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제개편의 쟁점 분석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정미경
참여연구자 황준성 , 한은정 , 민수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5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652
과제고유번호 1105013001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9-07-06

초록

Ⅰ 문제의 제기
사회가 급속히 변화하는 가운데 미래사회에 적합한 교육체제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학제는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고, 매우 포괄적인 개념이지만 일반적으로 학교의 단계와 계통에 따라 교육의 목적, 교육기간, 교육내용, 취학 연령 등을 구분하는 이른바 학교 간의 종적 연결 구조와 학교교육과 학교 외 교육의 기능을 계열 간·학교 간으로 이어주는 횡적 연결 구조 등을 의미하는 것(김영철 외, 2006: 15)으로, 그 구성요소는 교육급, 교육기관, 계열, 학과, 과정, 졸업자격 등이라고 할 수 있다(박재

목차 Contents

  • 표지 ... 1목차 ... 5표목차 ... 6I 문제의 제기 ... 7II 현황 및 문제점 ... 9 1. 현황 ... 9 2. 문제점 및 논의과정 ... 12III 대안 및 쟁점 분석 ... 16 1. 수업연한 조정 ... 16 2. 취학연령 하향 조정 ... 25 3. 9월 신학기제 도입 ... 30IV 결론 및 제언 ... 38참 고 문 헌 ... 44끝페이지 ... 50

표/그림 (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