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능정보사회의 교사 역할 및 역량 탐색
Exploration on Teacher Role and Competency in an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홍선주
참여연구자 남민우 , 이영태 , 이동원 , 박수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78
과제고유번호 1105012204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78

초록

‘미래부 종합 대책’에 따르면, 정부는‘4차 산업혁명전략위원회’를 컨트롤타워로 신설하고, ‘인간 중심의 지능정보사회’를 목표로 2030년까지 기술 측면에서는 글로벌 수준의 지능정보기술 기반을 확보하고, 산업 측면에서는 전 산업의 지능정보화를 촉진하고, 사회 측면에서는 지능정보사회 미래교육혁신,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사회안전망 강화 정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능정보사회에서의 학교교육과 교사의 발전적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능정보사회에서의 학교교육의 변화상에 대한 전망을 좀 더 명료하게 드러내는 시나리오를 확보하고, 이

Abstract

According to ‘Comprehensive Measures of the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the government is planning to newly establish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ommittee’ as a control tower for ‘human-centered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with an aim to advance intelligent informatio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 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6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주요 연구 내용 ... 21
  • 3. 연구 방법 ... 23
  • Ⅱ 지능정보사회의 학교 교육 변화 및 교사 역할과 역량 변화상 분석 ... 29
  • 1. 지능정보사회의 학교 교육 변화상 탐색을 위한 관련 선행연구 분석 ... 31
  • 2. 지능정보사회의 학교 교육 변화상 탐색을 위한 지능정보기술 활용 사례 분석 ... 40
  • 3. 지능정보사회의 교사 역할과 역량 변화상 탐색을 위한 관련 선행연구 분석 ... 57
  • Ⅲ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현장 교사의 인식과 전망 ... 71
  • 1. 조사의 필요성과 조사 과정 ... 73
  • 2. 조사 결과 ... 80
  • 3. 조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 125
  • Ⅳ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시나리오의 개발과 전망 ... 137
  • 1. 시나리오 개발의 필요성과 방법 ... 139
  • 2. 시나리오 개발 과정 ... 146
  • 3.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역할 변화 전망 시나리오 ... 175
  • Ⅴ 지능정보사회의 학교 교육에서 교수학습 수행을 위한 교사 역할 및 역량 규명 ... 195
  • 1. 교사 역할 및 역량 도출 과정 ... 197
  • 2. 지능정보사회의 학교 교육에서 교수학습 수행을 위한 교사 역할 ... 198
  • 3. 지능정보사회의 학교 교육에서 교사의 교수학습 수행에 필요한 교사 역량 ... 207
  • Ⅵ 지능정보사회 대비 교사 역량 제고 방안 ... 217
  • 1. 연구 요약 ... 219
  • 2. 정책 제언 ... 228
  • 참 고 문 헌 ... 239
  • ABSTRACT ... 251
  • 부 록 ... 255
  • [부록1] 현장 교사의 인식과 전망 조사 도구(1단계-3단계) 모음 ... 257
  • [부록2]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할 및 역량에 대한 타당성 조사 도구 모음 ... 301
  • [부록3] 지능정보사회 교수학습 시나리오 ... 325
  • [부록4] 지능정보사회의 교육 변화 예상 모습 ... 350
  • 끝페이지 ... 357

표/그림 (5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