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
---|---|
연구책임자 | 지용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1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900025750 |
과제고유번호 | 1711060112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미래부) |
DB 구축일자 | 2020-08-29 |
키워드 | 인간-기계 상호작용.인간공학.인간-컴퓨터 상호작용.시각정보.멀티모달.정보처리프로세스.고령운전자.차량 정보 시스템.정보 수용 위험도. |
□ 연구개요
본 연구의 목적은 주행상황에서 고령운전자가 받는 시각적 정보 수용의 위험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멀티모달 인터랙션 방식을 설계하고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다. 고령운전자들의 경우 시각 정보 수용 및 정보 처리 능력의 저하로 인해, 젊은 운전자들에 비하여 주행 능력이 떨어지며, 교통사고의 위험성 또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 정보 유형 및 특성에 따른 시각적 정보 수용 위험도를 평가하여 고령운전자들이 시각 정보 수용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파악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위험도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