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성지은
|
참여연구자 |
송위진
,
정서화
,
한규영
,
정병걸
,
최창범
,
윤찬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18202 |
과제고유번호 |
1105013056 |
사업명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20-03-21
|
초록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리빙랩이 중요한 변화의 아이콘으로 등장
○ 기존 공급자 중심의 R&D가 한계를 드러내면서 사용자 참여와 현장지향성을 강조하는 리빙랩의 중요성 대두
- 리빙랩은 ‘우리 마을 실험실’, ‘살아있는 실험실’, ‘일상생활 실험실’이라는 뜻으로 특정지역의 생활공간을 설정하고 공공-민간-시민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이자 방식
□ 체계적 틀에 기반한 조사 및 심층 분석의 부재
○ 현재 리빙랩은 시행 초기 단계로 개념이 폭넓게 해석되고 다양한 실험이 진행되고 있음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리빙랩이 중요한 변화의 아이콘으로 등장
○ 기존 공급자 중심의 R&D가 한계를 드러내면서 사용자 참여와 현장지향성을 강조하는 리빙랩의 중요성 대두
- 리빙랩은 ‘우리 마을 실험실’, ‘살아있는 실험실’, ‘일상생활 실험실’이라는 뜻으로 특정지역의 생활공간을 설정하고 공공-민간-시민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이자 방식
□ 체계적 틀에 기반한 조사 및 심층 분석의 부재
○ 현재 리빙랩은 시행 초기 단계로 개념이 폭넓게 해석되고 다양한 실험이 진행되고 있음
- 중앙부처, 지자체 등에서 제품·서비스 개발, 공공인프라 조성, 지역사회혁신 및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리빙랩 방식 활용
○ 리빙랩의 필요성, 개념, 해외 리빙랩 사례, 국내 리빙랩에 대한 현황 정리가 이루어졌으나 체계적인 정리가 부재한 상황
□ 리빙랩 사업의 현황·문제점을 진단·평가하고 정책과제 도출
○ 우리나라에서 정책실험 단계에 있는 리빙랩의 경험 및 성과 공유를 통해 성공모델을 도출
- 연구개발사업, 지역혁신 및 사회혁신사업을 혁신하는 수단이자 방식으로서 리빙랩 확장 가능성 탐색
2. 리빙랩 유형화 및 방법론
□ 추진주체와 영역 및 목적에 따른 유형화
○ 추진 주체에 따른 분류는 크게 공공과 민간으로 나뉨
- 공공: 중앙정부, 지자체 및 중간지원조직
- 민간: 풀뿌리 조직, 대학
○ 영역 및 목적에 따라 다섯 개의 유형으로 분류 가능
- 기술·제품·서비스 사업화 및 비즈니스 전략
- 사회문제해결 및 지역·사회혁신 전략
- 수요 구체화 및 커뮤니티 조직화·참여 전략
- 테스트베드 및 실증사업
- 지속가능한 시스템 전환을 위한 실험이자 전략적 니치
□ 방법론으로서 리빙랩의 특성
○ 리빙랩은 현실성, 사용자 주도, 계속성, 개방성, 가치라는 리빙랩의 운영 원칙하에 기획, 공동체 형성 및 관리, 공동창조, 실용화가 이루어져야 함
○ 활용 맥락이나 목적에 따라 활용되는 리빙랩 방법론이 다양하며, 각 방법론에서 리빙랩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을 3∼5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함
- 방법론 예시: FormIT 방법론, SEE 방법론, iLab.o 방법론, Helsinki LL,Catalan LL, RIM, C@R 등
3. 사례분석
□ 대학 리빙랩
○ 대학의 효율적인 운영,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 학문 연구에 대한 지속가능성,사회적 실험장으로 리빙랩을 활용
- 국외 대학 리빙랩: 브리티시 콜롬비아 대학, 코넬 대학, 룩셈부르크 대학, 존브라운 대학, 동제 대학
- 국내 대학 리빙랩: 서울대학교, 울산과학기술원, 한동대학교
□ 국가연구개발사업 리빙랩
○ 사회문제 해결형 연구개발사업의 두 개의 사례에서 시행한 리빙랩 분석
- ‘안저카메라 기술개발’과 ‘보행자 자동감지 시스템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목적과 개요, 운영체계, 성과 및 과제를 살펴보고, 정책적 시사점 도출
○「사회문제해결형 기술개발사업」은 사회문제 해결이라는 가치 지향적 목표를 달성 및 기술 개발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운영 방안으로 리빙랩을 활용
□ 지역사회혁신을 위한 리빙랩
○ 서울시 리빙랩 사례를 중심으로 지자체에서 시도하고 있는 사회혁신 프로젝트에서의 리빙랩 사례를 분석
- 서울혁신파크에서 수행한 리빙랩의 개요, 운영과정, 성과 및 과제를 살펴보고,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함
○ ‘독산4동 행복주차주민위원회’가 진행한 ‘행복주차골목 만들기’ 프로젝트는 민-관-산-학의 협력 관계 구축이 리빙랩 성공의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함
○ ‘인라이튼’이 진행한 ‘다시 쓰는 더 나은 방법_배터리뉴(BETTER REnew)’ 프로젝트는 기술력을 갖춘 소셜벤처가 시민의 필요를 정확히 읽어내고 시민과 교감하며 성공적인 소셜 비즈니스 모델 구축
□ 리빙랩 플랫폼
○ 리빙랩 플랫폼은 조직화된 최종 사용자 그룹과 함께 다양한 기술의 시작품 제작- 사용자 피드백-실증- 제품개발-확대된 규모의 실증을 하는 기반임
- 리빙랩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기관이 중심이 되어 플랫폼을 구축하고 리빙랩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 북촌 IoT 리빙랩,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 한국시니어리빙랩, 재난안전 리빙랩 사례의 목표, 참여주체, 추진체계를 분석
○ 플랫폼 구축 및 운영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 도출
- 혁신 실험의 장으로서 리빙랩 적용 확대
- 개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리빙랩 경험을 공유하고 공동학습의 장을 마련하여 관련 유사 사업과의 연계 및 협력 방안 모색 필요
- 리빙랩 관련 제도적 기반 및 인프라 정비를 공동으로 추진
- 리빙랩 추진 및 운영 매뉴얼과 교육프로그램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
4. 향후 과제
□ 리빙랩 적용을 위한 법제도 기반 구축
○ 국가연구개발사업 기획·추진·평가체계 개선
-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명확한 문제 인식과 일하는 방식의 변화 필요
․정부 주도의 하향식 정책추진, 기술 및 인프라 중심의 지역개발사업 등의 개선필요
․일반시민의 참여 및 역할에 대한 수당지급, 전문가활동비 등 예산집행의 유연성 확보를 통해 일반국민 및 사회적 경제조직이 리빙랩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
○ 관련 유사 사업과의 연계 및 협력 방안 모색
- 사용자와 개발자가 반복적인 교류를 통해 문제해결까지 이어갈 수 있도록 장기적 예산 확보 필요
․상당수의 연구개발 과제가 부처별, 소규모, 백화점식으로 추진되면서 지속적인 교류를 통한 문제해결이 어려움
- 기존 팹랩 등 메이커 운동,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사회문제 해결형 연구개발사업, 산업부의 기술사업화 및 실증사업 등 관련 사업 및 활동과의 연계가 필요
- 지자체, 중간지원조직 등 관련 주체들의 리빙랩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서 조례·규칙 정립 등 제도적·행정적·재정적 지원 필요
□ 사용자·시민사회 조직화 및 리빙랩 교육
○ 공공성을 가진 사용자 및 시민사회의 조직화
- 공공적 관점에서 기술개발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사용자와 과학기술 관련 이슈를 이해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사용자들을 조직화해야 함
- 최종 사용자의 취향·욕구·인식·경험·행태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의사소통 방식을 개발하고 상호 신뢰를 구축해야 함
-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최종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필요
․이벤트, 소셜 네트워크(페이스북, 트위터 등), 워크숍, 교육, 뉴스 레터, 커뮤니티 구축·관리, 성과 보고회 등
○ 리빙랩 교육 프로그램과 도구 개발
- 연구자 및 사회적경제조직 등이 리빙랩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용자 행태 조사·분석, 사용자와의 공동디자인 작업 수행 등에 요구되는 다양한 툴킷 및 도구를 개발하고 확산시켜야 함
- 문제에 맞는 유관 분야 성과 검색과 활용 가능한 기술 및 관련 전문가, 활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사용자에 대한 DB 구축 필요
□ 리빙랩 학습 네트워크 및 추진 매뉴얼 개발
○ 리빙랩 경험 공유 및 네트워크 구축
- 다양한 리빙랩 실험의 시행착오를 통한 학습 메커니즘을 구축 필요
- 리빙랩 사업을 체계적으로 분석·정리해서 지속적으로 학습시켜나가야 함
- 보완·개선 사항은 무엇인가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평가가 필요
○ 문제해결을 위한 협력모델 및 다학제·초학제 연구팀 구성·운영
- 현장지향성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일반시민을 포함한 과학기술자, 엔지니어,의사, 디자이너, 심리학자,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등의 다학제·초학제 연구팀 구성 및 운영 필수
- 리빙랩을 촉진하고 중간에서 조율해 나가는 주체 필요
․새로운 기술·제품·서비스 개발 및 응용을 담당하는 주체와 인간과 사회시스템을 이해하려는 사회학자·심리학자 등의 인문사회 연구 주체를 이어줄 수 있는 퍼실리테이터, UX 디자이너,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참여 필요
- 리빙랩 활동과 관련하여 정책 자문 및 멘토링 역할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 협의체 구성 및 관리도 필요
(출처 : 요약 13p)
Abstract
▼
The main task of this study is to diagnose and evaluate the current status and problems of the domestic living lab currently being promoted and to draw up policy issues to be solved in the future. Living Lab is still in the policy experiment stage in Korea. Considering this, this study explores the
The main task of this study is to diagnose and evaluate the current status and problems of the domestic living lab currently being promoted and to draw up policy issues to be solved in the future. Living Lab is still in the policy experiment stage in Korea. Considering this, this study explores the possibilities of expanding the living lab as a means and a way to derive the success model through sharing experience and achievement of living lab and to innovate R&D project, regional innovation and social innovation project.
This study is divided into two parts. Chapters 2 and 3 present "living lab typology and methodology". Chapters 4 through 7 deal with 'domestic living labs'.
In Chapter 2, this study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domestic living lab and present typology. Chapter 3 explores the theory and major cases of living lab methodology and draws implications. In Chapter 4, investigating and analyzing the cases of domestic and overseas university living labs, and drawing out applicability and policy issues. Chapter 5 analyzes the case of living lab in the social problem-solving research and development project which is being promoted in the way of innovating existing national R & D projects and draws policy implications. In Chapter 6, we will look at the present state of the living labs that are being promoted for the purpose of solving social innovation and community problems in the intermediary of each local government such as Seoul Innovation Park and Pohang Techno Park. Chapter 7 examines the current situation of living lab in the local and public institutions such as Seoul Bukchon Hanok Village, Seongnam Senior Experience Complex, and National Fire Service Academy. In Chapter 8, this study tries to analyze the present situation and problems of the living lab under the existing system such as national R&D project, regional innovation project, social innovation project, and to draw out the problem. Based on this, we would like to suggest a way to refine the concept and methodology of living lab that is suitable for the Korean situation and to improve and develop in the mid to long term.
(출처 : SUMMARY 17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 간 사 ... 3
- 목차 ... 5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1
- 요 약 ... 13
- 제1장 서 론 ... 21
-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21
-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 22
- 제2장 리빙랩 현황 조사 및 유형화 ... 24
- 제1절 국내 리빙랩 현황 조사 ... 24
- 제2절 국내 리빙랩 유형화 ... 30
- 1. 추진 주체에 따른 유형화 ... 30
- 2. 영역 및 목적에 따른 유형화 ... 35
- 3. 과정 및 사업화 유형별 리빙랩 분류 ... 37
- 제3장 리빙랩 방법론의 현황과 과제 ... 40
- 제1절 서론 ... 40
- 제2절 방법론으로서 리빙랩의 특성 ... 41
- 2. 리빙랩 접근의 혁신의 특성 ... 42
- 3. 리빙랩 운영의 핵심원칙과 활동 ... 48
- 제3절 주요 리빙랩 방법론 사례 분석 ... 52
- 1. FormIT 방법론 ... 52
- 2. Service Experience Engineering(SEE) 방법론 ... 55
- 3. iLab.o 방법론 ... 57
- 4. 기타 방법론 ... 59
- 5. 리빙랩 프로세스와 활동 비교 ... 62
- 제4절 함의 ... 64
- 제4장 국내외 대학 리빙랩 현황과 과제 ... 67
- 제1절 서론 ... 67
- 제2절 국외 대학 리빙랩 사례 분석 ... 67
- 1. 브리티시 콜롬비아 대학 리빙랩 ... 67
- 2. 코넬 대학 리빙랩 ... 72
- 3. 룩셈부르크 대학 리빙랩 ... 74
- 4. 존 브라운 대학 리빙랩 ... 78
- 5. 동제 대학 리빙랩 ... 81
- 제3절 국내 대학 리빙랩 사례분석 ... 84
- 1. 서울대학교 리빙랩 ... 84
- 2. 한동대학교 리빙랩 ... 86
- 제4절 결론 ... 89
- 제5장 국가연구개발사업 리빙랩의 현황과 과제 ... 90
- 제1절 서론 ... 90
- 제2절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혁신 패러다임 등장 ... 90
- 1. 한국의 혁신 모델과 리빙랩 ... 90
- 2.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추진체계로서 리빙랩 도입 ... 91
- 제3절 「사회문제해결형 기술개발사업」에서의 리빙랩 사례 ... 94
- 1. 휴대형 안저카메라 기술개발 사례 ... 95
- 2. 보행자 자동감지 통합시스템 개발 사례 ... 103
- 제4절 분석의 요약 및 정책 과제 ... 112
- 1. 분석의 요약 ... 112
- 2. 정책 과제 ... 114
- 제6장 지역사회혁신을 위한 리빙랩 현황과 과제 ... 115
- 제1절 서론 ... 115
- 제2절 지역사회에서의 사회혁신 패러다임 등장 ... 115
- 제3절 지역사회혁신 사업에서의 리빙랩 사례 ... 118
- 1. 독점에서 공유로 ‘행복주차골목’ 만들기 ... 118
- 2. 무선가전의 배터리팩 교체 서비스 플랫폼 구축 사례 ... 128
- 제4절 결론 ... 135
- 제7장 리빙랩 플랫폼 추진 현황과 과제 ... 136
- 제1절 서 론 ... 136
- 제2절 사례 분석 ... 137
- 1. 북촌 IoT 리빙랩 ... 137
- 2. 성남시니어리빙랩 ... 142
- 3. 재난안전 리빙랩 ... 149
- 제3절 결론 ... 155
- 제8장 결론 및 향후과제 ... 156
- 제1절 리빙랩 적용을 위한 법제도 기반 구축 ... 156
- 1. 국가연구개발사업 기획·추진·평가체계 개선 ... 156
- 2. 관련 사업 및 활동과의 연계·협력 방안 모색 ... 157
- 제2절 사용자·시민사회 조직화 및 리빙랩 교육 ... 158
- 1. 공공성을 가진 사용자 및 시민사회의 조직화 ... 158
- 2. 리빙랩 교육 프로그램과 다양한 툴킷 개발 ... 159
- 제3절 리빙랩 학습 네트워크 및 추진 매뉴얼 개발 ... 160
- 1. 리빙랩 관련 경험 공유와 유기적인 협력 네트워크 구축 ... 160
- 2. 문제해결을 위한 협력모델 및 다학제·초학제 연구팀 구성․운영 ... 160
- 제4절 리빙랩 플랫폼 구축과 관련 정보 축적·활용 ... 162
- 1. 리빙랩 지식과 경험을 축적한 플랫폼 구축 ... 162
- 2. 관련 지식·정보 관리·활용 ... 163
- 참고문헌 ... 165
- Summary ... 175
- Contents ... 177
- 끝페이지 ... 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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