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중앙대학교 Chung Ang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류승완
|
참여연구자 |
조언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900014091 |
과제고유번호 |
1711063743 |
사업명 |
지역연구개발혁신지원 |
DB 구축일자 |
2019-09-21
|
초록
▼
1. 지식클러스터 실적
1-1. 지식클러스터 목표 및 평가의 착안점
1) 지식클러스터의 목표
□ 본 지식클러스터는 국민소득 향상과 더불어 급증하고 있는 문화예술 소비 수요를 충족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문화예술서비스와 ICT(정보)기술 및 디자인 기술을 융합한 창조적 융합 신서비스 지식 발굴, 단기적 시급 현안과제 도출 및 개발, 협력과제 도출 및 개발, 중장기적 기술/서비스 로드맵 도출을 목표로 함.
□ 이를 위해 공연(뮤지컬, 연극, 클래식 등), 전시, 미술, 예술교육, 디지털콘텐츠,K-POP 등의 한
1. 지식클러스터 실적
1-1. 지식클러스터 목표 및 평가의 착안점
1) 지식클러스터의 목표
□ 본 지식클러스터는 국민소득 향상과 더불어 급증하고 있는 문화예술 소비 수요를 충족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문화예술서비스와 ICT(정보)기술 및 디자인 기술을 융합한 창조적 융합 신서비스 지식 발굴, 단기적 시급 현안과제 도출 및 개발, 협력과제 도출 및 개발, 중장기적 기술/서비스 로드맵 도출을 목표로 함.
□ 이를 위해 공연(뮤지컬, 연극, 클래식 등), 전시, 미술, 예술교육, 디지털콘텐츠,K-POP 등의 한류와 같은 문화예술분야에 대해 급증하는 국민의 소비 수요를 충족하는 ▲창조적 신규 서비스를 디자인하고, 제공 기술을 개발하며, ▲단기적 애로사항의 해결, ▲중장기적 서비스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문화예술과 첨단 ICT기술, 그리고 디자인 기술을 융합한 지식 및 해결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관련 기업 당사자와 산· 학· 연의 전문가로 구성된 『문화·예술·정보 융합 서비스 디자인 지식 클러스터』를 운영함.
□ 본 지식클러스터는 문화· 예술· 정보 융합 서비스 디자인을 위한 ▲주요 현황분석, ▲해결 방향 및 전략 도출, ▲ICT 기술과 디자인 기술 융합을 통한 새로운 해결 방안 제시, ▲단기적 시급 현안과제 도출 및 개발, ▲ICT/디자인 융합협력과제 도출, 개발 및 사업화, ▲단· 중· 장기적 문화· 예술· 정보 융합서비스 및 기술 개발 Roadmap 도출 등이 중점 추진 사항임.
□ 주요 현황 분석은 문화예술 산업계의 현황, 문제점 및 애로사항을 수집,분석하여 공통적 문제점과 분야별, 장르별, 세부 산업특성 특성을 고려한 문제점을 분석함.
□ 특히, 고객(관객)의 만족, 문화예술 경험 향상을 위한 문화예술서비스 제공프로세스의 문제, 정보제공과 수요 측정상의 문제, 고객 요구 만족을 위한 신규 서비스의 발굴, 디자인, 개발 및 적용의 주요 문제점을 분석함
□ 분석 결과로 도출된 문제점들의 해결 방향 및 Roadmap 제시는 문화예술계,정보기술 분야 및 디자인 분야의 기업 및 전문가를 포함하는 산· 학· 연의 전문가의 공동논의 및 연구를 통해 주요 사항들의 해결 방향 제시하고, 이를 위한 단· 중· 장기적 전략 도출 및 목표 달성을 위한 서비스 및 기술개발 Roadmap을 제시할 예정임.
□ 주요 해결 방안 및 기술 도출은 단· 중· 장기적 전략 및 Roadmap에 근거하여 구체적 실현 방안으로서의 주요 해결 방안 및 개발되어야할 핵심 서비스 기술을 제시하고, 이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KOITA)가 지원하는『핵심융합기술개발 지원과제』로 발굴할 예정임.
□ 본 지식클러스터의 중점 연구 추진 내용은 다음과 같음
□ 공연(뮤지컬, 연극 등), 전시, 미술, 예술교육, 디지털콘텐츠, 한류 등 문화예술분야의 성장을 위한 창의적 융합서비스 디자인 전략 및 방법론 개발
□ 문화예술정보 융합 신서비스 개발 및 제공을 위한 플랫폼 모형 개발, 세부과제 발굴 및 제안, 중장기 발전 전략 및 로드맵 도출
□ 소규모의 영세한 문화예술단체 지원 및 활성화를 위한 정보기술과 디자인 기술 기반 단기애로사항 해결 및 지원
□ 만족스런 대국민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제공과 문화예술전문가의 소득향상과 고용창출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지원 플랫폼 기반 지식, 핵심 기술 및 개발/적용 방안을 도출함
□ K-POP, 드라마 등 한류콘텐츠의 해외수출 확대를 위한 가상현실(VR), 모바일,클라우드 등 ICT신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신사업 기획 및 신시장 개척과 진출로 문화예술산업의 성장 및 수익성 제고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기술인 ICT신기술과 국민의 문화예술 향유 및 교육 니즈에 부합하는 손쉬운 문화예술정보 서비스 기술 개발 및 제공
(출처 : 본문 1. 지식클러스터 실적 2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1. 지식클러스터 실적 ... 2
- 1-1. 지식클러스터 목표 및 평가의 착안점 ... 2
- 1-2. 지식클러스터 내용 및 범위 ... 5
- 1-3. 지식클러스터 주요 활동내용 및 결과 ... 11
- 1-4. 사업계획 대비 진도표 ... 12
- 1-5. 활동실적 ... 13
- 2. 사업비 집행실적 ... 21
- 2-1. 비목별 총괄 ... 21
- 2-2. 향후 집행계획 ... 21
- 3. 기대성과 및 향후 활용계획 ... 23
- 3-1. 기대성과 ... 23
- 3-2. 향후 활용계획 ... 25
- 끝페이지 ... 2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