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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대차 차륜형상 및 현가장치 고유설계를 위한 기초 기반기술 개발
Development of Basic technology for High-speed Bogie Desig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박준혁
참여연구자 허현무 , 박춘수 , 김석원 , 유원희 , 양신추 , 서승일 , 이찬우 , 신유정 , 안다훈 , 김순희 , 박성원 , 김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900018039
과제고유번호 1711078632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19-11-30
키워드 주행장치.차륜형상.현가장치.고속차량.Bogie.Wheel profile.Suspension system.High-speed vehicle.

초록

◦ 고속주행용 차륜고유형상 설계 및 현가요소 설계방향성 정립
◦ 차륜형상 고유설계(안) 마모진전 특성 해석
-차륜/레일 기하학적 접촉특성 해석모듈 고도화 완료
-1차년도 개발모듈에 준탄성 접촉특성을 고려한 해석 tool 추가 구축
-1차년도 도출(안)외 답면구배를 설계목표로 2건의 차륜형상 추가 설계 완료
-접촉집중지수 XP55대비 43% 저감으로 성과지표 목표 초과 달성
-직선선로 마모진전특성 해석결과 XP55 대비 최대 마모깊이 34∼53% 감소 확인
(Prototype II)
-곡선구

Abstract

Ⅳ. Results
- Design of wheel profile of high-speed trains suitable for domestic driving environment
- Construction of nonlinear characteristic analysis model for suspension design of railway vehicle
- As a analysis result, reduction of wheel wear by more than 34∼53%

(출처 : SUMMARY 11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보고서 요약서 ... 7
  • 요 약 문 ... 9
  • SUMMARY ... 11
  • Contents ... 13
  • 목차 ... 14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6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3
  • 제1절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 25
  • 제2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27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8
  • 제1절 해외 기술개발 동향 ... 30
  • 제2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 및 수준 분석 ... 34
  • 제3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35
  • 제1절 고속열차용 차륜형상(안) 개발 ... 36
  • 제2절 고속열차용 현가장치 설계 기반기술 개발 ... 92
  • 제4장 성과 목표 및 지표 달성도 ... 192
  • 제1절 성과목표 달성도 ... 194
  • 제2절 성과지표별 추진실적 ... 195
  • 제5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 계획 ... 206
  • 제1절 활용 계획 ... 208
  • 제2절 파급 기대효과 ... 209
  • 참고문헌 ... 210
  • 끝페이지 ... 212

표/그림 (20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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