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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소음규제에 의한 도로교통 소음 저감 효과 예측 기술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원광대학교
WonKw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병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3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900002700
과제고유번호 1485015265
사업명 생활공감환경보건기술(R&D)
DB 구축일자 2019-06-29
키워드 타이어.소음규제.라벨링.예측기술.도로교통.Tire.Noise Regulation.Labelling.Prediction Technique.Traffic Noise.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에너지의 절감에 대한 범지구적 노력이 진행되고 있고, 쾌적한 삶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음.
○ 교통 관련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도로교통환경에서 소음의 중요성 역시 높아져가고 있는 실정임.
○ 전기 자동차 및 자율 주행 기술이 발전하면서 타이어에 의한 소음의 발생 대한 제어 요구도 높아져가고 있는 실정임.
○ EU를 필두로 타이어에 대한 연비, 구름저항, 소음에 대한 규제가 진행되면서 국내에서도 관련 법규를 발효시키고 시행하고 있음.
○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타당성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환경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목차 ... 5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2. 연구수행 내용 및 방법 ... 7
  • 2-1. 타이어 라벨링 제도의 개요 ... 7
  • 2-2. 타이어 소음측정 및 시험방법 ... 8
  • 2-3. 타이어 소음 측정 노면 및 국내 일반 노면 분석 ... 16
  • 2-4. 타이어 소음 측정 ... 32
  • 2-5. 타이어 라벨링에 따른 환경 소음 영향 평가 ... 44
  • 2-6. 도로교통 소음 규제 방안 ... 54
  • 2-7. 타이어 소음 규제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저감 효과 ... 56
  • 2-8. 타이어 소음 규제를 위한 인증 노면 선정(안) ... 56
  • 2-9. 국내 타이어 소음 규제 기준(안) ... 57
  • 3. 결론 및 고찰 ... 57
  • 끝페이지 ... 59

표/그림 (6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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