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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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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고상원 |
참여연구자 | 노희민 , 이현욱 , 박덕신 , 김용기 , 김재철 , 이철규 , 고효인 , 장승호 , 정우태 , 조영민 , 홍지영 , 김민정 , 윤수환 , 이영훈 , 문대섭 , 최성훈 , 곽민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900018056 |
과제고유번호 | 1711078649 |
사업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주요사업비) |
DB 구축일자 | 2019-11-30 |
키워드 | 초미세먼지.박테리아.미세마모입자.차량연결부.소음저감.fine particle.bacteria.airborne wear particle.inter-coach spacing.noise reduction. |
◦ 철도차량 객실 내 초미세먼지 및 감염성 유해미생물 동시제거 기술 개발
- 초미세먼지 흡착 면적 증가를 위한 ACF 표면처리 및 개질
- 졸-겔 방식에 의한 구리나노입자의 ACF 고정화 최적화 기술 개발
- 활성탄소섬유의 초미세먼지 제거효율 평가
- 활성탄소섬유의 박테리아에 대한 항균능 평가
◦ 휠레일 접촉 미세 마모입자 발생량 상관성 기초연구
- 휠/레일 접촉 미세 마모입자 발생 모사장치 조립 및 구축
- 속도 및 하중 조건이 미세먼지 발생량 및 경향에 미치는 영향 파악
Ⅳ. Results
1. Development of simultaneous reduction technology for fine particulate matters and pathogen in railway system
◦ Surface modification of ACF filter to expand adsorption surface area for fine particulate matter
◦ Preparation and characterization of copper nanoparticle coated ACF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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