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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부경대학교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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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정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06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900021229 |
과제고유번호 | 1711070782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
DB 구축일자 | 2020-05-09 |
키워드 | PSC 교량.긴장재 텐던.정착부 인터페이스.변형률.임피던스.텐던 파손 감지.스트렌드 파단.압전 응답.PZT-CFRP. |
□ 연구개요
PSC 교량은 스트렌드의 부식 및 파단의 발생으로 인한 텐던의 설계 긴장력 감소는 구조물 전체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음. 기존의 비파괴 진단기술을 활용한 여러 시도에도 불구하고 텐던의 파손을 감지하기 어려운 것은 긴장재가 콘크리트 속에 매립되어 있기 때문임. 본 연구에서는 텐던과 정착부의 하중 평형상태 개념에 기초하여 정착부의 응답을 계측 및 텐던의 파손을 추정하고자 함.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표는 압전소재-CFRP 융합 신소재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PSC 교량 텐던 파손감지 시스템 개발로서,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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