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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경남과학기술대학교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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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창학 |
참여연구자 | 문도영 , 이승정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07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900017842 |
과제고유번호 | 1615010311 |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
DB 구축일자 | 2019-11-30 |
키워드 |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섬유보강 폴리머.섬유보강 콘크리트.융합기술.신호교란.Precast slab track.Fiber Reinforced Polymer(FRP).Fiber Reinforced Concrete(FRC).Convergence technology.Signal jamming. |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완전한 절연보강재인 GFRP 보강근의 재료/설계/해석 기술과 강섬유보강 콘크리트 재료/설계/해석 기술을 융합하여 신호교란이 없는 고성능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의 개발임.
본 연구를 통해 철도 궤도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내부 이형철근 및 긴장 강선에 의한 신호교란 및 균열로 인한 철근의 부식과 전식문제를 극복하며 추가적인 절연작업이 불필요한 슬래브 궤도를 개발하고자 함. 또한 이전의 철도 궤도의 현장타설시 발생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 제작 기술을 활용하여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완전한 절연보강재인 GFRP 보강근의 재료/설계/해석 기술과 강섬유보강 콘크리트 재료/설계/해석 기술을 융합하여 신호교란이 없는 고성능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의 개발임.
본 연구를 통해 철도 궤도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내부 이형철근 및 긴장 강선에 의한 신호교란 및 균열로 인한 철근의 부식과 전식문제를 극복하며 추가적인 절연작업이 불필요한 슬래브 궤도를 개발하고자 함. 또한 이전의 철도 궤도의 현장타설시 발생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 제작 기술을 활용하여 시공 또는 보수·보강 공사에서 발생 되는 위험 요소를 제거하고, 대량생산 및 시공 효율 향상에 따른 공사비용 저감이 가능한 것으로 평가됨. 절연 보강재인 GFRP를 활용하여 구조적 성능 개선 및 신호교란 없는 프리캐스트 슬래브 적용 기술 및 설계기법을 제안 및 도출하고, 철도 운행에 따른 진동에 의한 균열과 건조수축 및 온도차에 의한 균열은 강섬유를 통해 제어함으로서 두 기술의 융합을 통해 신호교란이 없는 고성능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의 기술 및 제품개발을 개발하고자 함.
□ 연구개발성과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신호교란 없는 GFRP와 섬유보강콘크리트의 융합기술을 통한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의 개발”로 다음과 같은 연구개발 성과를 도출
▪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 적용을 위한 FRP 및 섬유보강콘크리트 요소기술 개발
·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 적용을 위한 FRP보강근 보강기술 개발
·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 적용을 위한 섬유보강 콘크리트 개발
· GFRP 및 섬유보강 슬래브 궤도 설계법 개발
▪ GFRP보강근과 섬유보강콘크리트 슬래브 궤도 융합기술 개발
· 섬유보강 프리캐스트 궤도 슬래브 개발
· 섬유보강 궤도슬래브 설계법 개발
· GFRP보강근과 섬유보강 콘크리트 융합 프리캐스트 궤도 개발
· GFRP 및 섬유보강 슬래브 설계 및 신호교란 성능 평가
▪ GFRP 및 섬유보강콘크리트 융합 궤도 슬래브 시제품 제작 및 성능 평가
· 신호교란 없는 FRP보강근과 섬유보강 콘크리트 융합 프리캐스트 궤도 시제품 설계 및 개발
· 신호교란 없는 GFRP보강근과 섬유보강 콘크리트 융합 프리캐스트 궤도 시제품 성능 평가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 활용계획
▪ 토목구조물 및 사회기반시설 FRP보강근 활용성 확대
▪ 섬유보강콘크리트의 유동성과 인장성능을 고려한 최적 배합비를 제시하고, 사용성 확대를 위한 국내 시방기준 및 설계기준 제정을 위한 기반 자료로 활용
▪ FRP와 섬유보강콘크리트 기술을 융합한 설계기법 및 토목기술의 확장 적용
□ 기대효과
▪ FRP와 섬유보강콘크리트의 융합기술을 통한 건설기술의 발전
▪ 건설소재로의 GFRP와 강섬유보강콘크리트 융합 신기술의 건설산업 확대
▪ 고성능 및 경량 재료 활용에 따른 구조부재의 경량화 및 단면 축소로 시공성 및 공사비용 절감
▪ 철도 궤도 시스템의 안전성 확보 및 고속화
(출처 : 요약문 6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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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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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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