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압전소재-CFRP 융합 신소재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PSC교량 텐던 파손 감지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tendon failure detection system for PSC bridge by using PZT-CFRP combined new interface techniqu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부경대학교
Pukyong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정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6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900021229
과제고유번호 1711070782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DB 구축일자 2020-05-09
키워드 PSC 교량.긴장재 텐던.정착부 인터페이스.변형률.임피던스.텐던 파손 감지.스트렌드 파단.압전 응답.PZT-CFRP.

초록

□ 연구개요
PSC 교량은 스트렌드의 부식 및 파단의 발생으로 인한 텐던의 설계 긴장력 감소는 구조물 전체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음. 기존의 비파괴 진단기술을 활용한 여러 시도에도 불구하고 텐던의 파손을 감지하기 어려운 것은 긴장재가 콘크리트 속에 매립되어 있기 때문임. 본 연구에서는 텐던과 정착부의 하중 평형상태 개념에 기초하여 정착부의 응답을 계측 및 텐던의 파손을 추정하고자 함.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표는 압전소재-CFRP 융합 신소재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PSC 교량 텐던 파손감지 시스템 개발로서,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5
  • A. 멀티텐던 파손 모니터링 기법 개발 ... 5
  • B. 신소재 인터페이스 개발 및 텐던 모니터링 적용성 검증 ... 9
  • C. 신소재 인터페이스 기반 텐던 파손 감지 시스템 설계 및 검증 ... 12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7
  • 4. 연구성과 ... 18
  • 대표적 연구실적 ... 20
  • 끝페이지 ... 31

표/그림 (31)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