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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의 자기조절과 학교부적응 개선을 위한 뇌과학 접근의 뉴로피드백 활용 간호중재표준 개발 및 적용
Brain scientific nursing approach for self-control and school adaptation of ADHD using neurofeedback train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북대학교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박완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1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26524
과제고유번호 1345269134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교육부)
DB 구축일자 2020-09-05
키워드 Brain Science.ADHD.Neurofeedback.Self control.Adaptation.Neuroscience approach.Nursing intervention.Standard contents.Child-Adolescents.

초록

□ 연구개요
ADHD 증상에 따른 자기조절, 심리행동문제와 학교부적응 문제를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비약물적 간호중재와 뉴로피드백 뇌파훈련간의 효과를 분석하고, 간호학영역에서 독자적 간호중재 표준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있었다, 선행연구에서 효과적인 인지행동중재군과 인지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뉴로피드백훈련간의 효과차이를 분석하여 뇌과학적 접근의 신경인지행동적 접근법을 활용하여 심리행동적 문제의 치유 간호모델 설계의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1. 1차년도 연구목표대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3
  • 1) 연구개발의 필요성 ... 3
  • 2) 연차별 연구에서의 개념적 기틀, 가설 및 최종목표, 연구범위 ... 3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5
  • 1) 1차년도 연구수행 내용 및 연구결과 ... 5
  • 2) 2차년도 연구수행 내용 및 연구결과 ... 6
  • 3) 3차년도 연구수행 내용 및 연구결과 ... 6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7
  • 1) 1차년도 연구결과의 의미 및 중요성 ... 7
  • 2) 2차년도 연구결과의 의미 및 중요성 ... 7
  • 3) 3차년도 연구결과의 의미 및 중요성 ... 7
  • 4. 참고문헌 ... 8
  • 5. 연구성과 ... 10
  • 끝페이지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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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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