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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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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정미경 |
참여연구자 | 황준성 , 한은정 , 민수빈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5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652 |
과제고유번호 | 1105013001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9-07-06 |
Ⅰ 문제의 제기
사회가 급속히 변화하는 가운데 미래사회에 적합한 교육체제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학제는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고, 매우 포괄적인 개념이지만 일반적으로 학교의 단계와 계통에 따라 교육의 목적, 교육기간, 교육내용, 취학 연령 등을 구분하는 이른바 학교 간의 종적 연결 구조와 학교교육과 학교 외 교육의 기능을 계열 간·학교 간으로 이어주는 횡적 연결 구조 등을 의미하는 것(김영철 외, 2006: 15)으로, 그 구성요소는 교육급, 교육기관, 계열, 학과, 과정, 졸업자격 등이라고 할 수 있다(박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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