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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경남과학기술대학교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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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오홍섭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05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900023280 |
과제고유번호 | 1711051734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미래부) |
DB 구축일자 | 2020-08-01 |
키워드 | 콘크리트.복합열화.보수재료.부착강도.수명예측기법.내구 성능.나노실리카.산화마그네슘.조기 강도. |
□ 연구개요
콘크리트 포장 도로에 사용되는 보수재료의 연구동향은 대부분이 보수재료 조기강도 및 자체의 성능에만 중점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이 기존의 보수방식은 도로의 차선을 수일동안 통제, 콘크리트를 타설, 양생하는 위험한 작업방식으로 인한 안정성의 문제와 강도 보완에만 중점을 두고 있어 내화학성 및 내구성 확보에는 고려되고 있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현재 사용되고 있는 보수재료는 기존재료와의 이질성으로 인한 역학적 거동 차이로 오히려 조기 열화되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고 보수 후의 기존 콘크리트와 보수재료와의 계면에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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