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
---|---|
연구책임자 | 차준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06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900020592 |
과제고유번호 | 1711071792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
DB 구축일자 | 2020-04-25 |
키워드 | Dual-Fuel 분사.이론공연비 연소.압축착화엔진.연비향상.삼원촉매.질소산화물.엔진연소특성.배기가스재순환.입자상물질저감. |
□ 연구개요
본 연구과제의 목표는 압축착화엔진에서 삼원촉매 사용이 가능한 이론공연비 연소디젤엔진 기술을 개발하였다. 특히, 이론공연비 제어를 위하여 Dual-Fuel 분사 전략을 이용하여 배기가스 재순환 (EGR)에 의한 연비효율의 감소를 극복하고, 혼합기 발달을 유도하여 연소 단계에서 입자상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고압 직접분사식 압축착화 단기통 엔진실험과 KIVA코드를 기반으로 한 해석 모델 개발을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압축착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