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권훈정
|
참여연구자 |
김주연
,
고은경
,
도병경
,
유창우
,
황수미
,
이혜원
,
송관우
,
손성보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1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
등록번호 |
TRKO201900003426 |
과제고유번호 |
1475010908 |
사업명 |
안전기술선진화(R&D) |
DB 구축일자 |
2019-07-13
|
키워드 |
유해물질.위해관리.발암물질.Hazard Substance.Risk management.Carcinogenic substance.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3426 |
초록
▼
미래지향적인 통합관리를 목표로 유해물질에 대한 관리 사각지대를 도출하기 위해 위해요소 프로파일을 구축하고 관리현황을 조사·분석하였다. 대상 유해물질은 국제암연구소(IARC)에 수록된 발암물질 1,2군을 중심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 각 부서의 의견을 수합하여 우려가 큰 물질을 우선순위로 선택하였으며, 위의 목록이외 식약처의 우선순위가 높은 물질을 포함하였다. 기존 위해요소 프로파일과 차이점으로는 통합적 관리를 목표로 식약처 각 부서에서 관리하는 제품관련요소를 망라하기 위해 경구투여 이외의 경로에 대한 각종 독성값을 그 종말점과 함께 수록
미래지향적인 통합관리를 목표로 유해물질에 대한 관리 사각지대를 도출하기 위해 위해요소 프로파일을 구축하고 관리현황을 조사·분석하였다. 대상 유해물질은 국제암연구소(IARC)에 수록된 발암물질 1,2군을 중심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 각 부서의 의견을 수합하여 우려가 큰 물질을 우선순위로 선택하였으며, 위의 목록이외 식약처의 우선순위가 높은 물질을 포함하였다. 기존 위해요소 프로파일과 차이점으로는 통합적 관리를 목표로 식약처 각 부서에서 관리하는 제품관련요소를 망라하기 위해 경구투여 이외의 경로에 대한 각종 독성값을 그 종말점과 함께 수록하였으며, 발암성외에 기타 독성작용에 대한 등급을 함께 수록하였다.
국내관리의 사각지대를 찾기 위해, 국내 관리기준과 함께 WHO, 유럽연합, 미국, 호주, 일본, 중국의 일반식품, 식품첨가물, 의약품, 한약(생약), 의약외품, 위생용품, 화장품, 의료기기, 음용수, 작업장, 대기, 어린이용품 등에 관한 관리상황을 조사하여 비교하였다. 화학물질관리제도 REACH를 처음 실시하여 화학물질을 관리해 온 유럽연합의 경우 각종 산업용 화합물 및 오염물질에 대한 관리가 가장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관리상황은 기타 외국에비해 다양한 분야에서 넓은 범위의 화합물에 대해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가장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 유럽연합과 비교해 볼 때, 우리나라에서는 위생용품과 화장품 부분에서 관리되고 있는 화합물의 종류가 적게 나타나고 있다. 비의도적 오염물질에 있어서, 무기원소/화합물과 다이옥신/PCB 에 대해서는 가장 광범위한 대상에 대해 관리하고 있으나, 다환방향족탄소류에 대한 관리대상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에 많은 유해물질에 대해 식품·의약품 등 전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한 연구결과이며, 지속적으로 생산되고 변화하는 자료의 특성을 고려할 때 각각의 물질별 정보를 각 분야별 추가 검증 및 주기적인 재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향후 유사연구를 수행할때는 식품·의약품 등 분야별 특징적 소수의 유해물질에 대한 정밀한 연구를 시범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체계도 구축에 도움이 될것이라 사료된다.
(출처 : 국문 요약문 6p)
Abstract
▼
In order to find blind spots in the management system of hazardous substances, we constructed risk profile and analyzed the regulatory system of various institutions. To select the toxic substances, the opinions of various department of the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MFDS) were collected. Pri
In order to find blind spots in the management system of hazardous substances, we constructed risk profile and analyzed the regulatory system of various institutions. To select the toxic substances, the opinions of various department of the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MFDS) were collected. Priority list were mainly selected from the carcinogen list from the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IARC), but other substances of MFDS’s suggestion were also included. The toxicity reference values and classes for the routes other than oral administration are listed together with the endpoints in order to cover the product other than food and drug for the purpose of integrated management.
In order to find the blind spot in the domestic regulatory system, the standards of WHO, European Union, USA, Australia, Japan and China along with the domestic standards for food, food additives, drug and medicines, herbal drug medicine, hygiene product, cosmetic products, drinking water, occupational exposure, air quality, childcare article, were compared. In the European Union, which has implemented REACH, the management system of various industrial compounds and pollutants has been established most extensively. The management system in Korea appears to be quite extensive compared to other nations except EU. Compared to the European Union, which has the most thorough system, less compounds are regulated in sanitary and cosmetics products in Korea, and for the agrochemicals (including unlisted chemicals) were regulated in fewer product categories. In case of unintentional pollutants, inorganic atoms/compounds and dioxins/PCBs are regulated for the broadest range of product categories meanwhile polycyclic aromatic carbon regulation is rather limited. It should be noted that the data collection for large number of chemicals was done in rather limited time span, and considering contimuous generation of new information, periodic revision is recommended. It is also recommended to focus on the small number of compound to collect wider range of informations in future studies.
(출처 : SUMMARY 8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용역연구개발과제 최종보고서 ... 2
- 제 출 문 ... 3
- 목차 ... 4
- Ⅰ. 총괄연구개발과제 요약문 ... 6
- 국문요약문 ... 6
- Summary ... 8
- Ⅱ.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 10
- 제1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적 및 필요성 ... 10
- 제2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내용 및 방법 ... 17
- 제3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결과 및 고찰 ... 20
- 제4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 57
- 제5장 총괄주요연구 변경사항 ... 58
- 제6장 총괄참고문헌 ... 59
- 제7장 총괄첨부서류 ... 87
- 끝페이지 ... 8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