년 iNAEA 시스템 고도화 ... 132
- Ⅴ 연구 지원 서비스 다양화 ... 137
- 1. 학술연구 지원 ... 139
- 2. 현장연구 지원 ... 151
- Ⅵ 결론 및 제언 ... 161
- 1. 결론 ... 163
- 2. 정책 제언 ... 166
- 참 고 문 헌 ... 193
- ABSTRACT ... 199
- 부 록 ... 203
- [부록 1] 분할점수 자동설정 방안 모의실험의 성취수준별 분석 결과 ... 205
- [부록 2] 학업성취도 포커스 1, 2, 3, 4호 ... 209
- [부록 3]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사용자 매뉴얼 ... 239
- [부록 4]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현장적합성 점검 설문지 ... 256
- 끝페이지 ... 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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