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종 사업목표 o 과학벨트의 기초과학 성과의 사업화 촉진과 천안기능지구 특화 산업의 발전을 선도할 과학/기술/비즈 융합전문가 양성 - 글로벌 수준의 PSM 교육시스템 구축, 현장중심형 PSM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산학협력 및 취업촉진 프로그램 개발, 과학-비즈 융합분야 연구역량 구축
2. 2단계 사업계획 o 사업 목표: 과학-비즈니스 융합전문가(PSM) 교육모델 확립 및 확산과 이를 통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의 정책목표 달성에 기여
o 연차별 추진계획 1차년도(2015.
1. 최종 사업목표 o 과학벨트의 기초과학 성과의 사업화 촉진과 천안기능지구 특화 산업의 발전을 선도할 과학/기술/비즈 융합전문가 양성 - 글로벌 수준의 PSM 교육시스템 구축, 현장중심형 PSM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산학협력 및 취업촉진 프로그램 개발, 과학-비즈 융합분야 연구역량 구축
2. 2단계 사업계획 o 사업 목표: 과학-비즈니스 융합전문가(PSM) 교육모델 확립 및 확산과 이를 통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의 정책목표 달성에 기여
o 연차별 추진계획 1차년도(2015.8~2016.7) ◦ PSM 대외 인지도 제고 및 과정 운영 활성화 ◦ PSM 대학원 교육과정 및 교육체계 개선 (PSM PLUS 도입) ◦ 특성화 프로그램 강화
2차년도(2016.8~2017.7) ◦ 교육과정 등 기반사항 개선을 통해 PSM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 ◦ 본격적 성과 도출을 통한 성공사례 발굴 및 홍보 강화 ◦ PSM 확산을 위한 체제구축 추진 검토
3차년도 이후(2017.7~ ) ◦ PSM 학위과정 운영모델 확립 ◦ PSM 학위과정 성과 확산 ◦ 자립화 기반 확보 ◦ 글로벌 PSM 교육・연구체제 확립
3. 2단계 사업 실적 및 성과 o 2단계 사업의 정성적 실적 요약 (1) 국내 유일의 과학/공학 중심 PSM 과정 도입・운영 (p.13) - 과학벨트에 부합하는 화학・신소재, 전기전자, 정보통신, 컴퓨터・전산, 기계・메카 등 분야 (2) 과학벨트 사업 개념에 충실한 학위과정 운영 (p.14) - 거점지구의 기초과학부터 기능지구 사업화까지의 과정을 개념화하여 연구개발전문가, 연구기획/사업기획전문가, 기술사업화 전문가 과정 설계・운영 (p.15 그림) (3) 이공계 중심 교과목 구성 및 운영 (p.16) - 이공계 중심의 융합 과정으로, 교과목 풀 중 과학・공학분야 교과목이 70% 수준으로 타학교 PSM 과정에 비해 월등히 높음.(p.17) - 4차 산업혁명 등 시의성 있는 주제를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개선 중 (p.18). (4) 전원 이공계 학생선발 (p.23 표 및 p.100 참조) - 내실 있는 PSM 교육을 위해, 엄격하게 이공계 출신자만 신입생으로 선발. (5) 현장중심 교육 (p.24) - 학술논문보다는 현장문제 해결형 캡스톤 수행 (부록 4. 캡스톤 세부내역 참조) - 2단계 사업 중 총 36편 완료, 이 중 81%가 현장 관련도 “상”, 19%가 “중” (p.45) (6) PSM-PLUS 과정 개설 (교육체계 개선) (p.26) - 기존 체제의 문제점 개선, PSM 자립화, 교육모델 확산 등을 위해 도입; 학생선발 완료. (7) 국내외 인턴십 및 연수과정 운영 (p.41) - 전일제 학생들을 중심으로 국내외 인턴십 과정을 운영해 왔으며, 3차년도에는 부분제 학생들에 대한 해외 연수과정을 개발하여 참여시킴. (8) PSM 교육의 글로벌화 추진 (p.48, p.79) - 기확보한 MOU 30건 이외에 54건의 신규 협력건 추가확보 (p.52~53) - 국제협력프로그램으로, PSM-AP를 벤치마킹한 과학사업화 연수 독자 운영(p.79) (9) 기타실적 - PSM 사업에 대한 적극적 홍보 (p.75) - PSM 과정 발전을 위한 국내외 융합교육 벤치마킹 연구 지속 실시 (p.78) - 해외석학 초청특강(p.51), 산학연 특강 및 방학특강(p.82), 명사초청특강(p.83) 지속 실시.
o 2단계 사업의 성과 (1) 우수한 신입생 충원율 (p.88~) - 2단계 3차년도는 충원율 105%, 2단계 사업 전체로는 83%로, 국내 일반대학원 충원율과 동일하며, 지방대학원 평균(80.7%)를 상회함. (p.87~) - 지방대학원의 현실, IT 및 반도체 분야에 정부 사업 집중에 따른 대학원 간 치열한 경쟁, PSM에 대한 정부지원 종료, 엄격한 기준에 따른 이공계 출신자만을 선발한 점 등을 고려할 때 매우 우수한 성과이며, 성공적인 정부 사업으로 평가할 수 있음. (2) 취업률 100% - 전일제 학생 전원 취업 (p.92) - 부분제 학생도 취업상태(재직/이직/창업) 100% (p.95) (3) 과학기반산업 종사 100% - KOREATECH PSM 졸업생 전원 과학기반산업 종사 중 (p.95) (4) 학생 창업 사례 증가 (p.96~97) - 반도체 및 IT융합 분야는 자본집약적 특성으로 인해 개인 창업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분야이나, 최근 학생 창업 수가 6건으로 증가하였음. - 특히 PSM사업 5~6년차 (2단계 2~3년차)에 집중되고 있어 증가 추세를 나타냄 (5) 교수 논문과 별도로, 캡스톤 직접 연계된 학생 논문 수 증가 (p.98) - PSM에서 요구하는 것은 학술논문이 아닌 현장연구 보고서이나, 수준이 높은 경우 학술논문화되는 경우가 있음 - 학생 학술논문 SCI/SCI(E) 6편, KCI(5)편 (캡스톤 직접 연계는 총 5편) (p.98~99)
4. 최종 사업 실적 및 성과(1단계+2단계) (1)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및 SB플라자 소요인력 양성 (p.100~103) - 이공계 출신 과학사업화 인력양성 목표에 부합하게 철저히 이공계 중심 융합과정으로 운영 - 과학벨트 구축에 필수적인 과학사업화 인력양성 (총 63명 졸업생 중 반도체디스플레이 24명, 과학사업화 분야 20명) (p.101그림 참조) - 지역 기반 과학사업화 공공기관 인력양성 (p.102 그림 참조) - SB플라자 인력을 배출하여, 과학벨트 기능지구에 기여 (p.103) (2) 이공계 현장형 융합교육모델 구축 - 국내 유일의 과학/공학 중심 PSM 과정 운영 - 현장관련도 높은 캡스톤 프로젝트 운영 (p.104 및 부록 4. 참조) (3) PSM 교육역량 축적 - 국내에서 시도된 적 없는 교육모델이나, 정부의 적극적 지원에 따라 성공적으로 사업 수행 - 기존의 학위과정과 차별화되므로, 교육 경험과 역량의 축적도 매우 중요함. - 점진적으로 교육역량이 축적되어, 현재 높은 기업체 만족도를 보임 (p.105) (4) PSM 연구역량 향상 (캡스톤 성과 창출) (5) PSM 확산 및 자립화 기반 확보 - 정부 지원 종료 예고에도 불구하고 신입생 충원율 105%로 회복 (p.107) - PSM-PLUS를 통한 PSM 교육 확산기반 마련 (p.108) - 기업체의 PSM 만족도 성과를 바탕으로 계약학과 추진 중 (p.108)
5. 기대효과 및 파급효과 (p.109) (1) 과학벨트 지역에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이공계 출신 PSM 인력을 공급함으로써 과학-비즈니스 활성화를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2) SB플라자 연계 과학벨트 과학사업화 활성화 - 천안 SB플라자 기획 및 건설 단계에서부터 KOREATECH PSM이 참여해 왔으며 (p.85 SB 플라자 관련 실적 참조), 2018 현재 SB플라자 설립을 위한 천안시 기업지원과에 본교 졸업생 진출 (p.103) - PSM 졸업생 진출 가속솨, SB플라자를 통한 과학벨트 협력연구 및 과학사업화 활성화 기대 (3) 과학벨트 및 지역경제 활성화 - KOREATECH PSM, 천안 SB플라자, 천안 기능지구 기업체, 대전 거점지구 정부출연연구소 간 네트워크를 통해 과학벨트 거점지구는 물론 천안 거점지구 내 기술사업화, 창업 활성화 기대 (4) 국내 공학교육의 새로운 롤모델 - 국내 이공계 교육 전반에서 PSM 형태의 교과과정에 대한 니즈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국내 유일의 과학/공학 기반의 KOREATECH PSM은 롤모델로 작용 가능함 (5) 지방대학교 대학원의 차별화 및 생존모델 - 수도권 대학들에 비해 열위에 있는 지방대 대학원의 차별화 방안이 필요한 상황에서, PSM은 지방대 대학원의 차별화를 위한 모델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임.
6. 자립화 방안 (p.112) o KOREATECH PSM은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자립화 과정을 추진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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