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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 브랜드화를 위한 도시건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rban Architecture for Place Brand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명지대학교
MyongJi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란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06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900023727
과제고유번호 1711054477
사업명 개인기초연구(미래부)
DB 구축일자 2020-08-08
키워드 파빌리온.정체성.실험적.매체.포스트모더니즘.폴리.장소특정적.이벤트.소비문화.

초록

□ 연구개요
건축과 도시 분야의 기존 연구는 대부분 도시를 설계하는 생산자의 관점에서 분석되었다. 또 한편으로 장소브랜드 연구는 경제적 관점에서 도시의 자산 증식 또는 혁신 전략과 같은 정량적 수치에 입각한 연구가 진행되었고, 여기에서 창조적인 건축의 기여도는 고려되지 않는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파빌리온과 폴리 프로젝트를 통한 장소브랜드화를 고찰한다. 파빌리온과 폴리에 대한 오랜 전통을 갖고 있는 서양에서는 건축가의 실험적 아이디어를 선보일 뿐 아니라 건축, 도시, 미술영역을 아우르며 대중에게 축제의 분위기를 조성함으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5
  • 연구결과 1: 18세기 영국 랜드스케이프 정원에서의 폴리의 연합적 특성 (단독논문, 2016.08) ... 5
  • 연구결과 2: 글라스하우스의 파빌리온, 폴리, 인스톨레이션의 특성 (단독논문, 2017.02) ... 7
  • 연구결과 3: 도시건축감상 (단독저서, 2017.12) ... 9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2
  • 4. 참고문헌 ... 13
  • 5. 연구성과 ... 15
  • 대표적 연구실적 ... 15
  • 끝페이지 ... 2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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