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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적 동력 전달 기술을 이용한 육·해상 풍력발전 차세대 기어트레인 개발
The Development of Next Generation Gear Train for Onshore and Offshore Wind Turbine Generator using the Technology of the Magnetic Power Transmiss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조선대학교
Chosun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용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06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23898
과제고유번호 1345261323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교육부)
DB 구축일자 2020-08-08
키워드 마그네틱 기어.풍력발전.듀얼 스테이지.기어박스.돌극형.출력밀도.비접촉 동력전달.

초록

□ 연구개요
- 풍력발전 시스템에서는 기어트레인은 시스템 고장 원인의 20%를 차지하며, 전체 고장 시간의 50%를 넘는 등 풍력발전의 전력 공급 신뢰성과 안정성 저해하는 주요 원인이다.
- 본 연구는 풍력발전 기계식 기어의 접촉에 기인한 발열 및 파손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비접촉 동력전달이 가능한 마그네틱 기어를 제안하였다.
- 마그네틱 기어의 기준모델을 선정하고 다각도의 특성분석을 통해 전달토크, 리플, 손실 등의 개선방향을 제시하였으며, Hybrid type을 통한 동력차단 기술 구현 및 Dual-stage를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4
  • 1) 1차년도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4
  • 1-1. 기본모델 선정 ... 4
  • 1-2. Air gap에 따른 특성 ... 4
  • 1-3. Pole piece 반경방향 길이에 따른 특성분석 ... 4
  • 1-4. 구동축과 피동축의 극수에 따른 전달토크 특성분석 ... 4
  • 1-5. Pole piece 형상에 따른 특성분석 ... 5
  • 1-6. IPM type의 Magnetic gear 설계 ... 5
  • 2) 2차년도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5
  • 2-1. Hybrid magnetic gear 기본모델 형상 결정 ... 5
  • 2-2. Hybrid magnetic gear 영구자석에 따른 토크특성 해석 ... 6
  • 2-3. 영구자석 사용량 최적화 ... 6
  • 2-4. 토크 리플 저감 ... 6
  • 2-5. Pole piece 설계 파라미터에 따른 토크 특성 분석 ... 6
  • 2-6. 실험계획법에 따른 Hybrid magnetic gear의 형상 최적화 ... 6
  • 2-7. Motion equation 기반 속도 및 전달 토크 해석 ... 6
  • 3) 3차년도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7
  • 3-1. Dual-Stage magnetic gear의 비교모델 선정 ... 7
  • 3-2. 극수 변화에 따른 특성 분석 ... 7
  • 3-3. Dual-Stage magnetic gear의 기어비 조합에 따른 특성분석 ... 7
  • 3-4. 1,2,3차년도 Magnetic gear의 체적 비교 ... 8
  • 3-5. Magnetic gear의 돌극형 구조 적용 시 영구자석 폭 길이에 따른 출력 및 효율 분석 ... 8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8
  • 4. 참고문헌 ... 9
  • 5. 연구성과 ... 9
  • 끝페이지 ... 10

표/그림 (8)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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