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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al-Fuel 분사 전략을 적용한 친환경 이론공연비 연소 디젤엔진 개발
Development of Environment-Friendly Stoichiometric Combustion Diesel (SCD) Engine Applied to Dual-Fuel Injection Strateg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대학교
연구책임자 차준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6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900020592
과제고유번호 1711071792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DB 구축일자 2020-04-25
키워드 Dual-Fuel 분사.이론공연비 연소.압축착화엔진.연비향상.삼원촉매.질소산화물.엔진연소특성.배기가스재순환.입자상물질저감.

초록

□ 연구개요
본 연구과제의 목표는 압축착화엔진에서 삼원촉매 사용이 가능한 이론공연비 연소디젤엔진 기술을 개발하였다. 특히, 이론공연비 제어를 위하여 Dual-Fuel 분사 전략을 이용하여 배기가스 재순환 (EGR)에 의한 연비효율의 감소를 극복하고, 혼합기 발달을 유도하여 연소 단계에서 입자상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고압 직접분사식 압축착화 단기통 엔진실험과 KIVA코드를 기반으로 한 해석 모델 개발을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압축착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3
  • 목차 ... 4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5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6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5
  • 4. 참고문헌 ... 15
  • 5. 연구성과 ... 16
  • 대표적 연구실적 ... 18
  • 끝페이지 ...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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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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